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4
목차=7,7,3
표목차=10,10,8
도목차=17,17,2
종합분석 및 정책건의=19,19,45
제1장 서론=64,64,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64,64,4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67,67,4
제3절 연구방법=70,70,8
제2장 저소득층의 실태변화 및 특성=78,78,1
제1절 저소득계층의 변동추이=78,78,1
1. 빈곤의 개념과 대상인구=78,78,4
2. 저소득층의 변동추이=81,81,7
제2절 저소득층의 실태 및 특성=87,87,1
1. 빈곤의 원인=87,87,12
2. 저소득층의 인구학적 특성=99,99,11
3. 저소득층의 경제사회적 특성=109,109,8
4. 저소득층의 생활실태=116,116,14
제3장 저소득층 자활대책의 현황과 정책방향=130,130,1
제1절 저소득층 대책의 변화와 특성=130,130,3
1. 저소득층 정책의 시대별 주요변화=132,132,9
2. 저소득층 정책의 부문별 변화=140,140,18
제2절 저소득층 자활대책의 평가=158,158,1
1. 자활정책 현황=158,158,3
2. 평가=160,160,9
제3절 저소득층 자활정책의 기본방향=168,168,2
1. 자활대책 개선의 기본방향=169,169,3
2. 자활대책 개선의 기본방안=172,172,5
3. 자립지원정책에서의 중앙과 지방의 역할분담=176,176,5
제4장 교육보호=181,181,1
제1절 현황=181,181,5
제2절 평가=186,186,14
제3절 정책과제=199,199,5
제4절 개선방안=203,203,16
제5장 직업훈련=219,219,1
제1절 직업훈련 및 알선 현황=219,219,13
제2절 현행 직업훈련 및 알선제도의 평가=231,231,19
제3절 문제점=249,249,9
제4절 개선방안=257,257,6
제6장 생산자금융자=263,263,1
제1절 현황=263,263,5
제2절 평가=268,268,16
제3절 정책과제=283,283,8
제4절 개선방안=290,290,13
제7장 취로사업=303,303,1
제1절 현황=303,303,6
제2절 평가=308,308,14
제3절 정책과제=322,322,5
제4절 개선방안=327,327,9
제8장 보완적 자활프로그램: 자활지원센터=336,336,1
제1절 자활프로그램의 한계와 과제=336,336,4
제2절 자활프로그램 수요분석: 자활보호대상자의 취업수요조사=339,339,20
제3절 보완적 자활 프로그램의 추진방안=359,359,32
제4절 보완적 자활지원프로그램: 자활지원센터=391,391,18
참고문헌=409,409,12
부록=421,421,1
목차=421,421,2
I. 사회복지전문요원 우편조사표=423,423,16
II. 수급자 추적조사표=439,439,20
III. 저소득층 취업욕구 조사표=459,459,14
간행물 안내=473,473,4
저자약력=477,477,1
[판권지 등]=478,478,2
(표1-1) 지역별 및 프로그램별 조사대상=71,71,1
(표1-2) 조사설계=73,73,1
(표1-3) 정책간담회의 내용=77,77,1
(표2-1) 최저생계비 추계 비교=80,80,1
(표2-2) 빈곤율의 변화추이=83,83,1
(표2-3) 보건복지부 생활보호대상자 선정기준의 변화=85,85,1
(표2-4) 생활보호대상자의 변화추이 (배정인원 기준)=85,85,1
(표2-5) 생활보호대상자의 지역별 분포 (배정인원 기준)=86,86,1
(표2-6) 거택 및 자활보호대상자 분포 (실제 보호인원 기준)=87,87,1
(표2-7) 빈민의 주관적 평가에 의한 우리나라 빈곤원인=94,94,1
(표2-8) 저소득층가구의 평균 가구원수의 변화=100,100,1
(표2-9) 생활보호가구의 가구원수=100,100,1
(표2-10) 생활보호가구 및 전체가구의 평균가구원수 비교=101,101,1
(표2-11) 저소득층 가구주의 성별 가구특성 비교=102,102,1
(표2-12) 저소득층 가구주의 성별분포=103,103,1
(표2-13) 가구주의 혼인상태(1990)=104,104,1
(표2-14) 저소득층 가구주의 연령분포=106,106,1
(표2-15) 저소득층의 60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1990)=106,106,1
(표2-16) 저소득층 가구주의 교육수준=108,108,1
(표2-17) 저소득층의 장애인 비율=109,109,1
(표2-18) 도시 저소득층 가구주 직업의 시계열적 변화=110,110,1
(표2-19) 도시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직업구성 비교=112,112,1
(표2-20) 기술의 습득여부=113,113,1
(표2-21) 저소득층의 직업훈련 경험=113,113,1
(표2-22) 저소득층의 직업훈련제도에 대한 인지도=113,113,1
(표2-23) 과거(5년전)에 대한 현재 생활수준 비교=114,114,1
(표2-24)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미래생활전망=114,114,1
(표2-25) 도시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사회적 불평등(빈부격차)에 대한 평가=115,115,1
(표2-26) 저소득층의 기회구조에 관한 인식=116,116,1
(표2-27) 서울특별시의 월평균소득=117,117,1
(표2-28) 저소득층의 월소득 및 지출액(1990)=118,118,1
(표2-29) 도시빈곤층 가구소득의 출처(1989)=118,118,1
(표2-30) 지출항목별 지출액의 생활비 점유율(1993)=119,119,1
(표2-31) 저축과 부채=120,120,1
(표2-32) 저축이유(1순위)=120,120,1
(표2-33) 저소득층의 부채이유=121,121,1
(표2-34) 주택소유ㆍ임대 형태=123,123,1
(표2-35) 전세 및 월세금액(1989)=124,124,1
(표2-36) 사용방수=124,124,1
(표2-37) 화장실 및 상수도 보급률=125,125,1
(표2-38) 문화생활용품 보유율의 변화=125,125,1
(표2-39) 건강상태=126,126,1
(표2-40) 만성병 유병률 추이=127,127,1
(표2-41) 가구주 및 가구원의 심신장애 비율=127,127,1
(표2-42) 의료시설 이용실태=128,128,1
(표2-43) 병원진료를 포기한 이유=129,129,1
(표3-1) 보호내용별 생활보호제도의 주요변화=139,139,1
(표3-2) 저소득층 정책의 근거법=140,140,1
(표3-3) 생활보호대상자 및 의료보호대상자의 자격요건(1994)=141,141,1
(표3-4) 생활보호대상자 책정기준의 변화=142,142,1
(표3-5) 생활보호대상자 추이=143,143,1
(표3-6) 연도별 의료보호대상자 진료추이=144,144,1
(표3-7) 생계보호 수준의 변화=145,145,1
(표3-8) 전가구 가계소비지출대비 생계보호수준=146,146,1
(표3-9) 의료보호진료비 부담(1994)=146,146,1
(표3-10) 자활지원 급여수준=147,147,1
(표3-11) 저소득층 지방이주대책의 보호내용 및 실적=148,148,1
(표3-12) 생활보호 내용별 일반회계 지출추이=150,150,1
(표3-13) 생활보호제도의 지출추이=151,151,1
(표3-14) 사회보장비 지출추이=152,152,1
(표3-15) 중앙정부의 사회보장 내역별 예산=153,153,1
(표3-16) 주요외국과 GDP대비 사회부조비의 비교=154,154,1
(표3-17) 수급자별 목적별 보호종류=158,158,1
(표3-18) 정부지원에 의한 자활 가구수=159,159,1
(표3-19) 자활프로그램 평가기준=160,160,1
(표3-20) 프로그램별 자활률 비교=161,161,1
(표3-21)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판단하는 자활프로그램의 자립효과=162,162,1
(표3-22) 프로그램별 자활가구당 비용=163,163,1
(표3-23) 근로능력 유무별 자활보호자=164,164,1
(표3-24) 자활가능성 유무별 자활보호자=165,165,1
(표3-25) 프로그램별 수급대상 가구수 및 욕구도=166,166,1
(표3-26) 프로그램별 수급대상 가구수와 예산=167,167,1
(표3-27) 자활보호자가 가장 원하는 자립지원 프로그램=168,168,1
(표4-1) 교육보호 대상 학교=182,182,1
(표4-2) 교육보호 수급자의 수와 전체 중고교생에 대한 비율=183,183,1
(표4-3) 연도별 교육보호 지원실적=184,184,1
(표4-4) 교육보호 프로그램의 평가기준=186,186,1
(표4-5) 교육보호 수급자중 생보자 탈피 비중=188,188,1
(표4-6) 교육보호 프로그램의 자립효과에 대한 주관적 평가=189,189,1
(표4-7) 실업계 고교 교육보호 수급자의 졸업후 진로=189,189,1
(표4-8) 교육보호수급자와 실업계고교 졸업생의 취업률 비교(1994)=190,190,1
(표4-9) 교육보호를 받아야 하는데 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의 수와 이유=191,191,1
(표4-10) 교육보호 수급자 수 중 중도 퇴학자 수 및 중퇴율=192,192,1
(표4-11) 생보자녀와 국민전체의 고등학교 졸업률 비교=192,192,1
(표4-1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보호 수급자의 학교성적=193,193,1
(표4-13) 중ㆍ고등학교 공ㆍ사 교육비 비율=194,194,1
(표4-14) 교육보호 수급자의 연간 참고서 구입권수=195,195,1
(표4-15) 학원수강 경험 유무=195,195,1
(표4-16) 공부 장소=196,196,1
(표4-17) 고교 진학시 희망계열=197,197,1
(표4-18) 생활보호대상자 학교구분별 고교 재학생 비율=197,197,1
(표4-19) (전문)대학 진학률=198,198,1
(표4-20) 학원수강의 자격증 취득에의 기여정도=200,200,1
(표4-21) 현행 교육보호의 급여범위에 대한 견해=204,204,1
(표4-22) 급여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주관적 평가=208,208,1
(표4-23)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급여내용에 대한 주관적 평가=208,208,1
(표4-24) (육성회비를 택한 응답자에게) 육성회비 다음으로 확대되어야 할 급여내용에 대한 주관적 평가=209,209,1
(표4-25) 학용품비 지원계획=209,209,1
(표4-26) 학비지원 대상 확대시 소요예산=216,216,1
(표4-27) 대학생 학비융자시 소요예산=217,217,1
(표4-28) 급여내용 확대시 소요예산(1995년 기준)=217,217,1
(표5-1) 최근 생활보호자 직업훈련 현황=222,222,1
(표5-2) 최근 생활보호자 직업훈련 금액현황=222,222,1
(표5-3) 직업훈련 기관종류별 훈련인원(1993)=223,223,1
(표5-4) 노동부의 직업훈련과정별 훈련인원(1993)=224,224,1
(표5-5) 산업분야별 직업훈련 인원(1993)=224,224,1
(표5-6) 직업훈련 수급기간=225,225,1
(표5-7) 연도별 적성검사 실적=228,228,1
(표5-8) 취업알선 실적(1993)=228,228,1
(표5-9) 직업훈련 수급자의 취업경로=229,229,1
(표5-10) 훈련수급자의 현재 취업상태=231,231,1
(표5-11) 직업훈련후의 취업 소요기간=232,232,1
(표5-12) 훈련수급자 자격증 취득여부=233,233,1
(표5-13) 자격증미취득 이유=233,233,1
(표5-14) 자격증취득자의 자격증 취득과정=234,234,1
(표5-15) 자격증취득자의 자격증종류=234,234,1
(표5-16) 자격증취득의 신분계층변화 효과=235,235,1
(표5-17) 직업훈련직종과 현재직종의 관계=236,236,1
(표5-18) 직업훈련직종과 첫 취업직종의 동종여부=236,236,1
(표5-19) 타직종 취업의 이유=237,237,1
(표5-20) 직업훈련의 소득증대효과 평가(1990~92년도 수급자)=238,238,1
(표5-21) 자격증취득여부에 따른 훈련의 소득증대효과 평가=239,239,1
(표5-22) 훈련 및 현재 직종에 따른 훈련의 소득증대효과 평가=240,240,1
(표5-23) 훈련기간에 관한 수급자 평가=241,241,1
(표5-24) 적정훈련기간 수급자 의견=241,241,1
(표5-25) 직업훈련수준 수급자 평가=242,242,1
(표5-26) 직업훈련상의 어려운 점=243,243,1
(표5-27) 직업훈련제도 개선사항에 관한 수급자 의견=244,244,1
(표5-28) 직업훈련적격자중 미수급자 존재여부=245,245,1
(표5-29) 직업훈련 적격자중 미수급가구수 추정=246,246,1
(표5-30) 직업훈련 신청자 감소이유=246,246,1
(표5-31) 직업훈련효과에 대한 평가=247,247,1
(표5-32) 직업훈련이 비효과적인 이유에 대한 전문요원 견해=248,248,1
(표5-33) 훈련직종의 선택이유=250,250,1
(표5-34) 직업훈련수급 직종=252,252,1
(표5-35) 과거 보건사회부의 직업훈련자 개인별 지원내용(1992)=253,253,1
(표5-36) 노동부의 직업훈련 경비지원내용(1993)=253,253,1
(표5-37) 연도별 훈련중 중퇴율=254,254,1
(표5-38) 직업훈련신청의 자발성여부=255,255,1
(표5-39) 도농별 훈련신청의 자발성여부=256,256,1
(표6-1) 자활보호가구중 생업자금융자를 받은 가구의 비율=264,264,1
(표6-2) 생활보호지출대비 생업자금융자 지출규모=267,267,1
(표6-3) 연도별 생업자금융자 실적=267,267,1
(표6-4) 생업자금융자사업 평가기준=268,268,1
(표6-5) 연도별 생업자금융자실적 대비 생업자금에 의한 자활 가구수=270,270,1
(표6-6) 생업자금을 수급한 가구의 성공비율=271,271,1
(표6-7) 수급자가 의식하는 생업자금의 자활효과(지역별)=273,273,1
(표6-8) 수급자가 판단하는 생업자금의 자활효과(자활여부별)=273,273,1
(표6-9)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판단하는 생업자금의 자활 효과=274,274,1
(표6-10) 총사업규모에 대한 생업자금융자의 기여정도=276,276,1
(표6-11) 생업자금융자에 대한 비용 편익분석=278,278,1
(표6-12) 생업자금융자 규모의 충분성(지역별)=280,280,1
(표6-13) 생업자금융자 규모의 충분성(자활여부별)=280,280,1
(표6-14) 생업자금융자 이자율의 적절성(지역별)=281,281,1
(표6-15) 생업자금융자 이자율의 적절성(자활여부별)=282,282,1
(표6-16) 생업자금을 받으면 자활가능한 가구 대비 수급가구=283,283,1
(표6-17) 생업자금의 사용처=285,285,1
(표6-18) 생업자금융자 신청시 재정보증인 설정에 대한 어려움 여부=286,286,1
(표6-19) 생업자금융자에 대한 문제점=286,286,1
(표6-20)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융자제도의 융자조건(1995)=289,289,1
(표6-21) 생업자금융자의 성공요인(1순위)=293,293,1
(표6-22) 생업자금융자의 실패요인(1순위)=295,295,1
(표7-1) 취로사업의 변천=303,303,1
(표7-2) 연도별 취로사업 실적=306,306,1
(표7-3) 생활보호지출 대비 취로사업 규모=307,307,1
(표7-4) 서울시 취로사업 실적=308,308,1
(표7-5) 취로사업의 평가기준=310,310,1
(표7-6) 취로사업 노임수준의 최저생계비 및 최저임금과의 비교=311,311,1
(표7-7) 서울시 취로사업예산의 생계보호로의 전환시 기대효과=317,317,1
(표7-8) 지역별 취로사업 문제점=319,319,1
(표7-9) 지역별 취로사업 수행여부=321,321,1
(표7-10) 지역별 취로사업 비수행이유=321,321,1
(표7-11) 취로사업 참가자의 구성=325,325,1
(표7-12) 노사업의 개선방안=327,327,1
(표7-13) 개발가능한 취로대상사업=335,335,1
(표8-1) 일에 대한 태도=342,342,1
(표8-2) 일을 하고 있는 또는 하려는 이유(근로동기)=342,342,1
(표8-3) 생활이 어렵게 된 원인=343,343,1
(표8-4) 현재 생활향상을 위해 가장 지원이 필요한 부분=343,343,1
(표8-5)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해 필요한 지원액=344,344,1
(표8-6) 근로능력이 있는 가구원의 소득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344,344,1
(표8-7) 정상적 근로능력이 없는 가구원의 소득향상 방법=345,345,1
(표8-8) 생활수준향상에 가장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방안=345,345,1
(표8-9) 경제활동의 종사상 지위=346,346,1
(표8-10) 현직업에 대한 만족도=347,347,1
(표8-11) 현직업생활의 가장 큰 애로사항=347,347,1
(표8-12) 이직의 주요이유=348,348,1
(표8-13) 현재 일을 안하고 있는 주요원인=349,349,1
(표8-14) 원하는 경제활동 형태=350,350,1
(표8-15) 3D업종 취업의향=351,351,1
(표8-16) 가장 필요한 직업관련서비스=351,351,1
(표8-17) 직업훈련을 받은 경험=352,352,1
(표8-18) 직업훈련에 대한 욕구=352,352,1
(표8-19) 원하는 사업의 종류=353,353,1
(표8-20) 원하는 사업 참여자수=353,353,1
(표8-21) 사업의 총소요비용=354,354,1
(표8-22) 총소요비용 중 자기자본의 비중=354,354,1
(표8-23) 부족자본 조달계획=355,355,1
(표8-24) 사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355,355,1
(표8-25) 사업개시후 예상 순월수입액=356,356,1
(표8-26) 공동체적 삶에 대한 태도=374,374,1
(표8-27) 식료품의 주구입처=374,374,1
(표8-28) 생활용품 주구입처=374,374,1
(표8-29) 내구재(텔레비젼,냉장고 등) 주구입처=375,375,1
(표8-30) 의복류 주구입처=375,375,1
(표8-31) 주민들의 물품 공동구입에 대한 의견=375,375,1
(표8-32) 여유자금의 관리방법=376,376,1
(표8-33) 자금 필요시 조달방법=376,376,1
(표8-34) 거주지역의 자발적 신용조합 참여의향=376,376,1
(표8-35) 생산적 협동조합 참여의향=377,377,1
(표8-36) 사회복지관의 사업내용=386,386,1
(도1-1) 연구의 기본구상=69,69,1
(도4-1) 저소득층 자녀 학비지원 절차=185,185,1
(도4-2) 저소득층 자녀 학비지원 절차 개선방안=214,214,1
(도7-1) 취로대상자의 개념적 범위=332,332,1
(도8-1) 생활협동조합의 조직도=373,373,1
(도8-2) 자활지원센터 대상 범위=393,393,1
(도8-3) 자활지원센터의 주요기능=394,394,1
(도8-4) 새로운 협력관계의 구축=403,4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