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공무원윤리헌장=0,2,1
공무원의 신조=0,2,1
서문=0,3,1
목차=1,4,4
제1장 통계의 개념 및 분류=5,8,2
1. 통계의 의의=7,10,1
2. 통계작성의 필요성=8,11,1
3. 통계의 성질=9,12,1
4. 통계의 분류=10,13,2
5. 용어의 기본개념=11,14,2
제2장 통계제도=13,16,2
1. 통계제도의 유형=15,18,2
2. 우리나라의 통계제도=16,19,1
가. 연혁=16,19,4
나. 통계기구=19,22,8
3. 통계관계법령 해설=27,30,4
제3장 통계작성과정=31,34,3
1. 통계조사의 기획 및 설계=33,36,2
가. 조사목적의 확립=34,37,1
나. 조사에 따른 제약조건의 명확화=34,37,2
다. 조사범위 및 조사단위의 설정=35,38,2
라. 조사사항의 선택=36,39,1
마. 분류의 검토=37,40,1
바. 조사방법의 선택=37,40,2
사. 조사시기의 결정=38,41,1
아. 조사표의 설계=38,41,3
자. 결과표의 설계=40,43,1
차. 일정표의 작성=40,43,1
카. 시험조사=40,43,2
타. 조사구 설정=41,44,1
파. 선전 계몽=41,44,1
하. 기타=42,45,1
2. 자료의 수집=42,45,1
가. 실사의 중요성=42,45,2
나. 실사의 관리=43,46,4
다. 응답자와의 면접방법=46,49,5
3. 업무통계=50,53,1
가. 업무통계의 의의 및 중요성=51,54,1
나. 업무통계 기획 및 자료수집상의 유의점=51,54,3
다. 업무통계와 조사통계의 차이점=53,56,2
4. 자료정리 및 분석=54,57,1
가. 자료처리=54,57,9
나. 통계표의 작성요령=62,65,13
다. 통계도표의 작성요령=74,77,6
라. 통계자료의 발간 및 제공=79,82,4
제4장 기초통계이론=83,86,2
1. 기초통계의 해석기법=85,88,1
가. 도수분포=85,88,1
나. 평균=85,88,5
다. 분산도=89,92,2
라. 상관관계=90,93,3
마. 시계열=92,95,3
바. 비례수=94,97,3
사. 지수=96,99,3
2. 표본추출의 원리=98,101,1
가. 개요=98,101,2
나. 용어개념 및 정의=99,102,4
다. 표본추출방법=103,106,3
라. 임의표본추출의 종류=105,108,3
3. 통계의 오차=108,111,1
가. 비표본오차=108,111,4
나. 표본오차=111,114,1
4. 오차의 관리=111,114,1
가. 기획의 개선=111,114,2
나. 자료수집의 개선=112,115,1
다. 자료의 확인 및 내용검사=112,115,2
라. 사후조사=113,116,1
마. 자료처리방법의 개선=113,116,2
제5장 통계작성의 실례(소비자물가통계작성)=115,118,2
1. 개념 및 목적=117,120,1
2. 소비자물가조사=117,120,1
가. 조사품목=117,120,2
나. 품질규격=118,121,2
다. 단위=119,122,1
라. 조사지역=119,122,1
마. 대상처=119,122,2
바. 가격자료=120,123,2
사. 조사시점 및 빈도=122,125,1
3. 지수의 작성=122,125,1
가. 지수의 성격=122,125,1
나. 기준년도=122,125,2
다. 가중치=123,126,1
라. 산식=123,126,2
부록=125,128,2
1. 통계법=127,130,5
2. 통계법시행령=132,135,6
3. 통계법시행규칙=138,141,8
4. 통계자료의공표협의규칙(1970. 9. 16 경제기획원령 제61호 한글화)=146,149,8
판권지=154,1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