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0,3,1
Ⅰ. 서론=1,4,2
Ⅱ. 유머의 이론적 배경=2,5,1
1. 유머의 개념=2,5,1
2. 유머의 이론=2,5,4
3. 유머의 특성=5,8,3
Ⅲ. 청소년의 유머 실태=7,10,1
1. 조사 및 자료분석 방법=7,10,3
2. 선호하는 유머=9,12,3
3. 유머 사용 빈도=11,14,3
4. 유머의 기능=13,16,2
5. 유머 획득 경로=14,17,2
6. 유머 감각과 청소년 특성=15,18,2
7. 실태조사 주요 결과 요약표=17,20,1
참고문헌=18,21,2
Ⅳ. 토론=20,23,1
1. 유머의 전통과 가치/김대행(서울대학교 사범대 교수)=20,23,8
2. '썰렁함'에 관한 어느 PD의 고찰/주철환(MBC TV 제작국 프로듀서)=28,31,7
부록=35,38,2
부록1. 청소년의 유머 실태 조사 설문지=37,40,6
부록2. 청소년의 유머 실태 조사 결과표=43,46,1
목차=43,46,2
(표1) 참여 학생분포=45,48,1
(표2) 선호하는 유머 내용=46,49,1
(표3) 사용하는 유머 내용=46,49,1
(표4) 유머 빈도=47,50,1
(표5) 상황에 따른 유머 빈도=47,50,1
(표6) 대상에 따른 유머 빈도=48,51,1
(표7) 유머의 긍정적 결과=48,51,1
(표8) 유머의 부정적 결과=49,52,1
(표9) 유머 획득 경로=49,52,1
(표10) 힘든 상황 대처방식=50,53,1
(표11) 유머 감각=50,53,1
(표12) 유머 감각의 영향권=51,54,1
(표13)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의 특성=51,54,1
(표14) 유머 감각과 친구관계=52,55,1
(표15) 유머 감각과 스트레스 정도=52,55,1
(표16) 유머 감각과 학습정도=53,56,1
부록3. 청소년의 유머내용=54,57,31
판권지=85,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