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1,3,4
제1장 서론=5,7,1
Ⅰ. 문제제기=5,7,4
Ⅱ. 연구의 목적=8,10,3
제2장 이론적 배경=11,13,1
Ⅰ. 본 연구에서의 청소년문제의 개념=11,13,3
Ⅱ. 청소년 문제유형분류체계의 필요성=13,15,4
Ⅲ. 문제유형분류체계의 해로운 점=16,18,1
1. 개인차의 무시=16,18,2
2. 인간에 대한 낙인=17,19,1
2.1. 편견 및 차별과 거절=17,19,2
2.2. 부정적인 기대=18,20,2
2.3. 파괴적인 해석=19,21,1
3. 사회적, 정치적 박탈=20,22,1
4. 기타 역기능=20,22,2
Ⅳ. 문제유형분류체계의 평가기준=21,23,1
1. 신뢰도=22,24,2
2. 타당도=23,25,2
3. 효율성(또는 경제성)=24,26,2
4. 실용성=25,27,1
5. 분류체계를 평가하는 그밖의 기준=26,28,4
Ⅴ. 분류체계의 종류=29,31,2
1. 진단적 접근=30,32,1
1.1. 개요=30,32,2
1.2. 구체적인 예=31,33,5
1.3. 진단적 접근의 장단점=36,38,2
2. 다변량분석기법에 의한 접근=37,39,1
2.1. 개요=37,39,2
2.2. 구체적인 예=38,40,1
2.3. 다변량분석기법에 의한 접근의 장단점=39,41,3
Ⅵ. 분류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41,43,2
Ⅶ. 통합적인 청소년문제분류체계 개발의 방향=43,45,1
1. 다축적인 접근=43,45,4
2. 발달적인 측면 고려=46,48,3
3. 한국의 사회적,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분류체계=48,50,1
4. 정상인들이 겪는 문제를 포함하는 분류체계=49,51,2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51,53,1
Ⅰ. 조사대상=51,53,1
1. 면접대상=51,53,2
2. 설문대상=52,54,2
Ⅱ. 조사절차=53,55,1
1. 면접조사=53,55,1
1.1. 면접원=53,55,1
1.2. 면접과정=54,56,1
2. 설문조사=54,56,2
Ⅲ. 자료의 분석=55,57,1
제4장 자료분석결과=56,58,1
Ⅰ. 내용분석을 통한 청소년문제의 분류체계=56,58,1
1. 문제유형 목록표=56,58,1
1.1. 학생청소년 문제유형 목록표=56,58,9
1.2. 근로청소년 문제유형 목록표=65,67,4
1.3. 비행청소년 문제유형 목록표=69,71,6
2. 영역별 문제의 정의와 문항들=75,77,1
2.1. 학생청소년 영역별 문제의 정의와 문항들=76,78,73
2.2. 근로청소년 영역별 문제의 정의와 문항들=149,151,14
2.3. 비행청소년 영역별 문제의 정의와 문항들=163,165,24
Ⅱ. 집단별 문제의 내용비교=187,189,1
1. 학생/비행/근로청소년의 비교=187,189,2
2. 학생청소년/부모/교사의 비교=188,190,2
3. 인문계와 실업계 학생청소년의 비교=189,191,2
4.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교=190,192,2
제5장 요약 및 논의=192,194,1
Ⅰ. 요약=192,194,2
Ⅱ. 연구의 한계=194,196,2
Ⅲ.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196,198,1
참고문헌=197,199,6
부록=203,205,3
(부록1) 학생청소년 대상 면접자료=206,208,78
(부록2) 근로청소년 대상 면접자료=284,286,6
(부록3) 비행청소년 대상 면접자료=290,292,17
(부록4) 부모 대상 면접자료=307,309,23
(부록5) 교사 대상 면접자료=330,332,15
(부록6) 학생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자료=345,347,1
부록6-1. 학생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자료:중학교=346,348,66
부록6-2. 학생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자료:인문고=412,414,61
부록6-3. 학생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자료:실업고=473,475,44
(부록7) 비행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자료=517,519,18
(부록8) 부모 대상 설문조사자료=535,537,55
(부록9) 교사 대상 설문조사자료=590,592,32
(부록10) 본 연구에서 사용한 면접지침서=622,624,18
판권지=640,6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