목차
표제지=0,1,1
국민교육헌장=0,2,1
발간에 즈음하여=0,3,1
목차=1,4,2
Ⅰ.지방해난심판원심판사례=3,6,2
차례=5,8,6
충돌사례=11,14,2
○ 화물선 제7천지호, 화물선 제2부흥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1호)=13,16,4
○ 가성소다 운반선 제15삼부호, 예선 제5영남호의 피예부선 영남3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4호)=17,20,6
○ 화물선 해우1호, 화물선 천보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12호)=23,26,5
○ 어선 제77동방호, 어선 봉일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50호)=28,31,5
○ 화물선 철왕호, 어선 제23용진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70호)=33,36,5
○ 화물선 철왕호, 어선 제9민들레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82호)=38,41,6
○ 어선 시호크3호, 어선 지아이어 66 충돌사건(부해심 제91-86호)=44,47,6
○ 유조선 제9새한호, 유조선 우진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88호)=50,53,6
○ 화물선 한진제주호, 화물선 프린스부산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90호)=56,59,6
○ 화물선 광양1호, 유조선 진양호 충돌사건(부해심 제91-101호)=62,65,6
○ 화물선 남강글로리호,화물선 제7도남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3호)=68,71,6
○ 유조선 코리아 호프호, 유조선 남주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20호)=74,77,7
○ 어선 제86삼성호, 어선 제19결성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23호)=81,84,5
○ LPG탱커 제3안진호, 예선 3한동호의 피예부선 영진30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32호)=86,89,8
○ 화물선 코리안 파이오니아호, 예선 창림51호의 피예부선 제7한강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34호)=94,97,6
○ 예선 제8웅천호의 피예부선 광영호, 어선 장봉호 충돌사건(인해심 제91-38호)=100,103,6
○ 어선 제32태양호, 어선 제99영호 충돌사건(목해심 제91-4호)=106,109,4
○ 여객선 풍진스타호, 해태채취선 광손호 충돌사건(목해심 제91-22호)=110,113,7
○ 유조선 제15민우호, 화물선 제17성운호 충돌사건(목해심 제91-54호)=117,120,6
○ 도선 303압해호, 화물선 고이호 충돌사건(목해심 제91-56호)=123,126,4
○ 유조선 신웅호, 케미칼 탱커 제3삼부호 충돌사건(목해심 제91-86호)=127,130,7
○ 화물선 현대 대양주호, 어선 81어창호 충돌사건(동해심 제91-28호)=134,137,8
○ 어선 평덕호, 어선 상근호 충돌사건(동해심 제91-30호)=142,145,5
좌초사례=147,150,2
○ 예선 세방티2호 좌초사건(부해심 제91-8호)=149,152,3
○ 어선 1화성호 좌초사건(부해심 제91-15호)=152,155,3
○ 화물선 코리안 마스타호 좌초사건(부해심 제91-61호)=155,158,4
○ 화물선 두양사파이어호 좌초사건(부해심 제91-78호)=159,162,3
○ 화물선 팬써니호 좌초사건(인해심 제91-10호)=162,165,5
○ 어선 제13일성호 좌초사건(인해심 제91-11호)=167,170,4
○ 화물선 듀크호 좌초사건(인해심 제91-15호)=171,174,7
○ 어선 제22전양호 좌초사건(목해심 제91-36호)= 178,181,3
○ 유조선 제1서진호 좌초사건(목해심 제91-39호)=181,184,4
○ 여객선 남해2호 좌초사건(목해심 제91-76호)=185,188,3
○ 어선 남해호 좌초사건(목해심 제91-94호)=188,191,3
○ 어선 제35대성호 좌초사건(동해심 제91-9호)=191,194,3
○ 어선 제21해성호 좌초사건(동해심 제91-26호)=194,197,3
조난사례=197,200,2
○ 어선 욱진호 조난사건(부해심 제91-62호)=199,202,3
○ 어선 제501덕수호 조난사건(인해심 제91-29호)=202,205,5
○ 어선 제26남해호 조난사건(목해심 제91-53호)=207,210,4
침몰사례=211,214,2
○ 어선 선경호 침몰사건(부해심 제91-22호)=213,216,3
○ 폐기물운반선 이스트스타 7,폐기물 운반선 정수호 침몰사건(부해심 제91-64호)=216,219,5
○ 예선 제82천일호 침몰사건(인해심 제91-6호)=221,224,4
○ 어선 제21현대호 침몰사건(인해심 제91-17호)=225,228,5
○ 화물선 제1국진호 침몰사건(목해심 제91-13호)=230,233,6
○ 어선 홍명호 침몰사건(목해심 제91-26호)=236,239,4
○ 어선 제7대광호 침몰사건(목해심 제91-37호)=240,243,4
○ 화물선 샐비어호 침몰사건(동해심 제91-15호)=244,247,10
○ 어선 제11삼흥호 침몰사건(동해심 제91-39호)=254,257,5
전복사례=259,262,2
○ 어선 제21대중호 전복사건(부해심 제91-11호)=261,264,3
○ 어선 제17제일호 전복사건(부해심 제91-37호)=264,267,4
○ 어선 복영호 전복사건(부해심 제91-76호)=268,271,3
○ 어선 고려호 전복사건(인해심 제91-44호)=271,274,4
○ 액화석유가스운반선 제1대진호 전복사건(인해심 제91-47호)=275,278,10
○ 어선 제505신명호 전복사건(목해심 제91-17호)=285,288,4
○ 어선 영성호 전복사건(목해심 제91-38호)=289,292,2
○ 어선 제808호영호 전복사건(목해심 제91-42호)=291,294,3
○ 어선 광양호 전복사건(목해심 제91-58호)=294,297,3
○ 어선 대성호 전복사건(동해심 제91-20호)=296,299,3
○ 어선 제88대운호 전복사건(동해심 제91-41호)=299,302,10
화재ㆍ폭발사례=309,312,2
○ 유조선 태일호 화재사건(부해심 제91-7호)=311,314,3
○ 어선 코스모스김호 화재사건(부해심 제91-17호)=314,317,5
○ 어선 391금동호 화재사건(부해심 제91-27호)=319,322,4
○ 화물선 소강호 화재사건(부해심 제91-87호)=323,326,3
○ 어선 제202경양호 화재사건(인해심 제91-35호)=326,329,4
○ 어선 88남광호 화재사건((인해심 제91-36호)=330,333,3
○ 일체형 압항선 적봉호의 압항부선 대봉호 화재사건(목해심 제91-10호)=333,336,7
○ 어선 제501덕수호 화재사건(목해심 제91-24호)=340,343,5
○ 어선 제87어성호 화재사건(동해심 제91-34호)=345,348,4
○ 어선 제7우미호 화재사건(목해심 제91-64호)=349,352,4
기관손상사례=353,356,2
○ 어선 제72안양호 기관손상사건(부해심 제91-33호)=355,358,4
○ 어선 제11창명호 기관손상사건(부해심 제91-43호)=359,362,3
○ 화물선 삼라호 기관손상사건(부해심 제91-59호)=362,365,4
○ 어선 성주호 기관손상사건(부해심 제91-71호)=366,369,4
○ 카페리 카훼리퀸2호 기관손상사건(부해심 제91-97호)=370,373,6
○ 어선 제15금양호 기관손상사건(인해심 제91-9호)=376,379,3
○ 케미칼 탱커 범한호 기관손상사건(인해심 제91-45호)=379,382,6
○ 어선 제88금성호 기관손상사건(목해심 제91-6호)=385,388,3
○ 어선 제6일륜호 기관손상사건(목해심 제91-8호)=388,391,3
○ 어선 제27행복호 기관손상사건(목해심 제91-18호)=391,394,4
○ 어선 제35영부호 기관손상사건(목해심 제91-59호)=395,398,3
○ 화물선 조양랜드호 기관손상사건(목해심 제91-73호)=398,401,5
○ 여객선 대아고속 카훼리호 기관손상사건(동해심 제91-19호)=403,406,4
접촉사례=407,410,2
○ 여객선 동양고속훼리2호 부두접촉사건(목해심 제91-47호)=409,412,4
○ 화물선 아트라스카운셀러호 부두접촉사건(목해심 제91-71호)=413,416,4
○ 여객선 대원훼리1호 접촉사건(동해심 제91-7호)=417,420,4
키ㆍ추진기ㆍ시설물손상사례=421,424,2
○ 어선 제118동정호 추진기손상사건(부해심 제91-13호)=423,426,3
○ 화물선 문양호 부두손상사건(부해심 제91-45호)=426,429,3
○ 어선 제31한성호 추진기손상사건(동해심 제91-3호)=429,432,4
행방불명사례=433,436,2
○ 어선 장복호 선원행방불명사건(동해심 제91-12호)=435,438,4
사상사례=439,442,2
○ 예선 제1동영호 선원사망사건(부해심 제91-51호)=441,444,3
○ 케미칼 탱커 22캐미캐리호 폭발사건(목해심 제91-49호)=444,447,7
○ 액화석유가스 운반선 금창호 선원부상사건(목해심 제91-87호)=451,454,5
○ 예선 장원5호 선원사망사건(동해심 제91-35호)=456,459,5
Ⅱ.중앙해난심판원 심판사례=461,464,2
차례=463,466,2
충돌사례=465,468,2
○ 예선 동원호, 부선 동방99호, 어선 제38동아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호)=467,470,7
○ 유조선 태양호, 어선 제59칠성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3호)=474,477,9
○ 화물선 제101수진호, 어선 명진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4호)=483,486,5
○ 유조선 코리아써니힐호, 유조선 코리아호프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5호)=488,491,23
○ 화물선 제2유정호, 어선 수덕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9호)=511,514,6
○ 화물선 온산파이오니어호, 어선 제117삼흥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1호)=517,520,6
○ 유조선 제15민우호, 화물선 제17성운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3호)=523,526,7
○ 화물선 201태룡호, 화물선 통운1001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4호)=530,533,8
○ 화물선 아메리칸마크호, 어선 야마도마루 충돌사건(중해심 제91-16호)=538,541,8
○ 유조선 제9남성호, 해군함정 PK185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8호)=546,549,7
○ 화물선 제2경빈호, 어선 제26신명호 충돌사건(중해심 제91-19호)=553,556,6
좌초사례=559,562,2
○ 어선 제109천명호 좌초사건(중해심 제91-15호)=561,564,6
○ 여객선 아리랑호 좌초사건(중해심 제91-7호)=567,570,8
침몰사례=575,578,2
○ 화물선 아제리어호 침몰사건(중해심 제91-10호)=577,580,18
전복사례=595,598,2
○ 어선 제101대광호 전복사건(중해심 제91-2호)=597,600,7
○ 산업폐기물운반선 선우1호 전복사건(중해심 제91-17호)=604,607,7
화재ㆍ폭발사례=611,614,2
○ 통선 부산88호 화재사건(중해심 제91-6호)=613,616,6
접촉사례=619,622,2
○ 유조선 제1한신호 방파제 접촉사건(중해심 제91-8호)=621,624,6
Ⅲ.대법원 판례=627,630,2
차례=629,632,2
○ 유조선 태양호, 어선 제59칠성호 충돌사건(대법원 제1부 판결)=631,634,4
○ 예선 서연호 선원사상사건(대법원 제1부 판결)=635,638,6
Ⅳ.부록=641,644,2
해난통계=643,646,2
차례=645,648,4
일반해난통계현황=649,652,1
선박보유척수대 해난발생척수 및 건수상황(표1-1)=649,652,1
선박등록현황(표1-2)=650,653,1
해역별 해난발생건수(표2)=651,654,1
국내해역별 해난발생현황('87~'91)(도1)=652,655,1
사고종류별 발생현황(표3)=653,656,1
사고종류별 발생현황(도2)=654,657,1
선박톤수별 해난발생현황(표4)=655,658,1
선박톤수별 해난발생현황(도3)=656,659,1
선박용도별 해난발생현황(표5)=657,660,1
선박용도별 해난발생현황(도4)=658,661,1
시간별 해난발생현황(표6)=659,662,1
시간별 해난발생현황('87~'91)(도5)=660,663,1
선박용도별 사고종류별 해난발생현황(표7)=661,664,1
사고종류별 손상별 해난발생현황(표8)=662,665,1
선박용도별 손상별 해난발생현황(표9)=663,666,1
인명피해현황(표10)=664,667,1
인명피해현황(도6)=665,668,1
조사현황(표11)=666,669,1
심판현황(표12)=667,670,1
사고종류별 재결현황(표13)=668,671,1
심판회수(표14-1)=669,672,1
심판계류일수(표14-2)=670,673,1
해난사고 해기사현황(표15)=671,674,1
징계자 연령별 현황(표16)=672,675,1
징계자 연령별 현황('87~'91)(도7)=673,676,1
징계자 승선경력별 현황(표17)=674,677,1
징계자 승선경력별 현황('87~'91)(도8)=675,678,1
제2심 청구현황(표18)=676,679,1
제1심과 제2심의 징계량 대비(표19)=677,680,1
대법원 소제기현황(표20)=678,681,1
선박용도별 해난원인분류(재결분)(표21)=679,682,3
사고종류별 해난원인분류(재결분)(표22)=682,685,1
해난원인분류(재결분)('87~'91)(도9)=683,686,1
충돌사고 분석=684,687,1
선박용도별 충돌사고현황=684,687,1
시간별 충돌사고현황=685,688,1
충돌시 시정상태=686,689,1
해역별 충돌사고현황=687,690,1
충돌시 속도분석=688,691,1
상대선 초인거리 분석=689,692,1
충돌선박 톤수별 사고현황=690,693,1
조선 책임별 현황=691,694,1
충돌 원인별 현황=692,695,1
어선사고 분석=693,696,1
어선 해난사고 발생현황(동력어선)=693,696,1
어선사고 종류별 발생현황=694,697,1
어선사고 해역별 발생현황=695,698,1
어선사고 시간별 발생현황=696,699,1
어선사고 선박톤수별 발생현황=697,700,1
어선사고 종류별 인명피해현황=698,701,1
어선사고 원인별 현황(재결분)=699,702,1
어선사고 종류별, 원인별 현황(재결분)('87~'91)=700,703,1
1991년도 해난심판 사건목록=701,704,24
판권지=725,7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