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박성수=4,2,1
목차=5,3,2
제1장 서론=7,5,2
제2장 비자발적 내담자의 상담=9,7,1
Ⅰ. 자발적 내담자의 상담과 저항=9,7,2
1. 인지행동적 접근과 저항=10,8,1
1.1. 내담자 변인에 의한 저항의 원인과 그 대책=10,8,3
1.2. 환경적 변인에 의한 저항의 원인과 그 대책=12,10,2
1.3. 상담자 변인에 의한 저항과 그 대책=13,11,4
2. 정신역동적 접근:청소년내담자와의 치료적 동맹관계=16,14,3
Ⅱ. 비자발적 내담자의 저항과 상담=18,16,2
1. 인지행동적 접근의 시사점=19,17,3
2. 다세대적 가족상담의 시사점:부모와의 연계=22,20,3
3. White의 시사점:협동적, 강점지향적 관계 형성=25,23,2
4. Schwartz의 내적가족체제모델의 시사점:협조적인 내면의 소리와 유대맺기=27,25,2
5. 해결중심치료의 시사점:내담자 유형에 따른 목표 설정=28,26,2
5.1. 방문자 유형과 목표 정하기=29,27,2
5.2. 불평자 유형과 목표 협상하기=31,29,2
5.3. 좋아진 점 찾아내고 인정하기=32,30,3
제3장 청소년의 발달 촉진을 위한 상담자의 다각적 노력 확대=35,33,1
Ⅰ. 성장과 예방을 위한 상담접근:상담자 역할의 확대=35,33,5
Ⅱ. 먼저 다가가는 상담자(Outreach)=40,38,3
Ⅲ. 전통적 면담 이외의 상담자 조력의 형태들=42,40,1
1. 청소년 개인 및 집단과의 직접적 접촉=42,40,1
1.1. 각종 교육 및 웍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42,40,3
1.2. 청소년들이 형식적, 혹은 비형식적으로 모여 있는 곳으로 상담자가 나가서 청소년들을 만남=44,42,2
1.3. 청소년이 포함된 가정으로의 방문을 통한 만남=45,43,1
2. 청소년을 조력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지원 및 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46,44,1
2.1. 다양한 조력자원의 파악 및 지원=46,44,3
2.2. 통합적인 청소년지원체제의 확립=48,46,3
3. 청소년의 문제를 예방하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각종 자료의 개발과 보급=50,48,1
3.1. 문제 예방을 위한 자료의 개발=50,48,2
3.2. 청소년의 발달 촉진을 위한 자료의 개발과 보급=51,49,11
참고문헌=62,60,3
판권지=65,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