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머리말/원장 박성수=2,2,1
목차=3,3,2
표목차=5,5,2
그림목차=7,7,2
Ⅰ. 서론=9,9,2
Ⅱ. 이론적 배경=11,11,1
1. 가정에서의 아동학대와 매=11,11,1
1.1. 아동학대의 정의=11,11,2
1.2. 아동학대의 유형=12,12,2
1.3. 아동학대의 원인=13,13,3
2. 학교에서의 체벌과 매=15,15,2
3. 아동학대의 결과=16,16,2
3.1. 인지적, 언어적 발달의 장애=17,17,1
3.2. 정서적 발달의 장애=17,17,2
3.3. 행동상의 문제=18,18,2
Ⅲ. 청소년의 매맞은 경험에 관한 조사연구=20,20,2
1. 연구 방법 및 절차=22,22,3
2. 결과=24,24,1
2.1. 학교간 차이=24,24,2
2.2. 매맞는 청소년의 비율=25,25,1
2.3. 부모=25,25,9
2.4. 선생님=34,34,6
2.5. 교내학생=39,39,7
2.6. 불량배=45,45,5
2.7. 어떤 상황에서 자식이나 학생에게 매를 대는 것이 좋은가?=49,49,4
2.8. 어떻게 매를 대는 것이 좋은가?=52,52,4
2.9. 같이 맞는가? 혼자맞는가?=55,55,2
2.10. 매맞는 이유 설명, 이해, 공정서=56,56,2
3. 논의 및 결론=58,58,11
참고문헌=69,69,1
판권지=70,70,1
(표1) 전체 청소년 중 매맞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비율=25,25,1
(표2) 부모에게 매맞는 주된 이유=28,28,1
(표3) 부모에게 매맞은 부위의 학령별 분포=29,29,1
(표4) 부모에게 매맞은 방식에 대한 학령별 빈도 분포=30,30,1
(표5) 부모에게 매맞을 때의 주관적 경험의 학령별 빈도분포=31,31,1
(표6) 부모에게 매맞은 후 심리적 결과의 학령별 빈도 분포=32,32,1
(표7) 선생님에게 매맞는 주된 이유=35,35,1
(표8) 선생님에게 매맞은 부위의 남녀별 분포=36,36,1
(표9) 선생님에게 매맞은 방식에 대한 학령별 빈도 분포=36,36,1
(표10) 선생님에게 매맞을 때의 주관적 경험의 학령별 빈도 분포=37,37,1
(표11) 선생님에게 매맞은 후 심리적 결과의 학령별 빈도 분포=38,38,2
(표12) 교내학생에게 매맞는 빈도에 대한 학령별 분포=40,40,1
(표13) 교내학생에게 매맞는 주된 이유=41,41,1
(표14) 교내학생에게 매맞은 부위의 빈도 분포=42,42,1
(표15) 교내학생에게 매맞은 방식에 대한 빈도 분포=42,42,2
(표16) 교내학생에게 매맞을 때의 주관적 경험의 빈도 분포=43,43,1
(표17) 교내학생에게 매맞은 후 심리적 결과의 빈도 분포=44,44,1
(표18) 지난 일년간 혹은 지난 한달간 불량배에게 맞은 경험의 학력별 분포=45,45,1
(표19) 불량배에게 매맞는 주된 이유=46,46,1
(표20) 불량배에게 매맞은 부위의 빈도 분포=46,46,1
(표21) 불량배에게 매맞은 방식에 대한 빈도 분포=47,47,1
(표22) 불량배에게 배맞을 때의 주관적 경험의 빈도 분포=48,48,1
(표23) 불량배에게 매맞은 후 심리적 결과의 빈도 분포=49,49,1
(표24) 부모에게 매맞는 상황에서 청소년의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0,50,1
(표25) 선생님께 매맞는 상황에서 청소년의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1,51,1
(표26) 매맞는 신체 부위의 수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3,53,1
(표27) 매맞는 방식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4,54,1
(표28) 혼자 맞는 지의 여부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5,55,1
(표29) 매맞는 이유 설명, 납득, 공정성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57,57,1
(그림1) 전체 청소년 중 매맞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26,26,1
(그림2) 부모에게 매맞는 빈도의 학령별 분포=26,26,1
(그림3) 지난 일년 혹은 한달간 부모에게 맞은 경험의 학령별 분포=27,27,1
(그림4) 선생님께 맞은 빈도의 분포=33,33,1
(그림5) 교내학생에게 맞은 빈도의 학령별 분포=39,39,1
(그림6) 지난 일년 혹은 한달간 교내학생에게 맞은 경험의 학령별 분포=40,40,1
(그림7) 부모에게 맞은 상황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의 차이=50,50,1
(그림8) 선생님께 맞은 상황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의 차이=52,52,1
(그림9) 맞는 방식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의 차이=54,54,1
(그림10) 매맞는 상황의 공정성 여부에 따른 주관적 경험과 심리적 결과의 차이=57,57,1
(그림11) 매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모형=6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