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박성수=4,2,1
목차=5,3,2
제1장 서론=7,5,1
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7,5,5
Ⅱ.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목적=11,9,2
제2장 이론적 배경=13,11,10
제3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태분석=23,21,1
Ⅰ. 설문조사 내용=23,21,3
Ⅱ. 설문조사 방법=25,23,2
Ⅲ. 설문조사 결과=27,25,25
Ⅳ. 면접을 통한 실태조사=51,49,2
Ⅴ. 결과 요약=52,50,5
제4장 프로그램 개발과정=57,55,1
Ⅰ. 국내ㆍ외 문헌연구=57,55,1
Ⅱ. 설문지 실태조사=57,55,1
Ⅲ. 전문가 자문회의=58,56,1
Ⅳ. 요약=58,56,3
제5장 프로그램의 실험 보급=61,59,1
Ⅰ. 프로그램 보급=61,59,1
1. 프로그램 보급현황=61,59,1
2. 프로그램 진행일정=62,60,2
Ⅱ. 프로그램 보급 결과=63,61,1
1. 프로그램 운영 측면=63,61,2
2. 프로그램 내용 측면=65,63,2
제6장 결론=67,65,1
Ⅰ. 요약 및 논의=67,65,4
Ⅱ. 제언=70,68,2
참고문헌=72,70,2
부록=74,72,1
부록1:실태조사 결과표=75,73,7
부록2:면접결과=82,80,6
부록3: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소감모음=88,86,3
부록4:프로그램 웍북(국문판):귀국 청소년 적응력향상 프로그램=91,89,4
목차=95,93,2
제1부 들어가기=97,95,6
제2부 나에 대한 이해=103,101,2
I. 나의 현재상태=105,103,8
II. 시기별 적응상태=113,111,2
III. 적응유형=115,113,4
제3부 문화차이와 갈등=119,117,2
IV. 외국에서의 생활=121,119,3
V. 한국에서의 경험=124,122,4
VI. 갈등의 주 원인=128,126,1
제4부 문화통합적 대처양식=129,127,2
VII. 인지적 대처양식=131,129,2
VIII. 행동적 대처양식=133,131,1
IX. 정서적 대처양식=134,132,7
제5부 마무리=141,139,2
X. 우리의 역할=143,141,1
XI. 우리의 과제=144,142,1
XII. 마무리=145,143,2
부록5:프로그램 웍북(영문판):Cultural Integrative Adjustment Program for Reentry Adolescent=147,145,4
CONTENTS=151,149,2
Part Ⅰ. Introduction=153,151,6
Part Ⅱ. Understanding Myself=159,157,2
I. My Current Status of Adjustment=161,159,8
II. Periodical Adjustment Status=169,167,2
III. Adjustment Style=171,169,4
Part Ⅲ. Cultural Differences and Conflict=175,173,2
IV. The Life in the Foreign Country=177,175,3
V. The Life in the Home Country, Korea=180,178,4
VI. The Major Reasons for Conflicts=184,182,1
Part Ⅳ. The Integrative Cultural Coping Strategy=185,183,2
VII. Cognitive Coping Strategy=187,185,2
VIII. Behavioral Coping Strategy=189,187,1
IX. Emotional Coping Strategy=190,188,7
Part Ⅴ. Conclusion=197,195,2
X. Our Role=199,197,1
XI. Our Task of Us=200,198,1
XII. Conclusion=201,199,1
본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신 분=202,200,1
판권지=203,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