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머리말=0,4,2
요약=ⅰ,6,2
목차=ⅲ,8,2
표목차=ⅴ,10,3
그림목차=ⅷ,13,1
제1장 서론=1,14,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4,6
2. 연구의 내용과 범위=6,19,2
3. 연구방법=7,20,1
제2장 국토환경의 동향과 문제점=8,21,1
1. 국토환경부하=8,21,2
2. 국토환경의 동향과 문제점=10,23,1
가. 환경오염=10,23,4
나. 에너지 소비급증 및 자원·에너지 소비형 토지이용구조=13,26,3
다. 녹지의 감소 및 자연생태계 훼손=16,29,2
라. 생활환경시설 낙후 및 NIMBY=17,30,3
3. 국토개발계획과 환경보전=19,32,1
가. 국토개발계획과 환경보전대책=19,32,8
나. 환경보전적 측면에서 본 개발계획의 평가=27,40,3
제3장 여건변화전망과 환경보전적 국토개발정책방향=30,43,1
1. 여건변화와 환경문제=30,43,1
가. 여건변화전망=30,43,5
나. 환경오염발생전망=35,48,3
2. 환경보전적 국토개발정책방향=38,51,1
가. 개발과 환경보전=38,51,3
나. ESSD의 대두=40,53,10
다. 환경보전적 국토개발정책방향=50,63,5
제4장 부문별 환경보전적 국토개발정책방안=55,68,1
1. 도시개발정책=55,68,1
가. 도시환경의 현황과 문제점=55,68,9
나. 지속가능한 도시개발방향=63,76,33
2. 교통정책=96,109,1
가. 교통환경의 현황과 문제점=96,109,9
나. 지속가능한 교통정책방향=104,117,21
3. 자원개발=125,138,1
가. 수자원(대규모 댐)=125,138,16
나. 간척=141,154,16
다. 산업자원=156,169,10
라. 관광자원=165,178,4
제5장 결론=169,182,2
1. 제도적·행정적 개선방안=170,183,4
2. 향후연구과제=173,186,2
참고문헌=175,188,4
판권지=179,192,1
(표II-1) 인구·경제밀도의 변화추이=9,22,1
(표II-2) 주요도시 대기오염도(SO₂)=10,23,1
(표II-3) 주요도시의 산성비 현황(pH)=11,24,1
(표II-4) 일반폐기물 발생량 추이=13,26,1
(표II-5) 전국 일반 폐기물 매립처리시설 현황(1991)=13,26,1
(표II-6) 에너지 소비증가율 및 화석연료 의존도 국제 비교(1990)=14,27,1
(표II-7) 부문별 최종에너지수요=14,27,1
(표II-8) 국가별 GNP당 에너지 소비=15,28,1
(표II-9) 각국의 환경용량비교=15,28,1
(표II-10) 댐개발의 효과=17,30,1
(표II-11) 주요 생활환경지표의 국제비교=18,31,1
(표II-12) 지역별 주민집단행동 발생건수=19,32,1
(표II-13) 국토개발계획과 환경보전대책=26,39,1
(표II-14) 제2차 국토개발계획의 부문별 진도율=28,41,1
(표III-1) 경제·사회전망=31,44,1
(표III-2) 국토이용의 변화와 전망=32,45,1
(표III-3) 환경에 대한 국민의식변화=34,47,1
(표III-4) 대기오염도 전망(SO₂)=35,48,1
(표III-5) 수질오염도 전망(BOD)=36,49,1
(표III-6) 국내환경문제와 개발과의 관계=40,53,1
(표III-7) 세계의 인구증가, 총생산, 화석연료소비량=41,54,1
(표III-8) 「서기 2000년의 지구」의 장래예측 및 현재의 실적 비교=42,55,1
(표III-9) ESSD에 관한 정의=46,59,1
(표IV-1) 년도별 규모별 도시인구=58,71,1
(표IV-2) 대도시 시설입지면적=59,72,1
(표IV-3) 자원 및 에너지 소비현황(1992)=60,73,1
(표IV-4) 도시밀도와 연료소비(뉴욕)=73,86,1
(표IV-5) 지역별 1인당 주간 에너지소비=75,88,1
(표IV-6) 도시(지역)개발패턴별 에너지사용 및 편익=77,90,1
(표IV-7) 도시형태가 에너지 수요에 미치는 영향=82,95,1
(표IV-8) 지역별 저유황유 공급전후의 대기오염도 개선효과=85,98,1
(표IV-9) 하수도보급율제고에 다른 수질개선사례(일본 수문천)=86,99,1
(표IV-10) 각종 환경계획 일람표=93,106,1
(표IV-11) Eco-City 정비추진계획=94,107,1
(표IV-12) 대도시 교통현황(1992)=97,110,1
(표IV-13) 각국별 자동차의 일일 평균주행거리=98,111,1
(표IV-14) 서울시 수송분담구조=99,112,1
(표IV-15) 부문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이=100,113,1
(표IV-16) 자동차대수와 평균주행속도 변화추이=101,114,1
(표IV-17) 주행속도별 오염물질배출량=101,114,1
(표IV-18) 국가별 연료가격비=102,115,1
(표IV-19) 도시의 밀도 및 통근수단 선택(1980)=111,124,1
(표IV-20) 도로교통과 철도교통의 비교=114,127,1
(표IV-21) 교통수단별 오염물질배출량 비교=116,129,1
(표IV-22) 교차로 개선사업효과=120,133,1
(표IV-23) 주행속도와 연비와의 관계=120,133,1
(표IV-24) 우회도로정비에 따른 CO₂ 배출량 감소량=121,134,1
(표IV-25) 목적별 댐건설현황=126,139,1
(표IV-26) 댐 건설에 의한 직·간접 비용 및 편익=126,139,1
(표IV-27) 유입량/저수용량비에 따르는 저수지 성층=128,141,1
(표IV-28) 안개일수의 비교=129,142,1
(표IV-29) 안동댐 건설 전·후의 서리일수 변화=130,143,1
(표IV-30) 댐 건설 유역의 인구추이=131,144,1
(표IV-31) 댐 수몰지역의 지목현황=133,146,1
(표IV-32) 간척개발현황=142,155,1
(표IV-33) 매립 간척 계획(1989-2001)=142,155,1
(표IV-34) 간척 매립사업으로 인한 수산자원의 피해 사례=145,158,1
(표IV-35) 서산 AㆍB 지구의 간척 사업이후 수리 및 수질상황변화=149,162,1
(표IV-36) 네델란드의 년대별 간척추이=150,163,1
(표IV-37) 1900-2000년까지의 매립 및 계획=150,163,1
(표IV-38) Zuyder Zee Project의 개요=151,164,1
(표IV-39) 우리나라 지역별 공단현황=157,170,1
(표IV-40)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의 산업입지정책 변화=158,171,1
(표IV-41) 우리나라의 해안 및 내륙별 공업단지 입지 현황=158,171,1
(표IV-42) 관광의 환경에 대한 긍·부정적 영향=166,179,1
(표IV-43) 대량관광과 지속가능 관광의 비교=166,179,1
(그림II-1) 주요하천별 수질오염현황(BOD)=12,25,1
(그림III-1) 경제성장과 환경문제와의 관계=39,52,1
(그림III-2) 「Agenda 21」의 구조=49,62,1
(그림III-3) 지속가능한 개발과 지속불가능한 개발의 개념도=51,64,1
(그림III-4) 개발개념의 변화=54,67,1
(그림IV-1) 가상도시의 도시생태계 물질의 투입과 배출=56,69,1
(그림IV-2) 환경공생주택의 개념도=70,83,1
(그림IV-3) 도시인구 밀도와 연료소비와의 관계=73,86,1
(그림IV-4) 6개의 도시개발패턴=78,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