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간행사/원장 박성수=2,2,2
목차=4,4,3
제Ⅰ부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결과=7,7,2
제1장 서론=9,9,1
Ⅰ. 문제제기=9,9,3
Ⅱ. 연구의 목적=11,11,4
제2장 이론적 배경=15,15,1
Ⅰ. 환경의 개념 및 분류=15,15,1
1. 환경의 개념=15,15,3
2. '환경'과 유사한 개념들=17,17,4
3. 환경요소의 분류=20,20,3
Ⅱ. 환경의 영역과 청소년의 발달 및 문제=22,22,2
1. 가정환경=23,23,1
1.1. 가족의 구성=23,23,2
1.2. 가족의 잦은 이동=24,24,1
1.3. 부모/자녀관계의 부재=24,24,2
1.4. 부모의 양육방식=25,25,2
2. 학교환경=27,27,1
2.1. 학교 및 학급의 규모=27,27,2
2.2. 다른 학교로의 이동=28,28,1
2.3. 여타 학교의 환경=29,29,1
3. 일환경=29,29,2
4. 또래환경=30,30,4
5. 지역사회와 문화환경=33,33,2
Ⅲ. 환경요소 분류의 원칙=34,34,3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37,37,1
Ⅰ. 조사대상=37,37,1
1. 설문대상=37,37,2
2. 면접대상=38,38,2
Ⅱ. 조사절차=40,40,1
1. 설문조사=40,40,1
2. 면접조사=40,40,2
Ⅲ. 자료의 분석=41,41,2
제4장 결과=43,43,1
Ⅰ. 호소문제의 분류=44,44,2
1. 호소문제 목록표=46,46,17
2. 영역별 호소문제의 정의와 문항=63,63,61
Ⅱ. 문제환경의 분류=124,124,1
1. 문제환경 목록표=125,125,7
2. 영역별 문제환경의 정의와 문항=132,132,41
제5장 요약 및 논의=173,173,1
Ⅰ. 요약=173,173,4
Ⅱ.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177,177,2
참고문헌=179,179,6
제Ⅱ부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 사용자 지침서=185,185,1
Ⅰ. 목적 및 구성=186,186,1
1. 목적=186,186,1
2. 구성=186,186,2
Ⅱ. 사용방법=187,187,1
1.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일반원칙=187,187,1
1.1. 호소문제=187,187,3
1.2. 문제환경=189,189,3
2. 사례=191,191,2
Ⅲ.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193,193,1
1. 호소문제 분류체계=193,193,10
2. 문제환경 분류체계=203,203,7
Ⅳ.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준거=210,210,1
1. 호소문제 분류 준거=210,210,33
2. 문제환경 분류 준거=243,243,28
부록=271,271,1
(부록1) 청소년문제환경 설문지=272,272,7
(부록2) 면접지침서=279,279,8
(부록3) 청소년 문제환경 설문/면접자료=287,287,72
판권지=359,3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