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2,1,1
간행사/원장 박성수=3,2,2
목차=5,4,3
글상자 목차=8,7,1
서론:전화상담모형개발의 필요성=9,8,4
제1부 모형개발의 이론적 배경=13,12,1
Ⅰ. 전화상담의 적용영역=13,12,2
1. 자살방지=14,13,1
2. 위기상담 및 관리=14,13,1
3. 각종 정보제공상담=15,14,1
4. 심리상담=16,15,1
5. 특정요구와 문제=16,15,1
6. 면접상담의 보조=16,15,1
Ⅱ. 전화상담의 특징=17,16,1
1. 내담자 측면=17,16,2
2. 상담자 측면=18,17,3
3. 상담과정 측면=20,19,13
Ⅲ. 전화상담에서의 문제점들=33,32,1
1. 담화적 경향성=33,32,1
2. 봉사상담자의 비전문성=33,32,1
3. 문제성 전화자=34,33,1
4. 전화상담기구의 '타성적' 기능=34,33,1
제2부 전화상담의 과정 및 절차=35,34,1
Ⅳ. 시작단계=36,35,1
1. 촉진적 관계의 형성 및 유지발전=36,35,11
2. 전화상담에서의 구조화=47,46,7
3. 듣기 및 이해하기=53,52,10
4. 탐색과 표현의 촉진=62,61,9
5. 시작단계의 치료적 효과=70,69,2
Ⅴ/Ⅵ. 중간단계=71,70,1
1. 목표의 설정=71,70,6
2. 기존노력과 대처략의 탐색 및 평가=77,76,2
3. 새로운 대안의 탐색=78,77,6
4. 대안선택 및 실행계획의 수립=83,82,3
Ⅵ/Ⅶ. 종결단계=85,84,1
1. 목표달성의 확인=85,84,2
2. 추수상담 준비=86,85,1
Ⅶ. 추수상담=87,86,2
제3부 전화상담의 실제=89,88,1
Ⅷ. 유형별 전화상담=89,88,1
1. 단순정보제공상담=89,88,2
2. 위로와 권면 상담=91,90,3
3. 발달과정상의 문제상담=93,92,2
4. 위기극복상담=94,93,3
5. 제 3자 문제의 상담=96,95,2
6. 의뢰상담=98,97,4
7. 대처곤란한 내담자 전화상담=101,100,7
Ⅸ. 전화상담의 자질=107,106,1
1. 빠른 판단력=107,106,2
2. 포괄적인 지식=108,107,1
3. 음성적 정보에 대한 민감성=108,107,2
Ⅹ. 전화상담 사례분석=109,108,1
1. (사례1) 딸의 옷입는 습관이 맘에 들지 않아요=109,108,14
2. (사례2) 성기가 작아 열등감이 느껴져요=123,122,20
3. (사례3) 강간을 당했어요=143,142,14
4. (사례4)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아요=157,156,5
5. (사례5) 새로운 이성친구를 사귀고 싶어요=162,161,7
6. (사례6) 대인관계에 자신이 없어요=169,168,6
7. (사례7) 이웃집 언니가 속상하게 하는데 어떻게 해야되죠=175,174,9
참고문헌=184,183,3
부록=187,186,2
부록1. 시도청소년상담실=189,188,1
부록2. 가출(미아, 부랑포함), 비행=189,188,4
부록3. 전화상담안내 및 기록부=193,192,1
판권지=194,193,1
(글상자1) 비밀보장 염려 다루기=38,37,2
(글상자2)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에 대한 대처방법=51,50,1
(글상자3) 해결책 제시와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52,51,2
(글상자4) 진술유형에 따른 원함듣기=55,54,2
(글상자5) 듣기와 듣고 있음의 전달=62,61,1
(글상자6) 내담자의 진술패턴=63,62,1
(글상자7) 개방적 표현촉진의 기법=64,63,1
(글상자8) 내담자의 언어적 실수의 범주, 예, 상담자의 구체화 반응=67,66,2
(글상자9) 적합하게 정의된 목표 양식=76,75,1
(글상자10) 대안수립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예=80,79,4
(글상자11) 실행계획의 수립 예=84,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