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4,3,2
목차=6,5,3
표목차=9,8,2
그림목차=10,9,1
요약 및 정책건의=11,10,4
제1장 서론=15,14,1
제1절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15,14,4
제2절 보육의 정의=18,17,4
제3절 연구의 목적=21,20,2
제4절 연구의 내용=22,21,2
제5절 연구의 방법=23,22,1
1. 문헌연구=23,22,2
2. 사전조사=24,23,1
3. 전문가 회의=25,24,1
4. 시험평가=25,24,1
5. 전문가 델파이조사=25,24,2
제6절 연구의 제한점=26,25,2
제7절 보고서의 구성=27,26,2
제2장 보육시설 평가기준의 이론적 배경=29,28,1
제1절 아동보육의 질 결정 요인=29,28,1
1. 아동의 일상적 경험 측면=30,29,2
2. 보육시설의 물리적 측면=31,30,6
제2절 보육시설의 인준평가=36,35,1
1. 인준평가의 특성=36,35,3
2. 미국의 인준제도=38,37,2
3. 호주의 인준제도=39,38,3
제3장 보육시설 평가의 체계=42,41,1
제1절 보육시설 평가의 목적=42,41,1
제2절 보육시설 평가의 관련 조직=43,42,3
제3절 보육시설 평가인준의 절차=46,45,2
제4절 보육시설 평가인준 결과의 활용=47,46,2
제4장 보육시설 평가기준=49,48,1
제1절 평가기준 개발의 기본방향=49,48,1
제2절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기준의 선정=50,49,5
제3절 보육시설 평가기준의 구성=55,54,2
1. 물리적 환경=56,55,8
2. 운영 및 종사자 관리=63,62,4
3. 보육프로그램=66,65,6
4. 상호작용=71,70,6
5. 부록: 부모 만족도=77,76,4
제5장 시험평가의 결과=81,80,1
제1절 시험평가의 목적 및 방법=81,80,1
1. 시험평가의 목적=81,80,1
2. 평가대상 및 평가절차=81,80,4
3. 자료의 분석=84,83,1
제2절 평가 결과=84,83,1
1. 조사대상 시설의 일반적 사항=84,83,4
2. 물리적 환경=87,86,2
3. 운영 및 종사자 관리=88,87,6
4. 보육프로그램=94,93,2
5. 상호작용=95,94,2
6. 부모 만족도=97,96,2
제6장 결론=99,98,1
제1절 요약=99,98,1
1.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99,98,1
2. 보육시설 평가의 체계=99,98,2
3. 보육시설 평가인준의 절차=100,99,1
4. 보육시설 평가기준=100,99,5
5. 시험평가의 결과=104,103,4
제2절 결론: 보육시설 평가인준제도의 도입방안=107,106,1
1. 보육시설 평가인준제도 도입의 필요성=107,106,1
2. 보육시설 평가체계(안)=107,106,2
3. 보육시설 평가인준의 절차(안)=108,107,1
4. 보육시설 평가기준(안)=108,107,2
5. 평가인준 결과의 활용(안)=109,108,2
6. 보육시설 평가인준제도의 도입 절차(안)=110,109,1
참고문헌=111,110,6
부록=117,116,2
부록 I : 보육시설 평가조사표=119,118,18
부록 II : 관찰시간표=137,136,1
부록 III : 시험평가 결과 : 일반현황/운영 및 종사자 관리=138,137,1
III-1. 시설유형별=138,137,1
III-2. 대도시(서울)=139,138,1
III-3. 중ㆍ소도시(포항, 밀양, 전주, 나주)=140,139,1
III-4. 군지역(경산군, 양산군, 창녕군, 정읍군, 장성군, 화순군)=141,140,1
간행물 안내=142,141,5
저자약력=147,146,1
[판권지 등]=148,147,2
(표1) 보육시설 확충계획=17,16,1
(표2) 교사-아동의 상호작용=31,30,1
(표3) 집단규모 및 교사 대 아동 비율=33,32,1
(표4) 보육시설의 평가영역=52,51,1
(표5) 보육시설의 정량적 평가기준=54,53,1
(표6) 시험평가 대상의 분포=82,81,1
(표7) 보육시설의 설립년도=85,84,1
(표8) 보육아동의 규모별 시설수=85,84,1
(표9) 연령별 평균 보육아동수=86,85,1
(표10) 보육료 면제ㆍ감면 아동의 비율=86,85,1
(표11) 보육 총시간=87,86,1
(표12) 물리적 환경 영역의 평균 점수=88,87,1
(표13) 물리적 환경의 각 항목에 대한 시설유형별 차이=88,87,1
(표14) 교사당 아동수 및 집단규모=89,88,1
(표15) 전체 예산중 교재교구비가 차지하는 비율=89,88,1
(표16) 전체 예산중 종사자 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90,89,1
(표17) 보육교사진의 학력별 분포=91,90,1
(표18) 교사진의 평균 보육경력별 분포=91,90,1
(표19) 교사들의 현시설에서의 근무기간=92,91,1
(표20) 민간개인 어린이집 교사진(시설장 제외)의 평균 지속근무기간=92,91,1
(표21) 교사진의 평균경력 및 지속근무기간(시설유형별, 지역별)=93,92,1
(표22) 교사의 연평균 재교육 시간=93,92,1
(표23) 보육프로그램의 평균점수=94,93,1
(표24) 보육프로그램의 각 항목에 대한 시설유형별 차이=94,93,2
(표25) 보육프로그램의 주요 항목에 대한 시설유형별 및 지역별 차이=95,94,1
(표26) 상호작용 영역의 평균 점수=96,95,1
(표27) 상호작용 영역의 각 항목에 대한 시설유형별 차이=96,95,1
(표28) 보육시설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97,96,1
(표29) 각 항목에 대한 부모 만족도의 시설유형별 차이=98,97,1
(그림1) 보육시설 평가조직=4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