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간행사/원장 박성수=5,2,1
목차=6,3,2
표목차=8,5,1
제1장 서론=9,6,1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10,7,1
Ⅱ. 프로그램 개발 목적=11,8,1
Ⅲ. 프로그램 기대 효과=11,8,2
제2장 이론적 배경=13,10,1
Ⅰ. 선행 연구 개관=13,10,1
1. 약물 남용의 정의=13,10,3
2. 약물 남용 상담의 접근 방식=15,12,4
3. 약물 남용 상담의 집단적 접근=18,15,3
Ⅱ. 이론적 특징=21,18,1
1. 내용적 특징=21,18,5
2. 방법적 특징=26,23,3
제3장 프로그램 개발=29,26,1
Ⅰ. 예비 설문 조사=30,27,1
1. 문항 구성=30,27,1
2. 실시 방법=31,28,1
3. 조사 결과=31,28,4
Ⅱ. 프로그램 실제=34,31,1
1. 프로그램 목적=34,31,1
2. 프로그램 목표=34,31,2
3. 프로그램 일정표=35,32,1
4. 프로그램 내용=36,33,5
Ⅲ. 프로그램 시범 운영=40,37,1
1. 1차 실시(장소:대전소년원, 기간:1996.8.26-8.31)=41,38,1
2. 2차 실시(장소:대전소년원, 기간:1996.9.2-9.7)=42,39,1
3. 3차 실시(장소:안양소년원, 기간:1996.9.16-9.21)=43,40,1
4. 4차 실시(장소:안양소년원, 기간:1996.9.30-10.5)=44,41,1
제4장 프로그램 평가 및 제언=45,42,1
Ⅰ. 평가 설문 조사 결과=45,42,5
Ⅱ. 요약 및 제언=49,46,3
참고문헌=52,49,3
부록=55,52,2
부록1. 약물 남용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II:약물 없는 세계로=57,54,2
Ⅰ. 약물과 만남=59,56,2
1. 차를 마시며=61,58,1
2. 손을 잡으면 마음까지=62,59,5
Ⅱ. 약물과 나=67,64,2
1. 약물 중독 청소년 이야기=69,66,4
2. 약물 사용자의 특성=73,70,2
3. 약물의 생리작용=75,72,2
Ⅲ. 약물과 친구=77,74,2
1. 나의 친구들=79,76,3
2. 또다른 친구 세계=82,79,2
3. 약물 없는 친구 세계=84,81,5
Ⅳ. 약물과 놀이=89,86,2
1. 놀이와 약물=91,88,4
2. 일, 사랑 그리고 놀이=95,92,1
3. 약물 없이 즐기는 놀이=96,93,3
4. 놀아보기=99,96,2
Ⅴ. 약물과 공부=101,98,2
1. 일의 세계=103,100,3
2. 나의 진로=106,103,7
3. 성공한 나=113,110,4
Ⅵ. 약물과 가족=117,114,2
1. 가족 그림=119,116,1
2. 우리 가족의 이해=120,117,5
3. 우리 가족과 약물=125,122,4
Ⅶ. 약물 없는 세계로=129,126,2
1. 약물없는 나의 모습=131,128,3
2. 약물과 관련된 문제 다루기=134,131,2
3. 약물과의 이별식=136,133,1
부록2. 약물 남용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강사용 지침서=137,134,2
Ⅰ. 프로그램 개요=139,136,1
Ⅱ. 준비사항=140,137,1
1. 집단구성=140,137,1
2. 시간 계획=140,137,2
3. 강사를 위한 지침=141,138,2
Ⅲ. 프로그램 내용=142,139,43
부록3. 예비 설문 조사 및 결과표=185,182,17
부록4. 평가설문조사 및 결과표=202,199,35
판권지=237,234,1
(표1) 예비 설문 영역별 문항 내용=30,27,1
(표2) 약물 남용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일정표=35,32,1
(표3) 1차 시범운영 대상 인적사항=41,38,1
(표4) 2차 시범 운영 대상 인적 사항=42,39,1
(표5) 3차 시범운영 대상 인적사항=43,40,1
(표6) 4차 시범운영 대상 인적사항=44,41,1
(표7)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결과표=46,43,1
(표8) 각 프로그램 내용별 평가결과표=47,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