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 서론 5
1. 연구의 배경과 의의 5
1) 영상산업의 미래전망 5
2) 영상산업의 시장규모 7
3) 영상소프트 시장을 둘러싼 주요국의 투자현황과 전략 7
2.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9
3. 지원 정책수단의 도출 방법과 영역 11
1) 지원 정책수단의 범주와 분류 11
2) 지원 정책수단 도출의 목적과 대상영역 11
3) 예상되는 기대효과 12
II. 문화산업 부문별 현황분석과 지원정책수단 도출 12
1. 영화부문 12
1) 영화산업의 특성 12
2) 제작 부문의 현황 13
3) 배급 및 흥행부문 14
4) 한국영화산업의 문제점 18
5) 영화산업의 지원을 위한 정책 대안 25
2. 만화영화 부문 33
1) 만화영화의 특성 33
2) 만화영화 부문 현황 35
(1) 제작산업현황 35
(2) 국내만화창구(극장, 텔레비전, 비디오)의 현황 39
3) 한국 만화산업의 문제점 44
4) 만화영화 부문의 지원을 위한 정책대안 46
3. 비디오부문 53
1) 비디오 산업의 특성 53
2) 한국 비디오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55
3) 비디오산업의 육성,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60
4) 비디오 산업 지원을 위한 정책대안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