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박성수=4,2,1
목차=5,3,3
제Ⅰ부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결과=8,6,1
제1장 서론=9,7,1
Ⅰ. 연구의 필요성=9,7,2
Ⅱ. 연구의 목적=11,9,2
Ⅲ. 연구보고서의 구성=12,10,2
제2장 이론적 배경=14,12,1
Ⅰ. 관계유형 분류 및 개념화의 필요성=14,12,1
Ⅱ. 기존의 관계유형 분류체계와 개념화=14,12,2
1. DSM 진단체계에서 관계 유형의 분류 및 개념화=15,13,4
2. 관계유형을 개념화하려는 다른 시도들=19,17,4
Ⅲ. 본 연구에서의 관계개념 모형=22,20,2
1. 일차적 욕구로서의 애정적 유대관계=23,21,2
2. 우호관계와 자발적 개별화의 추구=24,22,2
3. 애착과 관련된 대인적(Interpersonal), 대내적(Intrapersonal) 과정=25,23,3
Ⅳ. 애착유형의 분류=27,25,2
1. 아동의 부모에 대한 관계=28,26,2
2. 성인의 성인에 대한 관계=29,27,4
Ⅴ. Benjamin의 사회적 행동의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 of Social Behavior:SASB)=32,30,2
1. 사회적 행동의 구조분석의 핵심 요소:측면(Surfaces), 축(Axes), 군집(Cluster)=33,31,5
2. 상보성(Complementarity)=37,35,4
3. 타인의 행동을 받아들이는 방식:내면화, 동일시, 상보적 동일시=40,38,3
4. 기타 요소들=42,40,6
Ⅵ. 상담에의 함의=48,46,5
제3장 실태조사 연구=53,51,1
Ⅰ. 한국 청소년 관계유형 조사연구=53,51,1
1. 조사내용=53,51,1
2. 조사대상자 분포, 표집방법 및 자료분석방법=53,51,3
3. 관계유형 분석틀=55,53,5
4. 조사결과=59,57,3
Ⅱ. 호소문제 및 문제환경 분류체계 타당성에 관한 조사연구=61,59,1
1. 조사내용=61,59,2
2. 조사대상자 및 자료분석방법=62,60,1
3. 조사결과=62,60,2
제4장 요약 및 제언=64,62,1
Ⅰ. 요약=64,62,2
Ⅱ.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65,63,2
참고문헌=67,65,6
제Ⅱ부 청소년 문제유형분류체계 사용자 지침서=73,71,2
Ⅰ. 목적 및 구성=75,73,1
1. 목적=75,73,1
2. 구성=75,73,2
Ⅱ. 사용방법=76,74,1
1.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일반원칙 및 활용=76,74,9
2. 사례를 통한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활용=84,82,7
Ⅲ.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91,89,1
1. 호소문제 분류체계=91,89,10
2. 문제환경 분류체계=101,99,7
3. 관계유형 분류체계=108,106,3
Ⅳ.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준거=111,109,1
1. 호소문제 분류준거=111,109,61
2. 문제환경 분류준거=172,170,40
3. 관계유형의 분류 준거=212,210,11
제Ⅲ부 청소년 문제유형분류체계 자료집=225,221,2
Ⅰ. 틱장애=227,223,5
Ⅱ. 학교공포증=232,228,3
Ⅲ. 도벽=235,231,4
Ⅳ. 섭식장애(신경성 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239,235,7
Ⅴ.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246,242,7
Ⅵ. 성적 하락=253,249,6
참고문헌=259,255,2
부록=261,257,2
(부록1) 청소년 관계유형 설문지=263,259,12
(부록2) 한국청소년 관계유형 결과분석표=275,271,4
(부록3) 청소년 관계유형 설문자료=279,275,71
판권지=350,3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