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0,3,1
표목차=0,4,1
Ⅰ. 서론=1,5,2
Ⅱ. 이론적 배경=3,7,1
1. 핵심문제:관계의 문제=3,7,4
2. 분리와 독립 대 융합=6,10,4
3. 파생 문제=9,13,8
Ⅲ. 프로그램 운영 지침=16,20,3
Ⅳ. 가족상담기법교육 실험운영 결과=19,23,1
1. 실험운영 현황=19,23,1
2. 실험운영 결과=19,23,11
Ⅴ. 논의 및 제언=29,33,3
참고문헌=32,36,3
(부록1) 가족상담기법 교육교재/김병석;오익수;박승민=35,39,2
Ⅰ. 가족상담 개관=37,41,2
목차=39,43,2
1. 가족상담이란?=41,45,1
(1) 개인상담 대 가족상담=41,45,1
(2) 가족체제란?=42,46,1
2. 가족 상담의 절차=43,47,2
Ⅱ. 가족상담의 초기과정=45,49,2
1단계:관계맺기=47,51,2
2단계:가족문제의 평가=49,53,1
1. 핵심문제:관계의 분리-독립-협동의 문제=50,54,1
(1) 관계문제의 영역=50,54,1
(2) 건강하고 효율적인 가족 관계의 특징=50,54,1
(3) 확인할 관계문제: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들=51,55,3
2. 파생문제=54,58,1
(1) 대화문제=54,58,4
(2) 문화문제=58,62,3
(3) 역할문제=61,65,8
(4) 가족발발주기의 위기=69,73,3
(5) 문제해결방식 자체의 문제=72,76,3
Ⅲ. 가족상담전략=75,79,2
1. 핵심문제의 해결=77,81,17
2. 파생문제의 해결 전략=94,98,1
(1) 대화문제=94,98,5
(2) 문화 문제의 해결=99,103,9
(3) 가족발달주기의 위기=108,112,1
(4) 문제해결방식 자체의 문제=109,113,8
Ⅳ. 사례적용연습=117,121,12
(부록2) 콜로키움 자료집:청소년 가족상담모형 기본구상=129,133,2
가족상담 대상으로서의 한국 청소년 가족문제/김유숙(서울여대 교육심리학과 교수)=131,135,10
청소년을 위한 가족치료:행동-체계 이론의 모델/채규만(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141,145,16
한국 청소년을 위한 가족상담:어떤 시각으로 접근할 것인가?/김계현(서울대 교육학과 교수)=157,161,6
판권지=163,167,1
(표1) 가족상담기법교육 실험운영현황=19,23,1
(표2) 교육일정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0,24,1
(표3) 교육시간수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2,26,1
(표4) 교재구성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3,27,1
(표5)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4,28,1
(표6) 교육내용에 대한 도움정도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6,30,1
(표7) 교육내용에서 보완할 점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28,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