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박성수=4,2,1
목차=5,3,2
표목차=7,5,2
제1장 서론=9,7,3
Ⅰ. 청소년 약물남용예방-실천적 이론 연구(1994)=11,9,3
Ⅱ. 약물 남용의 단계들=13,11,6
Ⅲ. 기존 약물프로그램 내용 및 특성=18,16,2
1. 약물남용예방 청소년 상담프로그램=19,17,9
2. 약물중독청소년프로그램=27,25,7
3. 회복단계에 있는 청소년 약물프로그램=33,31,2
4. 기존 프로그램의 특성 및 제안=34,32,2
5.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들의 제안=35,33,3
제2장 약물사용충동 청소년의 특징들=38,36,1
Ⅰ. 문헌에 나타난 특징들=38,36,4
Ⅱ. 조사에 나타난 심리사회적 특성=41,39,1
1. 조사목적=41,39,2
2. 조사대상=42,40,1
3. 방법 및 절차=42,40,2
4. 결과 및 해석=43,41,15
제3장 프로그램의 실제=58,56,1
Ⅰ. 약물남용에 대한 다변인-과정적 모델=58,56,3
Ⅱ. 프로그램의 실제=60,58,1
1. 프로그램의 목적=60,58,1
2. 프로그램의 목표=61,59,1
3. 집단의 운영과 절차=61,59,2
4. 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들=63,61,6
Ⅲ. 교재=69,67,46
Ⅳ. 프로그램 지침서=115,113,28
Ⅴ. 시범운영의 결과 및 평가=143,141,1
1. 시범운영 실시 기간, 대상, 인원 및 장소=143,141,1
2. 집단구성배경=143,141,2
3. 집단원들의 특성=144,142,2
4. 평가질문지 종합분석=146,144,7
5. 전문가들의 평가=153,151,2
참고문헌=155,153,2
부록=157,155,2
1. 설문지=159,157,5
2. 조사결과표=164,162,26
판권지=190,188,1
(표1) 청소년의 약물사용의 단계 및 특징=17,15,1
(표2) 약물충동경험유무=44,42,1
(표3) 가족중 약물중독자 유무=46,44,1
(표4) 약물친구 유무=47,45,1
(표5) 학교부적응여부=48,46,1
(표6) 분노감정정도=49,47,1
(표7) 무기력감의 정도=50,48,1
(표8) 충동성정도=51,49,1
(표9) 패거리 소속여부=53,51,1
(표10) 목표의식 결핍정도=54,52,1
(표11) 주장능력부족정도=55,53,1
(표12) 내외통제성정도=56,54,1
(표13) 다변인과정적모델=59,57,1
(표14) 프로그램 전체 일정표=62,60,1
(표15) 시범운영평가질문지 분석=147,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