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ⅰ,3,3
표차례=ⅱ,6,1
그림차례=ⅴ,7,2
요약=ⅶ,9,3
I. 서론=1,12,1
1. 연구의 의의=1,12,2
2. 연구 범위와 대상=2,13,2
II. 기업메세나 활동의 개요=4,15,1
1. 관련 개념의 정의=4,15,1
1) 메세나 유사개념=4,15,2
2) 메세나 개념의 다양화=5,16,1
2. 문화환경 변화와 메세나활동=6,17,2
3. 메세나활동 분야=7,18,4
4. 메세나활동 방식=10,21,2
5. 메세나 활동 조사 사례=12,23,1
1)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조사=12,23,1
2) 국민경제교육연구소 조사=12,23,2
3) 문화발전연구소 조사=13,24,2
4) 일본의 경우=14,25,3
III. 조사 설계=17,28,1
1. 조사 목적=17,28,3
2. 주요 조사 내용=19,30,5
3. 조사 설계=23,34,4
4. 응답기업의 특성=26,37,8
IV. 기업메세나 활동의 실태조사 결과=34,45,1
1. 사회공헌활동과 메세나=34,45,1
1) 사회공헌활동=34,45,3
2) 사회공헌활동 중 메세나활동 비중=36,47,2
3) 기업메세나 활동에 관한 기업의 관심=37,48,2
4) 기업메세나 활동의 결정형태=39,50,2
5) 기업메세나 활동 지원순위 결정기준=40,51,2
6) 기업메세나 활동 지원대상 선정=42,53,2
2. 기업메세나 활동의 조직 및 예산=43,54,1
1) 기업메세나 활동의 조직=43,54,5
2) 기업메세나 활동 예산=47,58,8
3. 기업메세나 활동의 변화=55,66,1
1) 메세나활동 지원건수의 변화=55,66,1
2) 메세나활동 지원금액의 변화=56,67,1
3) 메세나활동 지원요청의 변화=57,68,1
4. 기업메세나 활동의 효과=58,69,1
1) 기업메세나 활동에 관한 자체 평가=58,69,2
2) 기업메세나 활동성과 평가=59,70,1
3) 재지원 요청시 처리방법=60,71,1
4) 기업메세나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61,72,2
5) 기업메세나 활동의 비활성화 이유=62,73,2
6) 향후 메세나활동 지원분야=63,74,2
V. 기업 메세나 활성화 방안=65,76,1
1. 기업 메세나 활동의 배경=65,76,1
1) 기업의 입장=65,76,4
2) 예술문화단체의 입장=68,79,3
2. 활성화 방안=70,81,1
1) 기업=70,81,3
2) 정부=73,84,3
3) 문화예술단체=76,87,2
4) 기업메세나협의회=77,88,3
Abstract=80,91,3
부록=83,94,2
부록 I:1. 설문지=85,96,12
2. 설문조사결과표=97,108,106
부록 II:요약(기업의 문화예술활동 조사)=203,214,52
판권지=255,266,1
(표2-1) 기업의 문화지원활동 유형=8,19,1
(표2-2) 일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비 지출현황=15,26,1
(표3-1) 설문항목과 세부항목=21,32,1
(표3-2) 모집단에 대한 기업의 응답률=26,37,1
(표3-3) 조사대상업체의 업종별 구분=27,38,1
(표3-4) 조사대상업체의 종업원 규모와 업종별 구분=29,40,1
(표3-5) 조사대상업체의 매출액 규모와 업종별 구분=30,41,1
(표3-6) 조사대상업체의 당기 순이익 규모와 업종별 구분=31,42,1
(표3-7) 조사대상업체의 메세나협의회가입 여부=32,43,1
(표4-1) 사회공헌 중점 지원 분야(Base=209)=35,46,1
(표4-2) 기업메세나 활동에 대한 관심(Base=209)=38,49,1
(표4-3) 기업메세나 활동 지원여부 의사결정자(Base=209)=40,51,1
(표4-4) 기업메세나 활동 지원순위 결정시 판단기준=41,52,1
(표4-5) 지원분야별 메세나 지원건수 및 금액=54,65,1
(표4-6) 메세나활동의 궁극적인 목적=61,72,1
(표4-7) 메세나활동 비활성화 이유=63,74,1
(표4-8) 향후 메세나활동 지원분야=64,75,1
(표5-1) 기업이 예술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예술이 주는 혜택)=67,78,1
(표5-2) 전체지원대비 공기업의 지원내역=75,86,1
(그림4-1) 사회공헌활동 중 기업 메세나 비중(Base=209)=37,48,1
(그림4-2) 기업메세나 활동 지원대상 선정(Base=209, 중복응답)=43,54,1
(그림4-3) 기업메세나 활동 부서 운영실태(Base=209)=44,55,1
(그림4-4) 메세나 업무 담당부서(Base=148)=45,56,1
(그림4-5) 메세나업무 담당직원 수(Base=148)=46,57,1
(그림4-6) 메세나업무 담당직원 배치년도(Base=148)=47,58,1
(그림4-7) 기업메세나 활동 예산책정 기준(Base=209)=48,59,1
(그림4-8) 기업메세나 활동비 지출항목(Base=209, 중복응답)=49,60,1
(그림4-9) 1996년도 메세나활동 지원건수(Base=209)=50,61,1
(그림4-10) 업체특성별 1996년도 지원건수(평균)=51,62,1
(그림4-11) 메세나활동 전체 지원금액(Base=209)=52,63,1
(그림4-12) 업체특성별 메세나활동 전체 지원금액=52,63,1
(그림4-13) 전년대비 지원금액 변화(Base=209)=55,66,1
(그림4-14) 전년 대비 지원금액 변화(Base=209)=56,67,1
(그림4-15) 전년 대비 외부 지원요청 건수 변화(Base=209)=57,68,1
(그림4-16) 기업의 메세나 활동 자체평가 여부(Base=209)=58,69,1
(그림4-17) 기업 메세나활동 성과평가(Base=209)=59,70,1
(그림4-18) 재지원 요청시 처리 방법(Base=209)=6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