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간행사/원장 박성수=2,2,1
목차=3,3,3
표목차=6,6,1
그림목차=7,7,2
제1장 서론=9,9,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9,9,2
Ⅱ. 연구 내용 및 방법=10,10,1
1. 연구 내용=10,10,1
2. 연구 방법=10,10,3
제2장 중등학교 상담정책의 형성과 현황=13,13,1
Ⅰ. 학교 상담 제도 및 정책의 형성 과정=13,13,15
Ⅱ. 학교 상담자 양성의 역사와 현황=27,27,5
Ⅲ. 학교상담 제도와 운영의 현황=31,31,6
Ⅳ. 학교상담 제도와 운영의 문제점 분석=36,36,1
1. 교도교사제도 운영의 문제점=36,36,4
2. 교도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점=39,39,2
3. 학생상담 자원봉사자 운영의 문제점=40,40,1
4. 상담시설에 관한 문제점=40,40,2
5. 행ㆍ재정 지원의 문제점=41,41,2
6. 법적인 문제점=42,42,2
Ⅴ. 미국의 학교 상담과 상담 교사 양성 체제의 변화와 특징=43,43,4
제3장 학교상담발전방향에 관한 의견 조사 분석=47,47,1
Ⅰ. 조사내용=47,47,2
Ⅱ. 조사 결과 분석=48,48,1
1. 학교 상담 제도의 대안=48,48,5
2. 전문 상담교사 양성 체제의 대안=53,53,6
3. 학생 상담 시설의 대안=58,58,5
4. 학급담임의 생활지도 능력향상을 위한 대안=62,62,5
5. 전교사의 상담교사화를 위한 대안=66,66,4
6. 교육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영역=70,70,3
7. 청소년문제 해결과 인성교육의 개선을 위해 시급하게 다루어야 할 영역=73,73,3
8.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76,76,4
9. 학교상담활성화를 위해 중앙부처에서 할 수 있는 제도적 개혁방안=80,80,4
Ⅲ. 요약 및 제언=83,83,3
제4장 학교상담체제의 발전 방향=86,86,1
Ⅰ. 학교상담체제 발전의 기본 방향=86,86,2
1. 학생상담 인력체제=87,87,8
2. 학교 상담실 기본 체제 방향=94,94,5
Ⅱ. 학교 상담 인력 제도에 관한 발전 방안=99,99,2
1. 학교 상담 전문 인력 체제의 발전 방안=100,100,8
2. 학교 상담 협력 인력 체제의 발전 방안=107,107,5
Ⅲ. 학교 상담 제도에 관한 발전 방안=112,112,1
1. 초등학교 전문 상담 교사 제도의 신설=112,112,5
2. 교육청 단위의 2ㆍ3차 전문상담실의 설치 또는 확대 개편안=116,116,3
3. 교육청 단위의 상담 학교 운영 또는 특별 학급 운영=118,118,2
4. 부모 교육 교실의 상설화와 권고제의 실시=119,119,2
5. 교육과정의 통합적 부분의 하나로서 상담 교육 프로그램의 정규 교과화=120,120,2
6. 자율적인 학습 능력 개발을 위한 탄력시간제(Flexible Time System) 운영=121,121,2
7. 첨단 공학과 학습센타와 연계한 상담실의 운영=122,122,2
제5장 결론 및 요약=124,124,6
참고문헌=130,130,1
부록=131,131,1
부록1. 학교상담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조사 질문지=132,132,6
부록2. 질문지 응답 결과 표=138,138,8
부록3. 학교상담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자유응답결과)=146,146,19
부록4. 연간생활지도 계획의 예=165,165,3
부록5. 교도교사 자격 연수과정 실예=168,168,2
부록6. 미국에서의 고등학교 상담교사의 임무와 활동:캔사스주의 헤이즈 고등학교의 실례=170,170,6
부록7. 미국 학교상담협회 역할진술문(ASCA Role Statement)=176,176,8
부록8. 미국학교상담협회 윤리강령(ASCA ETHIC)=184,184,6
부록9. 미국상담협회 윤리강령(ACA ETHIC)=190,190,38
판권지=228,228,1
(표1-1) 질문지 조사 대상 표집수 및 질문지 회수율=12,12,1
(표2-1) 서울특별시 중ㆍ고등학교 교도제 실시현황(1959년 4월말 현재)=17,17,1
(표2-2) 교도의 학교조직상의 위치(단위:%)=19,19,1
(표2-3) 생활지도와 조직구성원의 역할=23,23,1
(표2-4) 교도교사 변화추이(1967-1973)=26,26,1
(표2-5) 서울시 교육위원회의 교도양성 강습회 교육과정=28,28,1
(표2-6) 전국 고등학교 생활지도 담당자 연수회 교육과정 학점제로 실시(1단위는 45분씩 18시간으로 기준으로 총 20단위 360시간)=29,29,1
(표2-7) 교도교사의 자격 기준=32,32,1
(표2-8)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교육과정=36,36,1
(표4-1) 상담 인력의 훈련과 책임성의 수준=88,88,1
(표4-2) 학교 상담 인력의 자격 기준(안)=89,89,1
(표4-3) 상담 인력의 자격 기준과 배치에 따른 상담 수혜 대상과 내용=90,90,1
(표4-4) 전문 상담 교사가 수행하는 자문적 활동들=91,91,1
(그림2-1) 학생생활지도를 중심으로 한 중ㆍ고등학교 관리기구=16,16,1
(그림2-2)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생활지도를 위한 학교조직기구의 유형=20,20,1
(그림3-1) 학교상담제도에 관한 대안(항목별 비교)=51,51,1
(그림3-2) 학교상담제도에 관한 대안(대상별 비교)=52,52,1
(그림3-3) 전문상담교사 양성체제에 관한 대안(항목별 비교)=55,55,1
(그림3-4) 전문상담교사 양성체제에 관한 대안(대상별 비교)=56,56,1
(그림3-5) 학교상담시설에 관한 대안(항목별 비교)=60,60,1
(그림3-6) 학교상담시설에 관한 대안(대상별 비교)=61,61,1
(그림3-7) 학급담임교사들의 상담 및 생활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대안(항목별 비교)=63,63,1
(그림3-8) 학급담임교사들의 상담 및 생활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대안(대상별 비교)=64,64,1
(그림3-9)「전교사의 상담교사화」를 위한 가장 적절한 대안(항목별 비교)=68,68,1
(그림3-10)「전교사의 상담교사화」를 위한 대안(대상별 비교)=69,69,1
(그림3-11) 주요교육 정책적문제 가운데 문제 가장 우선적으로 정책적 전환이 필요한 영역(항목별 비교)=71,71,1
(그림3-12) 주요교육 정책적 문제 가운데 가장 우선적으로 정책적 전환이 필요한 영역(대상별 비교)=72,72,1
(그림3-13) 청소년 문제의 해결이나 인성교육의 개성을 위해서 가장 시급하게 다루어야 할 영역(항목별 비교)=74,74,1
(그림3-14) 청소년 문제의 해결이나 인성교육의 개성을 위해서 가장 시급하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대상별 비교)=75,75,1
(그림3-15)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대안(항목별 비교)=78,78,1
(그림3-16)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대안(대상별 비교)=79,79,1
(그림3-17) 생활지도와 상담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앙부처에서 할 수 있는 제도적 개혁방안(항목별 비교)=81,81,1
(그림3-18) 생활지도와 상담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앙부처에서 할 수 있는 제도적 개혁방안(대상별 비교)=82,82,1
(그림4-1) 학생상담인력체제=87,87,1
(그림4-2) 학교 상담실 기본 체제=95,95,1
(그림4-3) 학생 상담의 의뢰 및 지원 체계=97,97,1
(그림4-4) 초등학교 상담교사 필요인원 산출:학급수별의 경우=114,114,1
(그림4-5) 초등학교 상담교사 필요인원 산출:학생수별의 경우=115,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