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간행사/원장 박성수=2,2,1
목차=3,3,5
표목차=8,8,2
그림목차=10,10,1
제1장 서론=11,11,1
Ⅰ. 청소년정책의 발전과정과 청소년상담정책=11,11,3
Ⅱ. 청소년정책의 꽃:청소년상담정책=13,13,4
Ⅲ. 연구의 개요=16,16,1
1. 연구의 목적=16,16,2
2. 연구의 모형=17,17,2
3. 연구방법=18,18,2
제2장 정부의 청소년 상담정책개관=20,20,2
Ⅰ. 문화체육부=21,21,2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22,22,2
2.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방향=23,23,3
3. 청소년상담정책의 근거법=26,26,1
4. 재정=27,27,1
5.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27,27,3
6. 상담기관 및 상담활동 현황=29,29,5
7. 상담인력=33,33,3
Ⅱ. 보건복지부=36,36,1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36,36,2
2.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방향=37,37,4
3. 청소년상담사업 근거법=40,40,2
4. 청소년상담사업을 위한 재정=41,41,1
5.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42,42,4
6. 상담기관 및 상담활동현황=46,46,4
7. 청소년 상담인력=50,50,1
Ⅲ. 경찰청=51,51,1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51,51,1
2.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 방향=52,52,2
3. 청소년상담사업을 위한 근거법=53,53,2
4. 청소년상담사업을 위한 재정=54,54,1
5.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54,54,2
6. 청소년상담기관과 상담활동=55,55,4
7. 청소년상담인력=58,58,2
Ⅳ. 법무부=59,59,2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60,60,1
2. 청소년 상담정책의 추진 방향=60,60,4
3. 청소년상담정책 근거법=63,63,3
4. 청소년상담정책을 위한 재정=65,65,1
5.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65,65,2
6. 청소년상담기관 및 상담활동=66,66,9
7. 청소년상담인력=75,75,3
Ⅴ. 노동부=77,77,2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78,78,2
2.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방향=79,79,3
3. 청소년상담정책의 근거법=81,81,2
4.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82,82,2
5. 청소년상담기관 및 상담활동=83,83,3
6. 청소년상담인력=85,85,4
Ⅵ. 교육부=89,89,1
1.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89,89,2
2.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 방향=90,90,2
3. 청소년상담정책의 근거법=91,91,2
4. 청소년상담행정 및 전달체계=92,92,1
5. 청소년상담기관 및 상담활동=92,92,3
6. 청소년상담인력=94,94,2
Ⅶ. 정부의 청소년상담정책 개관=95,95,3
제3장 청소년상담정책의 현실분석-문제점=98,98,1
1. 청소년상담의 인력=98,98,5
1) 청소년상담인력의 절대적 부족=102,102,2
2) 청소년상담인력의 비전문성=103,103,2
3) 청소년상담인력 양성체제의 미비=104,104,1
2. 청소년상담시설=105,105,2
1) 상담실 시설의 양적 측면=106,106,1
2) 상담실 시설의 질적 측면=106,106,2
3. 청소년상담의 행정전달체계 및 연계체제=107,107,2
1) 청소년상담행정의 분산=108,108,1
2) 상담기관의 횡적, 종적협력체제의 미구축=109,109,2
4. 청소년상담을 위한 법ㆍ제도ㆍ윤리=110,110,2
1) 기존 상담관련법의 보완 및 통합=111,111,2
2) 새로운 법규의 재정(신설)=112,112,1
3) 윤리강령의 채택 및 준수=112,112,1
5. 청소년상담을 위한 재정=113,113,1
1) 정부의 재정지원의 미흡=113,113,2
2) 사업비의 부족=114,114,1
제4장 청소년상담정책 방향과 상담지원체제 구축=115,115,1
Ⅰ. 청소년상담정책의 방향=115,115,2
1. 보편성(평등성)을 지향하는 청소년상담정책=116,116,2
2. 특수성(개별성)을 지향하는 청소년상담정책=117,117,2
3. 연계성을 지향하는 상담정책=118,118,1
4. 복합성(종합성)을 지향하는 상담정책=118,118,2
5. 전문성을 지향하는 청소년상담정책=119,119,2
6. 책임성을 지향하는 상담정책=120,120,2
7. 참여성(접근용이성)을 지향하는 청소년상담정책=121,121,2
8. 지속성을 지향하는 청소년상담정책=122,122,1
Ⅱ. 청소년상담인력=123,123,1
1. 상담인력의 양성체계 확립:대학에서 상담학과 설치=123,123,2
2. 상담인력 자격의 공동 관리:국가자격증 제도=124,124,2
3. 상담인력 양성과정에서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상담실습의 강조=125,125,2
4. 상담자원봉사제도의 합리적 정착=126,126,2
5. 담임교사의 상담교사화와 학교전문상담인력의 배치=127,127,2
6. 유치원과 국민학교에 상담인력 배치=128,128,2
7. 직장(기업)내 산업상담인력의 배치=129,129,1
8. 교정상담인력의 전문화=130,130,1
Ⅲ. 상담활동의 체계화=130,130,2
1. 상담의뢰체계의 제도적 정착:상담의 생활화=131,131,1
2. 상담명령제=132,132,1
3. 전문가의 지도감독(Supervision(Supervion)) 체제 확립=132,132,1
4. 상담활동 평가체제 확립=132,132,2
5.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학회 등 전문연구기관 육성=133,133,1
Ⅳ. 상담시설 및 행정전달체계=133,133,2
1. 상담실 설치 확대 및 접근용이성 보장=134,134,1
2. 공무원의 전문적 소양 함양=134,134,2
3. 정부부처간 청소년상담업무 협의체 구성=135,135,1
4. 청소년상담 종합정보자료센타 운영=136,136,1
Ⅴ. 법=136,136,1
1. 상담사업법 제정의 필요성=136,136,2
2. 청소년상담사업의 법제화=137,137,1
Ⅵ. 재정=138,138,1
1. 청소년상담기금 조성의 필요성=138,138,1
2. 청소년상담기금 조성 방안=139,139,2
제5장 요약 및 결론=141,141,6
참고문헌=147,147,4
부록=151,151,2
부록1. 청소년육성위원회:청소년육성위원회의 구성=153,153,3
부록2. '95 청소년대화의광장 주요사업실적=156,156,5
부록3. 한국 카운슬러 협회 카운슬러 윤리강령(1979년 제정)=161,161,4
부록4. 미국상담협회의 윤리규정 및 실천규범(1995년 공인)=165,165,60
판권지=225,225,1
(표2-1) 청소년업무 관련부처와 사업내용=21,21,1
(표2-2) 문화체육부 청소년정책실의 담당업무=28,28,1
(표2-3) 지방청소년상담실 현황=31,31,1
(표2-4)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실 수 및 설치지역=32,32,1
(표2-5) 시도청소년 상담실의 상담실적(성별 및 상담방법별)=33,33,1
(표2-6) 시도청소년 상담실의 상담실적(상담대상별)=33,33,1
(표2-7) 시도청소년 상담실의 상담실적(일일평균)=33,33,1
(표2-8) 문화체육부 산하 청소년상담기관 인력 현황=34,34,1
(표2-9) 문화체육부 산하 청소년상담인력의 주요 자격기준=34,34,2
(표2-10) 아동복지예산규모=41,41,1
(표2-11)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의 담당업무=43,43,2
(표2-12) 보건복지부 상담인력의 명칭 및 관련법규=50,50,1
(표2-13) 보건복지부 산하의 부녀상담소의 상담원 자격기준=50,50,1
(표2-14) 사랑의 교실 실시현황=57,57,1
(표2-15) 사랑의 교실 참석현황 및 부모동반여부=57,57,1
(표2-16) 경찰청산하 청소년상담인력=59,59,1
(표2-17) 상임소년선도위원 현황=67,67,1
(표2-18) 소년선도 예방실적=67,67,1
(표2-19) 전국 소년원 보도직 현황=68,68,1
(표2-20) 소년원의 교정교육 단계=69,69,1
(표2-21) 심리치료 및 야영훈련 실적=69,69,2
(표2-22) 전국소년분류심사원 보도직 현황=70,70,1
(표2-23) 분류심사원의 분류심사 현황=72,72,1
(표2-24) 연도별 분류심사처분 현황=72,72,2
(표2-25) 연도별 보호관찰대상자 현황=74,74,1
(표2-26) 보도직교사와 일반학교교사의 임용기준 비교=76,76,1
(표2-27) 법무부 산하기관 상담인력 자격기준=77,77,1
(표2-28) 노동부의 청소년상담관련 부서 및 업무=83,83,1
(표2-29) 국공립 및 민간직업안정기관 현황=84,84,1
(표2-30) 직업안정기관의 직업지도 실적=84,84,1
(표2-31) 동부근로청소년회관 상담실 상담실적=85,85,1
(표2-32) 산업상담원의 자격기준=86,86,1
(표2-33) 직업상담원 자격기준=87,87,1
(표2-34) 직업지도원 자격기준=88,88,1
(표2-35)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실적:방법별=93,93,1
(표2-36)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실적:내용별=93,93,1
(표2-37) 교도교사의 자격기준=94,94,1
(표2-38) 청소년상담관련 정부부처의 상담정책 기관=96,96,2
(표3-1) 고민에 대한 청소년의 대응 방법=99,99,1
(표3-2) 부처별 관련상담기관 및 상담인력 현황=102,102,1
(그림1-1) 정부의 청소년상담정책 연구모형=18,18,1
(그림2-1) 문화체육부의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27,27,1
(그림2-2) 지방의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29,29,1
(그림2-3) 보건복지부의 활동 및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42,42,1
(그림2-4) 아동상담관련 업무체계=45,45,1
(그림2-5) 경찰청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54,54,1
(그림2-6) 법무부의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66,66,1
(그림2-7) 노동부의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82,82,1
(그림2-8) 교육부의 청소년상담관련 행정전달체계=92,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