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0,3,2
표목차=2,5,1
제1장 서론=3,6,1
Ⅰ. 문제의 제기=3,6,2
Ⅱ. 연구의 목적=5,8,2
제2장 이론적 배경=7,10,1
Ⅰ. 평가와 표준화 검사=7,10,1
1. 정의=7,10,2
2. 평가에 대한 일반적 가정=8,11,5
3.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요인=12,15,3
4. 평가에 대한 세가지 접근방식=14,17,4
5. 평가도구의 종류=18,21,5
Ⅱ. 검사의 개발과 활용 타당화 분석틀:내적 준거와 다축 분류체제=22,25,1
1. 검사의 내적 평가 준거=23,26,9
2. 검사 분류 체계=31,34,14
제3장 검사 개발 및 활용 현황에 대한 조사 연구=45,48,1
Ⅰ. 검사개발과 활용과정에서의 참가자에 대한 조사 연구의 필요성=45,48,2
Ⅱ. 조사방법 및 절차=46,49,1
1. 조사대상=46,49,3
2. 조사 절차=49,52,2
3. 조사 내용=51,54,1
4. 자료 분석=51,54,2
Ⅲ. 면접조사 결과=53,56,1
1. 검사 개발자=53,56,6
2. 검사판매자=58,61,9
3. 검사 실시 및 해석자=66,69,10
Ⅳ. 설문조사 결과=76,79,1
1. 교사=76,79,6
2. 학생=81,84,10
Ⅴ/ Ⅳ. 요약=91,94,10
제4장 종합 논의=101,104,9
참고문헌=110,113,3
부록=113,116,2
부록Ⅰ:학생 설문조사 표 정리=115,118,12
부록Ⅱ:교사용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정리=127,130,8
부록Ⅲ:대상별 면접 질문내용=135,138,8
부록Ⅳ:설문지=143,146,12
부록Ⅴ:면접지침서=155,158,4
부록Ⅵ:검사평가:Wechsler 검사=159,162,10
부록Ⅶ:검사를 실시할 때의 주의 사항=169,172,26
부록Ⅷ:검사를 능숙하게 활용하기 위한 86가지 요인=195,198,6
판권지=201,204,1
(표1) 검사의 분류=40,43,1
(표2) 면접대상 분포표=47,50,1
(표3) 설문대상:학생 분포표=48,51,1
(표4) 설문대상:교사 분포표=48,51,1
(표5) 대상별 질문내용=52,55,1
(표6) 이용되는 검사판매기관의 빈도=77,80,1
(표7) 검사에 대한 태도의 세 하위척도에 나타난 문항의 요인부하량과 신뢰도계수=88,91,1
(표8) 자아개념 문항의 요인부하량과 신뢰도계수=89,92,1
(표9) 변인들간의 상호상관=90,93,1
(표10) 허용된 검사 운영의 조정=108,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