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칼라
목차
1. 연구개요 7
1-1. 연구개요 9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3. 연구내용 12
1-4. 추진전략 및 방법 13
1-5. 연구개발 추진체계 14
2. 정형정립 연구 15
목차 17
2-1. 한국미술에 표출된 미의식의 정형 - 그 계승과 변용 - 19
2-1-1. 한국 미술에 표출된 미의식 19
2-1-2. 미의식의 형성 근거 22
2-2. 한국인의 미적 원형 사고 24
2-2-1. 원형에 대한 개념 24
2-2-2. 한국인의 미적 원형 사고 26
2-2-3. 미적 원형으로서의 무속의 자연관 29
2-3. 한국의 조형물에 나타난 미적 특성 32
2-4. 한국인의 미 의식과 색채 56
2-4-1. 한국 전통적 미의식의 배경 58
2-4-2. 한국인의 전통 색채관념 63
2-4-3. 전통색체의 추출과 분석[원문불량;p.98~99] 77
2-5. 결론 124
3. 적용사례 연구 128
식기류 디자인 129
목차 130
I. 한·일 가정식기의 색채·형·문양 분석내용 131
I-1. 식기의 색채 131
I-2. 식기의 형태 132
I-3. 식기의 문양 132
II. 한·일 식기의 디자인적 특성 비교 분석 139
II-1. 일본 139
II-2. 한국 139
III. 종합적 제언 141
IV. 개량 한식기 디자인 개발 145
1. 디자인 배경 147
2. 디자인 방향 148
3. 아이디어 스케치 150
4.도면 152
5. 시작품 제작 158
6. 맺은말 160
V. 한식기 디자인 개발(사례연구 B) 161
1. 한식기 디자인 배경 163
2. 아이디어 스케치 164
3. 도면 165
4. 제작도면 166
침구류 디자인 171
목차 173
I.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침생활 환경적 특성 175
I.1. 전통가옥구조와 침장의 양식적 특성[원문불량;p.195,197] 175
I.2. Life Style의 변화에 따른 침생활 환경의 변화 206
II. 침생활의 디자인 환경적 특성[원문불량;p.208] 209
II.1. 침장에 대한 일반적 개념환경[원문불량;p.211~214,217~218,221] 211
II.2. 침장제품의 디자인 환경에 대한 개념분석 226
III. 침장산업측면에서의 제품환경적 특성 233
III.1. 침장산업의 산업화 동기와 발전과정 233
III.2. 침장산업의 내수시장과 국제시장 환경 235
III.3. 침장산업 환경의 변화와 그 대응책 249
IV. 침장직물 디자인요소의 조형언어 유형분석 257
IV.1. 침장직물의 분류 259
IV.2. 침장직물의 색채분석[원문불량;p.279] 268
IV.3. 침장직물의 문양분석 290
V. 침장제품형태의 차별화적 특성 307
V.1. 침장 제품의 유형분류 307
V.2. 침장제품의 형태적 특성 318
V.3. 한국침장제품의 전통적요소와 외래적 요소 340
V.4. 침장제품 디자인 요소의 변천 추이 분석 346
VI. 한국적 특성에 따른 침장제품화 방향 모색 355
VI.1. 한국적 특성을 가진 조형요소를 응용한 침장디자인 357
VI.2. 이상적 Model안을(Modelp안을) 위한 제품화 사례연구 376
참고문헌 384
부록 390
색채응용 연구(서울시내 버스·택시칼라 개선을 중심으로) 392
목차 394
I. 서론 396
I-1. 연구의 목적 396
I-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97
I-3. 연구기간 및 일정 398
II. 본론 399
II-1. 도시환경 색채 399
II-1-1. 도시환경색 조사 399
II-1-2. 조사 및 분석에 의한 가로색 추출 400
II-1-3. 가로색 추출의 결과 404
II-2. 문화와 생활환경 405
II-2-1. 주요 도시의 생활환경 405
II-2-2. 서울의 교통정책 414
II-2-3. 한국의 생활환경과 문화 418
II-2-4. 전통문화와 색채 423
II-3. 이용자 색채 선호도 및 의식조사 429
II-3-1. 조사개요 429
II-3-2. 설문 통계 집계표 431
II-3-3. 결과분석 444
II-4. 자동차 색채 454
II-4-1. 세계 주요도시의 버스, 택시 색채 454
II-4-2. 자동차 색상 외장색 예측 458
II-4-3. 버스, 택시 외장색채 방향 설정 460
III. 대중교통 색채 기획안 전개 463
III-1. 1차 IDEA SEKTCH 463
III-2. 2차 IDEA SEKTCH 468
III-3. 최종안 475
III-4. 결과문 전시 후 반응 조사 484
IV. 결론 489
설문조사 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