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간행사/원장 박성수=5,2,1
목차=6,3,4
표목차=10,7,3
제1장 청소년상담인력 개발의 과제=13,10,1
Ⅰ. 사회변화와 상담인력 개발의 과제=13,10,2
1. 인구구조와 가족구조의 변화=14,11,2
2.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15,12,3
3. 국제화와 정보화 가속=17,14,2
4. 사회의 다원화와 남북협력관계=18,15,2
5. 청소년상담인력개발의 과제=19,16,1
Ⅱ. 청소년상담인력의 형태와 상담인력 개발의 과제=20,17,1
1.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상담인력=21,18,2
2. 사회복지활동으로서의 청소년상담인력=22,19,2
3.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처리자로서의 청소년상담인력=23,20,2
4. 근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상담인력=24,21,2
5. 청소년정책에 의해 형성된 청소년상담인력=25,22,2
6. 청소년 상담인력 개발의 과제=26,23,1
Ⅲ. 전문적 상담인력 개발의 필요성=27,24,2
Ⅳ. 연구 내용 및 방법=29,26,1
1. 연구내용=29,26,1
2. 연구방법=30,27,1
제2장 상담의 대상으로서의 청소년 집단=31,28,1
Ⅰ. 청소년 일반=32,29,3
Ⅱ. 학생청소년=35,32,7
Ⅲ. 비행청소년=42,39,6
Ⅳ. 요보호청소년=48,45,4
Ⅴ. 근로청소년=52,49,1
Ⅵ. 요약=53,50,2
제3장 청소년 상담인력의 현황=55,52,2
Ⅰ. 지역사회 청소년 상담인력=57,54,3
Ⅱ. 학생청소년 상담인력=60,57,4
Ⅲ. 비행청소년 상담인력=64,61,5
Ⅳ. 요보호청소년 상담인력=69,66,4
Ⅴ. 근로청소년 상담인력=73,70,4
제4장 청소년 상담인력의 양성현황=77,74,2
Ⅰ. 대학교육을 통한 상담인력 양성=79,76,1
1. 학사과정=79,76,3
2. 대학원과정=81,78,4
Ⅱ. 정부산하 연수원을 통한 상담인력 양성=85,82,1
1. 교육부 산하의 교원연수원 및 교육연구원=85,82,3
2. 법무연수원=87,84,2
3. 국립사회복지연구원=88,85,2
Ⅲ. 사회교육기관을 통한 상담인력의 양성=90,87,1
1. 사회상담기관에서의 상담인력 양성=90,87,1
2. 대학의 사회교육기관을 통한 상담인력 양성=91,88,2
Ⅳ. 상담관련학회에서의 상담인력 양성=93,90,4
Ⅴ. 논의=97,94,2
제5장 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분석=99,96,1
Ⅰ. 지역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100,97,7
Ⅱ. 학생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107,104,3
Ⅲ. 비행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110,107,2
Ⅳ. 요보호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112,109,1
Ⅴ. 근로청소년 상담인력의 수요=113,110,2
제6장 청소년 상담인력 개발정책=115,112,1
Ⅰ. 청소년 상담인력 양성 여건 마련=115,112,1
1. 청소년상담원 양성기관의 지정=115,112,2
2. 청소년기본법 상의 청소년상담원 이수과목의 개정=116,113,1
3. 사전이수과목의 인정제도=116,113,3
4. 현장실습기관의 지정=118,115,1
5. 청소년상담원 양성교재의 개발=119,116,1
Ⅱ. 청소년상담인력 양성체제의 전환=120,117,1
1. 상담학과의 신설=120,117,2
2. 교사양성 및 연수체제의 개선=121,118,2
3. 평생양성 체제=122,119,1
4. 보수교육 체제=123,120,1
Ⅲ. 청소년 상담인력의 전문성 보존=124,121,1
1. 상담원 자격관리=124,121,2
2. 상담실 등록제도=125,122,1
3. 청소년 상담원 협회 운영=126,123,1
4. 보험제도=126,123,1
Ⅳ. 청소년 상담인력 행정체제 개선=127,124,1
1. 행정부처간의 연계체제=127,124,1
2. 한국청소년상담원=128,125,1
3. 재정 지원체제:상담기금 조성=128,125,1
제7장 요약 및 결론=129,126,6
참고문헌=135,132,2
(부록)=137,134,2
부록1. 아동상담소 상담현황=139,136,1
부록2. 청소년정책에 의해 형성된 청소년 상담기관 인력 현황=140,137,1
부록3. 청소년 상담인력 현황:청소년대화의 광장 및 시도청소년상담실=141,138,1
부록4. 상담인력 개발정책 제언 관련 설문조사=142,139,35
판권지=177,174,1
(표1-1) 장래 추계 인구=15,12,1
(표1-2) 경제활동인구 및 참가율 추이=16,13,1
(표1-3) 가구구성 형태 비율 및 평균 가구원수=16,13,1
(표1-4) 산업별 취업자=17,14,15
(표2-1) 우리나라 연령별 인구와 청소년 인구=32,29,1
(표2-2) 총인구와 청소년 인구 추이=33,30,1
(표2-3) 지역별 청소년 인구 추이=34,31,3
(표2-4) 각급 학교별 학생 청소년 수=37,34,1
(표2-5) 학생 청소년의 진로 현황=38,35,1
(표2-6) 학생변동사항(1)=39,36,1
(표2-7) 학생변동사항(2)=39,36,1
(표2-8) 대학 입학 탈락자 수=40,37,1
(표2-9) 학생청소년 집단=41,38,3
(표2-10) 비행청소년 개황=44,41,1
(표2-11) 소년풍기 사범 단속 현황=44,41,1
(표2-12) 소년풍기사범 학력별 현황=45,42,1
(표2-13) 범죄청소년 현황=46,43,1
(표2-14) 보호시설 수용 청소년=47,44,1
(표2-15) 요보호청소년 개황=49,46,1
(표2-16) 아동복지시설 수용 현황=50,47,1
(표2-17) 소년소녀가장 현황=51,48,1
(표2-18) 청소년 경제활동 인구=52,49,1
(표2-19) 청소년 하위집단 개황=54,51,1
(표3-1) 청소년정책에 의해 형성된 청소년 상담인력=57,54,1
(표3-2) 시군구 상담실 수 및 설치지역=57,54,1
(표3-3) 시도별 인구=59,56,1
(표3-4) 지역별 전담교도소교사수와 일인당 담당학생 수=61,58,1
(표3-5) 대학학생생활연구소 인력 현황=63,60,1
(표3-6) 비행청소년 상담기관 관련 행정부처와 상담인력 현황 요약=64,61,1
(표3-7) 보호시설 수용 청소년과 상담인력=68,65,1
(표3-8) 요보호 청소년 상담기관 관련 행정부처와 상담현황 요약=70,67,1
(표3-9) 청소년 상담관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현황=72,69,1
(표3-10) 사회복지사 현황(1992년)=72,69,1
(표3-11) 지역별 근로청소년 회관 설치 장소=73,70,1
(표3-12) 산업상담원 자격기준=74,71,1
(표3-13) 고충처리위원 배치현황=74,71,1
(표3-14) 대한가족협회 청소년상담실 설치지역 및 상담원수=75,72,1
(표3-15) 근로청소년 상담인력 개황=75,72,1
(표4-1) 청소년 상담인력 양성 경로=78,75,1
(표4-2) 상담관력학과 입학정원=79,76,1
(표4-3) 대학원 상담관련 학과/전공 개설 대학수=81,78,1
(표4-4) 상담관련 대학원 상담 전공생=82,79,1
(표4-5) 사회복지관계 대학원 입학생 수=83,80,1
(표4-6) 교도교사 자격연수 과정=86,83,1
(표4-7) 서울 특별시 교육연구원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연수내용=87,84,1
(표4-8) 법무연수원 상담관련 교육과정=88,85,1
(표4-9) 국립사회복지연수원 사회복지사 양성반경제활동인구 및 참가율 추이=89,86,1
(표4-10) 국립사회복지연수원 사회복지사 양성 교육과정=89,86,1
(표4-11) 사랑의 전화 상담인력 양성과정의 예(93.10.5~12.10)=91,88,1
(표4-12) 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상담과정 교육과정=92,89,1
(표4-13) 한양대학교 평생교육원 상담훈련과정 교과목=92,89,1
(표4-14) 임상심리전문가 자격시험과목 내용=95,92,1
(표4-15) 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 시행세칙=96,93,1
(표5-1) 지역별 청소년 수와 상담인력 수요=100,97,1
(표5-2) 청소년 상담인력 수요 판단(청소년대화의광장)=102,99,1
(표5-3) 시도별 행정단위와 지방상담실 설치수=103,100,1
(표5-4) 지방 청소년 상담실의 최소 설치기준=104,101,1
(표5-5) 지방청소년 상담실 상담인력 구성안=105,102,1
(표5-6) 청소년 상담인력 수요=106,103,1
(표5-7) 학생청소년 상담인력 수요=108,105,1
(표5-8) 관심학생 청소년집단에 대한 상담인력 수요=109,106,1
(표5-9) 비행청소년 상담인력 수요=110,107,1
(표5-10) 요보호청소년 상담인력 수요=112,109,1
(표5-11) 근로청소년 상담인력 수요=113,110,1
(표6-1) 청소년기본법 교육과정 안과 본 연구의 교육과정 모형안 비교표=117,114,1
(표6-2) 시군구 지방청소년 상담실 설치기준=118,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