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칼라
목차
I. 연구개요 6
1-1. 연구의 개요 8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3. 연구내용 10
1-4. 추진전략 및 방법 11
1-5. 연구개발 추진체계 12
II. 적용사례연구 14
2-1. 한국형 진공청소기 디자인 (참여기업 : 금성사) 16
목차 18
1. 서론 20
1-1. 연구 개발 배경 20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2. 환경분석 21
2-1. TRENDS 분석 21
DESIGN TREND 22
2-2. 소비자의 변화 22
2-3. 제품환경 23
제품사용자 분석 23
2-4. 시장환경 23
2-5. 환경분석 종합 23
3. 디자인 컨셉트 개발 24
3-1. 소비자 NEEDS의 종합 24
3-2. 디자인 개발 방향 25
3-3. 디자인 컨셉(DESIGN CONCEPT) 25
4. 디자인 해결안 제시 26
4-1. 디자인 방향 26
4-2. 디자인 전개 27
PRODUCT IMAGE MAP 27
INTERIOR IMAGE MAP 27
IDEA SKETCH 28
RENDERING 30
최종안 MOCK-UP 31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3
2-2. 고유이미지 표출을 위한 혼례용 가구 디자인 (참여기업 : 삼익가구) 34
머리말 38
목차 36
1. 개발배경 39
2. 일반적 고찰 40
2-1. 가구시장의 환경 40
2-2. 혼례용 가구의 특성 및 주요재료 42
3. 제품환경 및 고유 차별화 요소분석 43
3-1. 업체별 가구의 특성 43
3-2. 신혼부부의 TREND 44
3-3. 전통적 개념의 가구 특성 및 차별화 방안 제시 44
4. 디자인 제시 45
4-1. 디자인 MOTIVE 45
4-2. 디자인 특징 46
4-3. 결과물 제시 46
5. 결론 53
2-3. 중국향 TV 디자인 (참여기업 : 금성사) 54
목차 56
1. 서론 58
1-1. 연구배경 58
1-2. 연구목적 58
2. 연구범위 및 방법 59
2-1. 연구범위 59
2-2. 연구방법 59
3. DESING DEVELOPMENT 60
3-1. MARKETING RESEARCH & ANALYSIS 60
3-2. DESIGN CONCEPT 63
3-3. IDEA SKETCH 71
3-4. FINAL PRESENTATION RENDERING 75
3-5. DESIGN MOCK-UP 77
4. 결론 78
2-4. 가정용 세탁기 디자인 (참여기업 : 대우전자) 80
목차 82
1. 연구개요 84
2. 연구 목적 및 방법 84
2-1. 연구목적 84
2-2. 연구방법 85
3. 각국의 제품 TREND(제목없음) 86
3-1. 한국 86
3-2. 아시아 94
3-3. 유럽 101
3-4. 미주 106
4. 디자인 개발(DESIGN DEVELOPMENT) 113
4-1. 대상 및 DIMENSION 113
4-2. DESIGN APPROACH 113
4-3. PRODUCT CONCEPT 113
4-4. DESIGN CONCEPT 113
4-5. SIMULATION RENDERING 115
4-6. PROTO TYPE 116
2-5. 아파트 실내공간을 위한 조명기구 디자인 (참여기업 : 국제조명) 118
목차 120
1. 연구배경 및 목적 122
2. 연구대상 122
3. 제품 개발 프로세스 123
4. 조명(등기구)의 역할 123
5. 디자인 컨셉 설정 124
6. 개발과정 125
7. 결론 130
2-6. 고유이미지를 살린 조명등 디자인 (참여기업 : 태주공업) 132
목차 134
1. 연구배경 및 목적 136
2. 연구내용 및 방법 137
3. 환경분석 137
3-1. 기업환경 분석 137
3-2. 소비자 환경분석 138
4. 개념설정 139
4-1. 양산 중심형 140
4-2. 이미지 중심형 140
5. 디자인 개발 141
5-1. A안 아이디어 스케치(양산 중심형) 141
5-2. B안 아이디어 스케치(이미지 중심형) 144
5-3. 최종 디자인 결정안 146
5-4. 최종안 148
6. 최종 MODELING 149
III. 일본의 지역적 특성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