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2,1,3
간행사/원장 박성수=5,4,2
목차=7,6,1
Ⅰ.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8,7,1
목차=9,8,2
표목차=11,10,1
그림목차=11,10,1
부록=12,11,1
제1장 서론=13,12,1
Ⅰ.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13,12,5
Ⅱ. 청소년 또래상담의 유용성=17,16,4
Ⅲ. 연구의 목적=20,19,3
제2장 또래상담의 이론적 배경=23,22,1
Ⅰ. 또래상담의 발달 배경=23,22,5
Ⅱ. 또래상담과 또래상담자의 역할=27,26,1
1. 청소년 또래상담의 정의=27,26,2
2. 청소년 또래상담자의 역할=29,28,7
Ⅲ. 또래상담자 훈련내용 및 방법=35,34,2
1.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36,35,3
1.1.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능력=39,38,4
1.2. 의사소통 기술=42,41,2
1.3. 문제해결에 조력하는 기술=44,43,3
2. 훈련방법=46,45,5
제3장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방안=51,50,1
Ⅰ.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운영의 일반절차=51,50,7
Ⅱ. 또래상담훈련자 선발=58,57,1
1. 또래지도자 및 훈련생 선발 기준=58,57,2
2. 또래상담자 선발 절차=60,59,1
Ⅲ.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측정=60,59,3
제4장 청소년의 갈등과 갈등관리=63,62,1
Ⅰ. 갈등의 기능=63,62,3
Ⅱ. 갈등의 원인=65,64,3
Ⅲ. 갈등의 유형=67,66,3
Ⅳ. 갈등대처방식=69,68,1
1. 갈등해소의 기제=69,68,2
2. 갈등해결방식=70,69,3
제5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과 훈련절차=73,72,1
Ⅰ. 프로그램의 구성=73,72,2
Ⅱ. 프로그램의 훈련절차=74,73,2
Ⅲ. 프로그램의 평가=75,74,2
참고문헌=77,76,10
부록:또래상담자 훈련생 선발에 필요한 양식=87,86,6
Ⅱ.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지도자 지침서=93,92,2
목차=95,94,2
Part Ⅰ. 들어가기=97,96,1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97,96,3
2.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및 회기별 운영시간=99,98,1
3. 프로그램 각 단계별 훈련 절차=100,99,1
4. 지도자의 자질과 특성=100,99,3
5. 프로그램 지도자 유의사항=103,102,2
6. 지도자가 미리 알아 두어야 할 것=104,103,3
Part Ⅱ. 또래상담자 인성적 측면=107,106,1
(1회기):프로그램 소개 및 사회적 신뢰감 형성하기=107,106,7
(2회기):친구만들기 및 친구 관계의 유지발전=114,113,7
Part Ⅲ. 또래상담자 기술적 측면=121,120,1
(3회기):친구마음 이해하기=121,120,8
(4회기):내 마음 전달하기=129,128,5
Part Ⅳ.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 해결하기=134,133,1
(5회기):갈등의 유형과 자신의 갈등대처방식 이해하기=134,133,5
(6회기):갈등의 파괴적, 합리적 대처방식 배우기=139,138,5
Part Ⅴ. 친구의 문제 도우기=144,143,1
(7회기):친구의 어려움 확인하고 도와주는 단계 이해하기=144,143,7
(8회기):종합실습=151,150,2
Ⅲ.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153,152,2
목차=155,154,3
서로 알고 지내기=159,157,3
프로그램 소개=162,160,1
친구 만들기=163,161,5
친구관계의 유지발전=168,166,4
친구마음 이해하기=172,170,12
내 마음 전달하기=184,182,3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해결=187,185,17
친구문제 도와주기=204,202,11
정리하기=215,213,2
Ⅳ. 프로그램 보급 평가 보고서=217,215,2
목차=219,217,2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 평가 보고서=221,219,1
Ⅰ. 목적 및 필요성=221,219,2
Ⅱ. 보급대상 및 일정=222,220,1
Ⅲ. 또래 상담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223,221,1
1. 또래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결과 분석=223,221,1
1.1.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223,221,7
1.2. 지도자 프로그램=229,227,6
2. 평가지 자유응답 및 평가회의=234,232,1
2.1.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234,232,6
2.2. 또래상담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239,237,5
판권지=244,242,1
(표1) 또래상담자 훈련내용 및 시간=37,36,2
(표2)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내용=45,44,1
(표3) 갈등해결 유형=72,71,1
(표4) 본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74,73,1
(표1) 또래상담자 교실 회원가입 신청서=89,88,1
(표2) 담임추천서=90,89,1
(표3) 또래상담자 평가서=91,90,1
(표4) 면접평가지=92,91,1
(그림1) 기술형성을 위한 훈련절차(Tindal et al., 1985;김광은, 1922)=49,48,1
(그림2) 성공적인 또래상담프로그램의 운영단계(Tindall, 1955, p138)=51,50,1
(그림3) 본 프로그램의 훈련절차=75,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