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박성수=4,2,1
목차=5,3,2
제1장 서론=7,5,2
제2장 청소년에 관한 기존의 시각들=9,7,1
Ⅰ. 청소년에 관한 기존의 접근들=9,7,1
1. 생물사회적 이해=9,7,2
2. 정신분석적 이해=11,9,2
3. 심리사회적 이해=12,10,2
4. 대인관계적 이해=14,12,1
5. 사회문화적 이해=15,13,1
6. 사회인지적 이해=16,14,1
Ⅱ. 청소년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16,14,2
1. 청소년기의 일차적 변화=17,15,2
2. 환경적 변화=19,17,2
3. 청소년기의 이차적 변화=21,19,4
제3장 성장 중심의 상담이론들=25,23,1
Ⅰ. 성장의 개념=25,23,1
1. 개인성장=25,23,2
2. 성장을 위한 조건=26,24,2
3. 성장의 현상학=27,25,3
4. 자아실현으로서의 성장=29,27,2
5. 능동적 과정으로서의 성장=30,28,3
Ⅱ. 성장, 발달 중심의 상담이론들=32,30,1
1.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32,30,2
2. 실존주의적 상담이론=33,31,2
3.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34,32,2
4. 형태주의 상담이론=35,33,2
5. 기독교적 성장상담이론=36,34,3
6. 본성실현 상담이론=38,36,3
제4장 청소년상담모형에 대한 제안=41,39,2
Ⅰ. 청소년을 보는 관점=42,40,1
1. 다면적/전체적인 존재로서의 청소년=42,40,2
2. 성장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43,41,2
Ⅱ. 청소년 상담의 목적=44,42,2
Ⅲ. 청소년 상담의 대상=45,43,2
Ⅳ. 청소년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역할=46,44,1
1. 개인과 환경에의 동시적 접근=46,44,3
2. 청소년 개인에의 접근:발달 수준에 적절한 접근=48,46,13
3. 청소년의 발달 촉진:대안의 지평을 넓히는 과정으로서의 상담=60,58,4
4. 청소년의 환경 변화를 위한 상담자의 역할=64,62,3
참고문헌=67,65,6
부록:청소년 상담에 대한 각 학문의 견해=73,71,46
판권지=119,1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