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2,1,1
간행사/원장 박성수=3,2,2
목차=5,4,2
표목차=7,6,1
그림목차=8,7,1
제1장 서론=9,8,1
Ⅰ. 프로그램 개정의 필요성=9,8,2
Ⅱ. '95 프로그램과 '96 프로그램의 비교=11,10,1
Ⅲ. 프로그램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12,11,1
제2장 이론적 배경=13,12,1
Ⅰ. 시간 및 정신에너지의 개념=13,12,1
1. 시간의 두가지 의미=13,12,1
2. 정신에너지의 의미=13,12,1
2.1. 종교적 측면에서 보는 정신에너지=14,13,1
2.2. 심리학에서 본 정신에너지=14,13,2
2.3. 정신에너지 관련 개념들=15,14,1
2.3.1. 동기(Motive)=15,14,2
2.3.2. 정서(Emotion)=17,16,3
2.3.3. 의지(Will)=20,19,1
Ⅱ. 시간 및 정신에너지 관리=20,19,1
1. 시간관리=20,19,2
2. 정신에너지 관리=21,20,1
2.1. 자기관리를 위한 인지-행동주의적 접근=21,20,3
2.2. 본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정신에너지 관리 전략=23,22,2
2.2.1. 자기인식(Self-Monitoring)=24,23,3
2.2.2. 초점맞추기(Focusing)=27,26,1
2.2.3. 집중하기(Concentration)=27,26,5
2.2.4. 자기보상(Self-Rewarding)=31,30,4
제3장 프로그램의 실제=35,34,1
1. 프로그램의 개요=35,34,1
2. 프로그램의 내용=36,35,5
제4장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과정=41,40,1
Ⅰ. 문헌연구=41,40,1
Ⅱ. 전문가 자문회의=41,40,2
제5장 프로그램의 보급결과 및 논의=43,42,1
Ⅰ. '96년도 프로그램 보급현황=43,42,2
Ⅱ. 프로그램 보급결과=44,43,1
1. 프로그램 운영 측면=44,43,4
2. 프로그램 내용 측면=47,46,6
Ⅲ. 논의 및 제언=52,51,3
참고문헌=55,54,2
청소년 시간ㆍ정신에너지 관리 훈련 프로그램(개정판):넘치는 에너지, 규모있는 생활=57,56,4
목차=61,60,2
Ⅰ. 들어가기=63,62,2
1. 프로그램 소개=65,64,2
2. 나의 하루 살펴보기=67,66,4
Ⅱ. 나의시간, 그리고 정신에너지=71,70,2
1. 시간ㆍ정신에너지 개념=73,72,2
2. 시간ㆍ정신에너지 효과=75,74,2
Ⅲ. 시간ㆍ정신에너지 관리상태 점검=77,76,2
1. 분석하기=79,78,8
2. 효과적/비효과적 요인 찾기=87,86,6
Ⅳ. 효과적 관리방법=93,92,2
1. 효과적 시간관리 방법=95,94,1
가. 나의 미래상 그리기:나의 꿈은 무엇입니까?=95,94,1
나. 목표세우기:나의 꿈을 현실로 이루기 위하여...=96,95,3
다. 우선순위정하기=99,98,5
라. 계획하기=104,103,3
마. 다지기=107,106,3
2. 효과적 정신에너지 관리방법=110,109,1
■ 나의 상태 알아보기=110,109,2
■ 초점맞추기=112,111,3
■ 집중하기=115,114,7
■ 자기보상하기=122,121,3
Ⅴ. 마무리=125,124,3
1. 앞으로의 내 모습 그려보기=128,127,5
2.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느낀 점=133,132,1
판권지=134,133,1
(표1) '95 프로그램과 '96 프로그램의 비교표=11,10,1
(표2) 탈진증후군의 증상들=33,32,1
(표3) 청소년 시간ㆍ정신에너지 관리 프로그램 보급현황=43,42,1
(표4) 프로그램 일정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45,44,1
(표5) 프로그램 시간수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46,45,1
(표6) 교재제작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48,47,1
(표7) 훈련내용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49,48,1
(표8) 훈련내용에 대한 도움정도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50,49,1
(표9) 프로그램 훈련 내용에서 보완할 점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51,50,1
(그림1) 에너지의 순환고리=39,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