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6,1,1
간행사/원장 박성수=7,2,2
목차=9,4,1
Ⅰ. 이론적 고찰=10,5,1
목차=11,6,3
부록목차=13,8,1
표목차=14,9,1
그림목차=14,9,1
제1장 서론=15,10,2
제2장 또래상담의 이론적 배경=17,12,1
Ⅰ. 또래상담의 필요성=17,12,1
1. 상담의 내적 요인에 의한 또래상담의 필요=17,12,2
2. 상담의 외적 요인에 의한 또래상담의 필요=18,13,1
2.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18,13,2
2.2. 청소년문제의 심각성=19,14,1
2.3. 성인에 의한 청소년상담의 한계=20,15,1
Ⅱ. 또래상담의 목표=21,16,1
1. 건전한 청소년문화 육성=21,16,1
2.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문제 해결=22,17,1
3.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과 문제해결능력 향상=23,18,1
Ⅲ. 또래상담의 현황=23,18,1
1. 또래상담 연구=24,19,1
2. 또래상담 활동=24,19,3
제3장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방안=27,22,1
Ⅰ.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27,22,1
1. 훈련과 지도=27,22,1
1.1. 훈련대상 선발=27,22,2
1.2. 훈련=28,23,1
1.2.1. 훈련 프로그램=28,23,3
1.2.2. 훈련 방법=30,25,2
1.2.3. 지속교육과 추수지도=31,26,2
2. 운영=32,27,1
2.1. 또래상담자의 역할=32,27,2
2.2. 또래상담자 활동 방법=33,28,2
2.3. 또래상담자들에 대한 보상체제=34,29,2
2.4. 또래상담 운영시 유의사항=35,30,2
Ⅱ. 또래상담전문지도자 프로그램=36,31,1
1. 훈련 및 지속교육=36,31,1
1.1. 훈련 대상 선발=36,31,2
1.2. 교육 프로그램=37,32,2
1.3. 교육 방법=38,33,1
1.4. 지속 교육=38,33,2
2. 활동=39,34,1
2.1.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및 지도=39,34,1
2.2. 지역사회 청소년문화 선도=39,34,1
Ⅲ. 또래상담 전국조직=40,35,1
1. 필요성=40,35,1
2. 조직안=40,35,3
제4장 청소년의 대인관계 좌절과 좌절극복 방법=43,38,1
Ⅰ.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좌절경험=43,38,1
1. 청소년기의 대인관계=43,38,1
1.1. 가족관계=43,38,2
1.2. 친구관계=44,39,2
1.3. 기타 인간관계=45,40,2
2. 청소년기의 좌절경험과 대처방식=46,41,2
Ⅱ. 좌절정서의 발현과정=47,42,2
1. 정서발현이론=48,43,1
1.1. James-Lange 이론=48,43,2
1.2. Cannon-Bard 이론=49,44,1
1.3. 연합적 네트윅 이론(Associative Network Theory)=49,44,2
1.4. 분노와 공격성 형성에 대한 인지적-시연합적 개념모형=50,45,2
2. 정서유발과정에 관한 통합적 모형=51,46,3
3. 좌절정서의 발전단계=54,49,1
Ⅲ. 좌절에 대한 대처방법=54,49,2
1. 건전한 대처방식=56,51,3
2. 막나가는 대처방식=58,53,3
참고문헌=61,56,8
부록=69,64,2
(부록1) 또래상담자교실 회원가입 신청서=71,66,1
(부록2) 담임 추천서=72,67,1
(부록3) 또래 상담자 평가서=73,68,1
(부록4) 면접평가 양식=74,69,1
Ⅱ. 지도자 지침서=75,70,2
목차=77,72,2
Ⅰ. 또래 상담이란 무엇인가?=79,74,1
1. 또래 상담의 목표=79,74,2
2. 또래 상담의 구성과 운영 시간=81,76,1
3. 또래 상담 프로그램 내용들의 이해=82,77,2
4. 또래 상담 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사항=84,79,2
Ⅱ. 프로그램 준비=85,80,2
1. 프로그램의 소개 및 서로 알기=86,81,4
2. 친구 관계의 탐색=89,84,3
Ⅲ. 좌절 경험에 대한 인식=91,86,1
1. 좌절 상황과 심리적 결과에 대한 이해=91,86,4
Ⅳ. 심리적 좌절을 극복하기=94,89,2
1. 좌절로 인해서 생기는 감정들을 다루기=95,90,3
2. 실망감정 다루기=97,92,2
3. 분노감정 다루기=98,93,3
4. 절망감정 다루기=100,95,2
Ⅴ. 좌절한 친구들을 돕는 방법=101,96,2
1. 좌절한 친구와 가까이 지내는 방법=102,97,2
2. 좌절한 친구를 이해하는 방법=103,98,3
3. 좌절한 친구를 상담자에게 안내하는 방법=106,101,2
Ⅵ. 프로그램 마치는 방법=107,102,1
1.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107,102,2
2. 프로그램을 평가하기=108,103,3
Ⅲ. 훈련 프로그램=111,106,2
목차=113,108,2
Ⅰ부 나는 어떤 친구를 사귀고 있지?=115,110,2
프로그램 소개=117,112,2
자기 소개=119,114,2
친구끼리 도와주는 경험 나누기=121,116,3
나의 친구관계 돌아보기=124,119,5
Ⅱ부 나의 좌절 우리의 경험=129,124,2
좌절상황에서 우리 행동이 생기는 경로=131,126,1
좌절경험 살펴보기=132,127,11
Ⅲ부 좌절을 어떻게 싸워나갈까?=143,138,2
무엇을 할까=145,140,1
좌절했을 때의 감정 다루기=146,141,3
실망감정다루기=149,144,9
분노감정 다루기=158,153,8
절망감정 다루기=166,161,9
Ⅳ부 좌절한 친구를 도와주려면?=175,170,2
좌절한 친구 도와주기=177,172,3
친구의 마음 이해하기=180,175,7
적절한 사람에게 연결해 주기=187,182,2
Ⅴ부 정리하기=189,184,2
정리하기=191,186,3
프로그램 평가하기=194,189,3
Ⅳ. 보급 평가보고서=197,192,2
목차=199,194,1
표목차=200,195,1
Ⅰ. 보급현황=201,196,2
Ⅱ. 또래 상담 프로그램(1996년)에 대한 평가=203,198,1
1. 청소년또래상담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결과 분석=203,198,8
2. 또래상담전문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210,205,8
3. 또래상담전문지도자 전국대표자 연수회에 대한 평가=218,213,2
4. 종합논의=219,214,2
판권지=221,216,1
(표1) 청소년대화의광장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구성=29,24,1
(그림1) 기술형성을 위한 훈련절차(Tindall et al.,1985;김광은. 1992)=30,25,1
(그림2) 또래상담 전국 조직안=41,36,1
(그림3) 정서유발과정 모형=53,48,1
(그림4) 좌절에 대한 대처방식=55,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