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간행사/원장 박성수=2,2,1
목차=3,3,1
Ⅰ.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4,4,1
목차=5,5,2
표목차=7,7,1
그림목차=8,8,1
제1장 서론=9,9,1
Ⅰ. 청소년 또래상담의 필요성=10,10,4
Ⅱ. 연구의 목적=13,13,2
제2장 또래상담의 이론적 배경=15,15,1
Ⅰ. 또래상담의 정의=15,15,2
Ⅱ. 또래상담의 발달 배경=17,17,3
Ⅲ. 또래상담자 활동=19,19,3
Ⅳ. 또래상담자 훈련내용 및 방법=21,21,4
1. 인간관계 및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24,24,5
2. 의사소통기술=29,29,3
3. 문제해결 조력 절차=31,31,3
4. 또래상담자 훈련내용=33,33,2
Ⅴ. 훈련방법=34,34,4
Ⅵ. 프로그램 효과 측정=38,38,3
제3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및 훈련방법=41,41,1
Ⅰ. 훈련프로그램의 구성=41,41,2
Ⅱ. 프로그램 진행절차=42,42,3
제4장 또래상담 운영방안=45,45,1
Ⅰ.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설치=45,45,2
Ⅱ. 또래상담자 선발=46,46,1
1. 선발기준=46,46,2
2. 선발절차=48,48,5
Ⅲ. 프로그램 운영체계=52,52,3
Ⅳ.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54,54,2
Ⅴ. 또래상담자 교실운영=55,55,1
1. 개요=55,55,2
2. 주요활동=56,56,1
3. 행정적 지원체계=57,57,1
4. 기능체계=57,57,2
참고문헌=59,59,6
(부록1) 청소년 또래관계 설문조사 결과=65,65,8
(부록2)「친구관계에서 일어나는 것들」설문지=73,73,6
Ⅱ.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훈련자 지침=79,79,2
목차=81,81,2
Part Ⅰ. 들어가기=83,83,1
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83,83,1
2.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모형=84,84,1
3. 준비사항=84,84,3
Part Ⅱ. 또래상담자 인성적 측면=87,87,1
(1회기):프로그램 소개 및 사회적 신뢰감 형성하기=87,87,5
(2회기):진정한 친구=92,92,3
(3회기):진정한 친구관계의 유지발전=95,95,3
(4회기):인간행동의 이해=98,98,5
Part Ⅲ. 또래상담자 기술적 츠견=103,103,1
(1회기):친구의 세계에 초대받기=103,103,3
(2회기):친구의 마음 이해하기=106,106,4
(3회기):내 마음 전하기(1)=110,110,4
(4회기):내 마음 전하기(2)=114,114,3
(5회기):친구의 진심 밝히기(1)=117,117,3
(6회기):친구의 진심 밝히기(2)=120,120,3
Part Ⅳ. 친구의 문제 도우기=123,123,4
Ⅲ.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참가자 웍북=127,127,2
목차=129,129,2
프로그램 소개=131,131,3
사회적 신뢰감 형성하기=134,134,1
진정한 친구=135,135,4
진정한 친구관계의 유지발전=139,139,4
인간행동의 이해=143,143,2
친구의 세계에 초대받기=145,145,6
친구의 마음 이해하기=151,151,8
내 마음 전하기(1)=159,159,7
내 마음 전하기(2)=166,166,6
친구의 진심 밝히기(1)=172,172,6
친구의 진심 밝히기(2)=178,178,6
친구의 문제 도우기=184,184,7
판권지=191,191,1
(표1) 또래상담자 훈련내용 및 기간=23,23,1
(표2) 또래상담자 훈련내용=33,33,1
(표3) 회원가입 신청서=49,49,1
(표4) 담임추천서=50,50,1
(표5) 또래상담자 평가서=51,51,1
(표6) 면접평가 양식=53,53,1
(그림1) 기술형성을 위한 훈련절차=37,37,1
(그림2) 또래상담자 훈련 단계별 훈련내용=42,42,1
(그림3)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교육체계=54,54,1
(그림4) 또래상담자 기능체계=58,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