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i,3,1
요약문=ii,4,19
목차차례=xxi,23,10
표차례=xxxi,33,1
그림차례=xxxii,34,3
서언=1,37,2
제1부 시스템공학 개관=3,39,1
제1장 개요=4,40,1
1.1 서론=4,40,4
1.2 시스템공학에 대한 정의=7,43,2
1.2.1 배경=8,44,2
1.2.2 시스템의 정의 및 특성=9,45,3
1.2.3 엔지니어링과 시스템=11,47,1
1.2.4 정의요건=11,47,2
1.2.5 정의의 허용기준=12,48,2
1.2.6 시스템공학의 정의=13,49,7
1.2.7 시스템공학의 적용=19,55,6
1.2.8 결론=25,61,1
1.3 시스템공학의 필요성=26,62,1
1.3.1 시스템공학이 주는 이득=26,62,1
1.3.2 산업계의 입장=26,62,2
1.3.3 사업 성공 사례와 시스템공학=27,63,12
1.4 시스템공학 약사=38,74,1
1.4.1 시스템 관련 이론 및 기법=38,74,3
1.4.2 시스템공학의 역사=40,76,4
1.4.3 국제시스템공학회(INCOSE)=43,79,3
1.5 유관 분야=45,81,1
1.5.1 공학분야=45,81,2
1.5.2 시스템공학과 동시공학=46,82,2
1.5.3 동시공학과 프로세스/제품통합개발=47,83,1
1.5.4 경영학분야의 경영혁신 기법=47,83,4
1.6 시스템공학의 구성요소 및 역할=50,86,3
1.6.1 시스템공학의 12가지 임무=52,88,11
1.6.2 시스템공학의 핵심 요소=62,98,4
1.6.3 시스템공학의 핵심 고려사항=65,101,5
제2장 시스템의 주요 개념=70,106,1
2.1 용어 정의=70,106,1
2.1.1 시스템=70,106,1
2.1.2 아키텍쳐(Architecture)=70,106,1
2.1.3 요건=71,107,2
2.1.4 관여자 고객 사용자의 차이점=72,108,1
2.1.5 관여자 요건과 기술 요건의 차이점=72,108,2
2.1.6 요건과 설계의 차이점=73,109,1
2.1.7 요건과 시방서의 차이점=73,109,2
2.1.8 검증과 논증의 차이점=74,110,1
2.2 시스템 계층구조=74,110,2
2.2.1 시스템 구획=75,111,4
2.2.2 결과물의 기본 형태=78,114,4
2.2.3 개발층=81,117,3
2.2.4 시스템 수명주기 활동들=83,119,2
2.2.5 시스템 보조결과물=84,120,5
2.2.6 시스템 통합=88,124,4
2.3 결과물 개발=91,127,1
2.3.1 개발 프로젝트 환경=91,127,4
2.3.2 획득자/공급자 관계=94,130,2
2.3.3 개발 계층구조=95,131,2
2.3.4 보조결과물의 동시 개발=96,132,2
2.4 구획 구조의 다양한 용도=97,133,1
2.4.1 시방서의 계층구조=97,133,2
2.4.2 기술 검토=98,134,1
2.4.3 프로젝트 팀의 조직=98,134,1
2.4.4 기타 용도=98,134,3
2.5 요건의 본질=100,136,1
2.5.1 원리 및 개념=100,136,3
2.5.2 요건 분류=102,138,2
2.5.3 요건 수명주기=103,139,6
2.5.4 요건 작성의 유의점=108,144,12
제3장 PMTE 패러다임=120,156,2
3.1 PMTE 요소에 대한 정의=122,158,1
3.1.1 과정에 대한 정의=122,158,1
3.1.2 방법에 대한 정의=122,158,4
3.1.3 도구에 대한 정의=125,161,1
3.1.4 환경에 대한 정의=125,161,3
3.2 과정과 방법의 차이점=127,163,1
3.2.1 기능분석 과정과 방법을 통한 예시=127,163,4
3.2.2 객체지향적 분석 및 설계(OOA/OOD) 방법=130,166,1
3.2.3 자발적 학습기법(Heuristics)의 역할=130,166,2
3.2.4 다른 방법들과의 비교=131,167,1
3.3 과정과 도구의 관계=131,167,2
3.4 시스템공학 개발 환경=132,168,2
3.4.1 관리자의 SEDE 지원=133,169,1
3.4.2 PMTE 모형의 조직 적응=133,169,2
3.4.3 시스템공학 관리 계획과 SEDE 계획의 관계=134,170,2
3.4.4 시스템공학 개발 환경의 조정=135,171,1
3.4.5 SEDE 계획서의 내용=135,171,2
3.5 PMTE간 관련성 도출=137,173,1
3.5.1 PMTE 빈틈 분석=137,173,1
3.5.2 과정 개선=137,173,2
3.6 기술과 인력의 역할=139,175,1
3.6.1 기술 맥동 효과=139,175,1
3.6.2 PMTE 구동체로서의 기술=139,175,2
3.6.3 인력은 시스템공학의 초석=140,176,2
3.6.4 창의성 대 체계적 사고=141,177,1
3.7 관리 문제=142,178,2
제4장 시스템공학 과정의 개관=144,180,1
4.1 시스템공학 과정의 역할=144,180,1
4.2 시스템공학 과정=144,180,4
4.3 시스템공학 과정의 요소=147,183,1
4.3.1 시스템공학 관리 하부과정=147,183,2
4.3.2 요건/아키텍쳐 정의 하부과정=148,184,2
4.3.3 시스템 통합/검증(SI&V) 하부과정=150,186,2
4.3.4 설계, 현장지원, 생산, 투입=151,187,3
4.4 시스템공학관리계획(SEMP)=153,189,1
4.4.1 SEMP의 내용=154,190,1
4.4.2 SEMP 점검표=154,190,4
4.5 시스템공학 기본일정과 상세일정=157,193,3
4.6 시스템공학의 다른 측면=160,196,1
4.6.1 아키텍쳐의 수준과 프로젝트 단계의 연관성=160,196,2
4.6.2 문서화 관점에서의 시스템공학 과정=161,197,3
4.6.3 검증을 통한 순환 루프 형성=163,199,2
제5장 시스템공학 과정 지원요소=165,201,1
5.1 훈련=165,201,2
5.2 도구=166,202,1
5.2.1 시스템공학 관리 도구=166,202,1
5.2.2 요건 및 아키텍쳐 정의도구=167,203,1
5.2.3 시스템 통합 및 검증 도구=167,203,1
5.3 척도=167,203,1
5.3.1 척도의 목적=167,203,1
5.3.2 척도와 시스템공학 과정 담당자=167,203,2
5.3.3 척도자료 수집=168,204,1
5.3.4 척도의 형태=169,205,3
제6장 체계적 적용=172,208,1
6.1 시스템 아키텍쳐=172,208,3
6.2 프로젝트 조직=174,210,4
6.3 프로젝트간/결과물간의 문제점=177,213,2
6.4 시간 종속성=178,214,2
6.4.1 공정과의 관계=179,215,2
6.4.2 개념화, 특성화 단계간의 시간차=180,216,2
6.4.3 계약의 영향=181,217,2
제7장 시스템공학 적용사례=183,219,1
7.1 소규모 프로젝트에서의 SEMP 적용조정과 사용=183,219,2
7.2 DCSS=184,220,2
7.3 대잠 음향감지시스템 통합=185,221,2
7.4 NASA의 사례=186,222,10
7.5 TASC 사례=195,231,1
7.5.1 SEP의 개발단계=195,231,9
7.5.2 적용 결과=203,239,2
7.6 Rockwell의 사례=204,240,1
7.6.1 CPIT(Common Process Integration Team)의 구성=204,240,3
7.6.2 주요과정 및 마일스톤=206,242,7
7.7 시스템공학을 적용한 수명 예측과 시험=213,249,2
7.8 SEMP 적용조정에 대한 결론=215,251,1
제8장 시스템공학 상세과정 및 조정=216,252,1
8.1 과정 입출력=216,252,3
8.2 행위 입력 및 출력=218,254,1
8.3 시스템공학 관리과정=219,255,2
8.3.1 시스템공학 계획 업무=221,257,1
8.3.2 시스템공학 통제및 통합 업무=221,257,4
8.4 요건 및 아키텍쳐 정의 하부과정=224,260,3
8.4.1 요건 분석 업무=226,262,2
8.4.2 기능 분석/배분 업무=227,263,4
8.4.3 합성 업무=230,266,2
8.4.4 시스템 분석 및 최적화 업무=231,267,3
8.4.5 요건 및 아키텍쳐 문서화 업무=234,270,2
8.5 시스템 통합 및 검증 하부과정=235,271,4
8.5.1 시스템 통합 및 검증 계획 업무=238,274,2
8.5.2 시스템 통합 및 검증 준비 업무=239,275,3
8.5.3 시스템 통합 및 검증 실행 업무=241,277,3
제9장 과정 적용 조정=244,280,1
9.1 고려 사항=244,280,2
9.2 일반 지침=245,281,2
9.3 심층적 고려 사항=246,282,2
9.4 SEMP의 적용 조정=247,283,1
9.5 특수분야 및 기능별 분야 역무=247,283,2
9.6 적용조정의 문서화=248,284,5
제2부 신차 개발을 위한 시스템공학 지침=253,289,1
제10장 해외 자동차 산업게의 SE 적용사례 분석=254,290,1
10.1 자동차 산업의 특성=254,290,1
10.2 해외의 신차 개발 동향=255,291,1
10.2.1 자동차 산업의 혁신 요인=255,291,3
10.2.2 Harvard 대학의 연구=257,293,4
10.2.3 MIT의 연구=260,296,3
10.2.4 미국=262,298,3
10.2.5 일본=264,300,2
10.3 자동차 산업계에서의 시스템공학 도입=265,301,1
10.3.1 재래식 개발 방법=265,301,3
10.3.2 시스템공학적 접근=267,303,4
10.4 자동차 산업에서의 시스템공학 적용 사례=270,306,1
10.4.1 에어백=270,306,6
10.4.2 GM=275,311,3
10.4.3 GM 델파이부품본부 조향부의 시스템공학 사례=277,313,6
10.4.4 포드의 시스템 모델링 도구 사용=282,318,4
10.4.5 도요다의 신차 설계 과정=285,321,3
10.4.6 노드롭-그라망의 신형 버스 개발=287,323,3
10.4.7 GM의 실패 사례:GM-10(1981)=290,326,1
제11장 신차 개발 과정=291,327,1
11.1 신차 개발 과정에서의 정보의 흐름=291,327,1
11.1.1 신차 개발에서의 소비자 경험 모사=291,327,2
11.1.2 신차 개발 세부 과정의 일관성 유지=292,328,1
11.1.3 신차 개발 과정에서의 정보의 흐름=292,328,5
11.2 신차 개발 일반 과정(개념 창안에서 출시까지)=296,332,2
11.2.1 신차 개념의 창안=298,334,2
11.2.2 신차 개발 계획=299,335,5
11.2.3 신차 설계=303,339,6
11.2.4 생산 공정 설계=308,344,5
11.2.5 결론=312,348,2
11.3 국내 기존 신차개발 과정=314,350,1
11.3.1 개요=314,350,2
11.3.2 상품 기획안 작성=315,351,2
11.3.3 스타일링 및 엔지니어링 타당성 조사=316,352,5
11.3.4 설계=320,356,2
11.3.5 시작 및 시험=321,357,2
11.3.6 시험 생산 및 양산 승인=322,358,2
11.4 결론=324,360,1
제12장 신차 개발을 위한 시스템공학 적용 조정=325,361,1
12.1 참조 시스템공학 과정 도출=325,361,7
12.2 적용 조정 일반론=331,367,2
12.3 신차 개발을 위한 시스템공학 적용조정=332,368,4
12.3.1 항공우주산업계 시스템공학 과정의 유효성=335,371,4
12.4 시스템공학 필수 과정=338,374,4
12.5 신차 개발에서의 시스템공학 정착을 위한 제언=341,377,1
12.5.1 조직과 개발 문화 정립=341,377,3
12.5.2 표준 과정 제정 및 적용=343,379,2
12.5.3 전산 보조 도구 개발=345,381,2
12.5.4 시스템공학 개발환경 구축=346,382,1
12.5.5 시스템공학 기술자 양성=347,383,2
제13장 전산보조도구 분석=349,385,1
13.1 도구개발의 필요성=349,385,2
13.2 개발내용=350,386,2
13.3 상용도구 분석=351,387,1
13.3.1 시스템 공학 도구 분류체계=351,387,5
13.3.2 INCOSE의 요건관리 도구 조사=355,391,1
13.3.3 INCOSE의 시스템 아키텍쳐 도구 조사=355,391,2
13.3.4 George Mason대학교의 시스템 공학 교육 도구들=356,392,2
13.3.5 TI사의 시스템 공학도구 조사=357,393,1
13.4 도구선정기준=357,393,2
13.5 선정 도구 및 선정근거=358,394,1
13.5.1 RDD-100=358,394,1
13.5.2 CORE 1.3=358,394,2
13.5.3 DOORS=359,395,1
13.5.4 Statemate MAGNUM=359,395,2
13.5.5 Slate 3.0=360,396,1
제4장 결언=361,397,2
제15장 참고문현=363,399,15
부록A 시스템공학 용어 한영 대비=378,414,17
부록B 시스템공학 약어=395,431,9
영문목차
[title page etc.]=0,1,7
SUMMARY=vi,8,5
Contents=xi,13,24
Introduction=1,37,2
PART1 Overview of System Engineering=3,39,1
Chapter1 Overview=4,40,1
1.1 Introduction=4,40,4
1.2 Definition of System Engineering=7,43,2
1.2.1 Background=8,44,2
1.2.2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System=9,45,3
1.2.3 Engineering and System=11,47,1
1.2.4 Definition Requirement=11,47,2
1.2.5 Acceptable Criteria for Definition=12,48,2
1.2.6 Definition of System Engineering=13,49,7
1.2.7 Application of System Engineering=19,55,6
1.2.8 Conclusion=25,61,1
1.3 Needs for System Engineering=26,62,1
1.3.1 Benefits of System Engineering=26,62,1
1.3.2 Position of Industries=26,62,2
1.3.3 Business Success and Systems Engineering=27,63,12
1.4 Summarized History of System Engineering=38,74,1
1.4.1 Systemrelated Theory and Techniques=38,74,3
1.4.2 History of System Engineering=40,76,4
1.4.3 INCOSE=43,79,3
1.5 Related Fields=45,81,1
1.5.1 Engineering Fields=45,81,2
1.5.2 System Engineering and Concurrent Engineering=46,82,2
1.5.3 Concurrent Engineering and IPPD=47,83,1
1.5.4 Management Innovation Techniques=47,83,4
1.6 Elements and Roles of System Engineering=50,86,3
1.6.1 Twelve Roles of System Engineering=52,88,11
1.6.2 Key Elements of System Engineering=62,98,4
1.6.3 Key Issues of System Engineering=65,101,5
Chapter2 Principal Concepts of System Engineering=70,106,1
2.1 Systems Terminology=70,106,1
2.1.1 System=70,106,1
2.1.2 Architecture=70,106,1
2.1.3 Requirement=71,107,2
2.1.4 Distinction between Stakeholder Customer and User=72,108,1
2.1.5 Distinction between Stakeholder Requirement and Technical Requirement=72,108,2
2.1.6 Distinction between Requirement and Design=73,109,1
2.1.7 Distinction between Requirement and Specification=73,109,2
2.1.8 Distinction between Verification and Validation=74,110,1
2.2 System Hierarchy=74,110,2
2.2.1 System Building Block=75,111,4
2.2.2 Basic Product Type=78,114,4
2.2.3 Development Layers=81,117,3
2.2.4 System Life Cycle Activities=83,119,2
2.2.5 System Enabling Products=84,120,5
2.2.6 System Integration=88,124,4
2.3 Product Development=91,127,1
2.3.1 Development Project Environment=91,127,4
2.3.2 Acquirer/Supplier Relationships=94,130,2
2.3.3 Development Hierarchy=95,131,2
2.3.4 Concurrent Development of Enabling Products=96,132,2
2.4 Various Uses for the Building Block Structure=97,133,1
2.4.1 Specification Hierarchy=97,133,2
2.4.2 Technical Review=98,134,1
2.4.3 Organizing Project Team=98,134,3
2.5 The Nature of Requirements=100,136,1
2.5.1 Principles and Concepts=100,136,3
2.5.2 Requirements Categories=102,138,2
2.5.3 Requirements Life Cycle=103,139,6
2.5.4 Key Points for Writing Good Requirements=108,144,12
Chapter3 PMTE Paradigm=120,156,2
3.1 PMTE Element Definitions=122,158,1
3.1.1 Process Definition=122,158,1
3.1.2 Method Definition=122,158,4
3.1.3 Tool Definition=125,161,1
3.1.4 Environment Definition=125,161,3
3.2 Distinction between Process and Methods=127,163,1
3.2.1 Examples of Functional Analysis Process and Methods=127,163,4
3.2.2 Object 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OOD) Methods=130,166,1
3.2.3 Role of Heuristics=130,166,2
3.2.4 Comparison with Other Methods=131,167,1
3.3 Relationship between Process and Tools=131,167,2
3.4 System Engineering Development Environment(SEDE)=132,168,2
3.4.1 Management Support of the SEDE=133,169,1
3.4.2 Adjustment of the PMTE ModeI for an Organization=133,169,2
3.4.3 Relationship between the SE Management Plan and the SEDE Plan=134,170,2
3.4.4 Tailoring the SEDE Development Environment=135,171,1
3.4.5 SEDE Plan Contents=135,171,2
3.5 Mapping PMTE Relationships=137,173,1
3.5.1 PMTE Gap Analysis=137,173,1
3.5.2 Process Improvements=137,173,2
3.6 Roles of Technology and People=139,175,1
3.6.1 Technology Ripple Effects=139,175,1
3.6.2 Technology as a Driver of PMTE=139,175,2
3.6.3 People as the Cornerstone of System Engineering Practice=140,176,2
3.6.4 Creative vs Structure=141,177,1
3.7 Implication for Management=142,178,2
Chapter4 System Engineering Process Overview=144,180,1
4.1 SE Process Roles=144,180,1
4.2 System Engineering Process=144,180,4
4.3 System Engineering Process Elements=147,183,1
4.3.1 SE Management Subprocess=147,183,2
4.3.2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 Definition Subprocess=148,184,2
4.3.3 System Integration and Verification(SI & V) Subprocess=150,186,2
4.3.4 Design, ILS, Production and Deployment=151,187,3
4.4 System Engineering Management Plan(SEMP)=153,189,1
4.4.1 SEMP Contents=154,190,1
4.4.2 SEMP Checklists=154,190,4
4.5 System Engineering Master Schedule(SEMS) and System Engineering Detailed Schedule(SEDS)=157,193,3
4.6 Other Aspects of System Engineering=160,196,1
4.6.1 Relation to Levels of Architecture and Acquisition Phases=160,196,2
4.6.2 SE Process in Terms of SE Documentation=161,197,3
4.6.3 Closing the Loop with Verification=163,199,2
Chapter5 System Engineering Process Support=165,201,1
5.1 Training=165,201,2
5.2 Tools=166,202,1
5.2.1 SE Management Tools=166,202,1
5.2.2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 Definition Tools=167,203,1
5.2.3 System Integration and Verification Tools=167,203,1
5.3 Metrics=167,203,1
5.3.1 Purpose of Metrics=167,203,1
5.3.2 Metrics and the SE Process Champion=167,203,2
5.3.3 Metrics Data Collection=168,204,1
5.3.4 Types of Metrics=169,205,3
Chapter6 Programmatic Application=172,208,1
6.1 System Architecture=172,208,3
6.2 Project Organization=174,210,4
6.3 Cross-Project Issues=177,213,2
6.4 Time Dependencies=178,214,2
6.4.1 Relationship to Schedules=179,215,2
6.4.2 Time Gaps between Stages=180,216,2
6.4.3 Contractual Situation=181,217,2
Chapter7 Examples of System Engineering AppIication=183,219,1
7.1 On the Use of Tailored SEMPs on Small Project=183,219,2
7.3 SOSUS Consolidation Project Examples=185,221,2
7.4 NASA Example=186,222,10
7.5 TASC Example=195,231,1
7.5.1 Development Stage of SEP=195,231,9
7.5.2 Results of Application=203,239,2
7.6 Rockwell Example=204,240,1
7.6.1 Organizing the CPIT(Common Process Integration Team)=204,240,3
7.6.2 Major Process and Milestone=206,242,7
7.7 SE as Applied to Life Prediction and Testing=213,249,2
7.8 Tailored SEMP Conclusion=215,251,1
Chapter8 System Engineering Process Details=216,252,1
8.1 Process Inputs and Outputs216=216,252,3
8.2 Activity Inputs and Outputs=218,254,1
8.3 System Engineering Management Subprocess=219,255,2
8.3.1 SE Planing Activity=221,257,1
8.3.2 SE Control and Integration Activity=221,257,4
8.4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 Definition Subprocess=224,260,3
8.4.1 Requirements Analysis Activity=226,262,2
8.4.2 Functional Analysis and Optimization Analysis=227,263,4
8.4.3 Synthesis Activity=230,266,2
8.4.4 System Analysis and Optimization Activity=231,267,3
8.4.5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 Documentation Activity=234,270,2
8.5 System Integration and Verification(SI & V) Subprocess=235,271,4
8.5.1 SI & V Planning Activity=238,274,2
8.5.2 SI & V Development Activity=239,275,3
8.5.3 SI & V Execution Activity=241,277,3
Chapter9 Process Tailoring=244,280,1
9.1 Tailoring Considerations=244,280,2
9.2 General Guidance=245,281,2
9.3 In-depth Considerations=246,282,2
9.4 SEMP Tailoring=247,283,1
9.5 Specialty Engineering arid Functional Discipline Tasks=247,283,2
9.6 Tailoring Documentation=248,284,5
PART2 System Engineering Guides for New Car Development=253,289,1
Chapter10 SE Application in the World Automotive Industry=254,290,1
10.1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Industry=254,290,1
10.2 Trend of the New Car Development=255,291,1
10.2.1 Motive of the Innovation=255,291,3
10.2.2 Research of the Harvard Team=257,293,4
10.2.3 Research of the MIT Team=260,296,3
10.2.4 U.S.=262,298,3
10.2.5 Japan=264,300,2
10.3 Adoption of System Engineering in Automotive Industry=265,301,1
10.3.1 Conventional Approach=265,301,3
10.3.2 System Engineering Approach=267,303,4
10.4 Examples of System Engineering Application=270,306,1
10.4.1 Air Bag=270,306,6
10.4.3 GM Delphi=277,313,6
10.4.4 System Modeling Tools of Ford=282,318,4
10.4.5 New Car Development in Toyota=285,321,3
10.4.6 New Bus Development in Northrop-Grumman=287,323,3
10.4.7 GM-10 Project=290,326,1
Chapter11 New Car Development Process=291,327,1
11.1 Information Flow During New Car Development=291,327,1
11.1.1 Simulation of Consumer Experience in New Car DeveloDment=291,327,2
11.1.2 Maintaining the Consistency of Detail Processes of New Car Development=292,328,1
11.1.3 Information Flow during New Car Development=292,328,5
11.2 General Process of New Car Development=296,332,2
11.2.1 Concepts Creation=298,334,2
11.2.2 Development Plan=299,335,5
11.2.3 Design=303,339,6
11.2.4 Production Process Engineering=308,344,5
11.2.5 Conclusions=312,348,2
11.3 Typical New Car Development Process in Korea=314,350,1
11.3.1 Introduction=314,350,2
11.3.2 Preparation of New Car Concepts=315,351,2
11.3.3 Styling and Engineering Feasibility=316,352,5
11.3.4 Design=320,356,2
11.3.5 Prototype Construction and Test=321,357,2
11.3.6 Preproduction and Mass Production Approval=322,358,2
11.4 Conclusions=324,360,1
Chapter12 Tailoring of SE Process for New Car Development=325,361,1
12.1 Reference System Engineering Process=325,361,7
12.2 Tailoring Approach=331,367,2
12.3 SE Process Tailoring for New Car Development=332,368,4
12.3.1 Applicability of Aerospace Industry Process=335,371,4
12.4 Essential SE Processes for New Car Development=338,374,4
12.5 Recommendations=341,377,1
12.5.1 Establishment of SE Organization and Development Culture=341,377,3
12.5.2 Establishment of Standard Process and Application=343,379,2
12.5.3 Development of Computer Aided System Engineering Tools=345,381,2
12.5.4 Establishment of System Engineering Environment=346,382,1
12.5.5 Nurture of System Engineers=347,383,2
Chapter13 Analysis of Computer Aided SE Tools=349,385,1
13.1 Needs for Tool Development=349,385,2
13.2 Development Scopes=350,386,2
13.3 Commercial Tools Assessment=351,387,1
13.3.1 Classification Structure of System Engineering Tools=351,387,5
13.3.2 Survey of Requirement Management Tool of INCOSE=355,391,1
13.3.3 Survey of System Architecture Tool of INCOSE=355,391,2
13.3.4 SE Education Tool of George Mason University=356,392,2
13.3.5 Survey of SE Tools of TI Inc=357,393,1
13.4 Selection Criteria for Tools=357,393,2
13.5 Selected Tools and Backgrounds=358,394,1
13.5.2 CORE=358,394,2
13.5.5 SLATE=360,396,1
Chapter14 Conclusions=361,397,2
Chapter15 References=363,399,15
AppendixA Korean-English Cross Reference for SE=378,414,17
AppendixB Abbreviations for SE=395,431,9
[표I-1.2-1] 요건 정의=12,48,1
[표I-1.2-2] 이해당사자의요구사항=14,50,1
[표I-1.2-3] 시스템공학 정의의 허용기준=15,51,1
[표I-1.4-1] 시스템 관련 이론 및 기법 개발약사=40,76,1
[표I-1.4-2] lNCOSE 실무 그룹 현황=45,81,1
[표I-1.6-1] 시스템공학의 12가지 임무=54,90,1
[표I-1.6-2] 시스템공학의 임무에 대한 견해 비교=63,99,1
[표I-2.2-1] 수명주기 활동들의 정의=85,121,1
[표I-2.2-2] 보조결과물들과 수명주기 활동간의 연관관계=86,122,1
[표I-2.2-3] 보조결과물의 사례=87,123,1
[표I-2.2-4] 통합 유형과 시스템공학 활동의 관련성=91,127,1
[표I-5.3-1] 척도의 기본 형태=170,206,1
[표I-7.4-1] 시스템 정의 단계=188,224,1
[표I-7.4-2] 시스템 정의 검토절차=191,227,1
[표I-7.4-3] 시스템 정의 업무의 결과물=192,228,1
[표I-7.4-4] 성숙도 수준=194,230,1
[표I-7.7-1] 우주왕북선 수명 예측팀의 시스템공학 업무 투입 시간=214,250,1
[표I-9.6-1] 적용조정 양식=249,285,1
[표II-10.2-1] 미국 유럽 일본 자동차 업계의 신차 개발 능력=258,294,1
[표II-10.2-2] 자동차 원가에 미치는 영향=263,299,1
[표II-10.2-3] 미일간 신차개발 비용, 기간비교=265,301,1
[표II-10.2-4] 신차 개발 기간 단축 계획 (일본)=265,301,1
[표II-11.4-1] 일반적인 신차 개발 과정과 국내 신차개발 과정 비교=324,360,1
[표II-12.1-1] Martin의 시스템공학 과정과 기타 시스템공학 과정 비교=327,363,1
[표II-12.3-1] 신차 개발 환경에서의 시스템공학 방법=336,372,1
[표II-12.3-2] 새로운 자동차 산업계 환경에서의 시스템공학 방법=336,372,1
[표II-12.3-3] 우주항공산업 고객과 자동차 산업 고객의 차이점=338,374,1
[표II-12.3-4] 자동차산업을 위한 적용조정 지침=339,375,1
[그림I-1.3-1] 동시공학적 접근과 고전적 접근 방법의 비교=27,63,1
[그림I-1.3-2] B.Gissing의 사업성공 과정도=30,66,1
[그림I-1.5-1] 시스템공학과 유관 공학=46,82,1
[그림I-1.5-2] 경영혁신기법 관계도=50,86,1
[그림I-2.2-1] IEEE 1220 에서의 기본시스템구획=76,112,1
[그림I-2.2-2] 시스템 구획에 대한 다른 견해=76,112,1
[그림I-2.2-3] 결과물의 기본 형태=78,114,1
[그림I-2.2-4] 구획간의 관계=83,119,1
[그림I-2.2-5] 구획의 계층구조=83,119,1
[그림I-2.2-6] 시스템 또는 시스템 구성요소의 수명주기 활동=84,120,1
[그림I-2.2-7] 프로젝트 내의 다양한 요소들의 통합=90,126,1
[그림I-2.3-1] 개발 프로젝트의 주요 인터페이스들=92,128,1
[그림I-2.3-2] 획득자/공급자 관계=95,131,1
[그림I-2.3-3] 개발 활동 전반에서의 시스템공학 과정=96,132,1
[그림I-2.3-4] 보조결과물의 동시 개발=97,133,1
[그림I-2.4-1] 결과물 시방서 인터페이스 시방서와 구획의 관계=98,134,1
[그림I-2.4-2] 구획과 기술 검토의 관계=99,135,1
[그림I-2.4-3] 프로젝트 팀과 구획의 관계=99,135,1
[그림I-2.5-1] 능력형 요건과 제약형 요건의절충=104,140,1
[그림I-2.5-2] 요건 수명주기 (요건의 문제영역)=104,140,1
[그림I-2.5-3] 시스템 요건으로부터의 하향 흐름=106,142,1
[그림I-2.5-4] 사용자 요건으로부터의 하향 흐름=106,142,1
[그림I-2.5-5] 관여자 요건으로부터의 하향 흐름=108,144,1
[그림I-3.1] PMTE 패러다임=121,157,1
[그림I-3.2] PMTE 파이와 피라미드=121,157,1
[그림I-3.1-1] 일반적인 과정 구조=123,159,1
[그림I-3.2-1] 기능 분석/배분 과정=128,164,1
[그림I-3.4-1] 과정과 환경의 관계=134,170,1
[그림I-3.4-2] PMTE 피라미드 구조에서 자주 야기되는 정체 현상=134,170,1
[그림I-3.4-3] SEDE 계획과 SEMP간의 빈틈 극복=135,171,1
[그림I-3.5-1] PMTE 빈틈 분석을 위한 PMTE 요소간의 관련성=138,174,1
[그림I-3.6-1] PMTE 요소들에 대한 기술과 인력의 효과=140,176,1
[그림I-3.6-2] 지식 숙련도 능력에 대한 시간 효과=141,177,1
[그림I-4.2-1] 시스템공학 과정 개관=145,181,1
[그림I-4.3-1] 시스템공학 과정의 개관=148,184,1
[그림I-4.4-1] 시스템공학 관리 계획 (SEMP)=155,191,1
[그림I-4.5-1] 시스템공학 가본공정 (SEMS)의 상호 관계=158,194,1
[그림I-4.6-1] 아키텍쳐의 각 수준과 개발 각 단계에 적용한 시스템공학 과정=161,197,1
[그림I-4.6-2] 시스템공학 문서간의 관계=162,198,1
[그림I-4.6-3] 실험형 축조와 요건 검증 과정을 통한 요건 루프 형성=164,200,1
[그림I-6.1-1] 시스템 아키텍쳐 내의 시스뎀 항목과 기능설계분야 항목=174,210,1
[그림I-6.2-1] 시스템 아키텍쳐와 프로젝트 조직의 관계=175,211,1
[그림I-6.3-1] 결과물간/프로젝트간 문제의 해결=178,214,1
[그림I-6.4-1] 개념화 및 특성화 단계의 시간 종속성=180,216,1
[그림I-6.4-2] 개념화 및 특성화 단계의 시간차=181,217,1
[그림I-6.4-3] 계약 수주 및 하청계약 발주 시나리오=182,218,1
[그림I-7.4-1] NASA의 제품 수명주기 단계=187,223,1
[그림I-7.4-2] 시스템 정의 과정=189,225,1
[그림I-7.5-1] TASC SEP의 구성 요소=196,232,1
[그림I-7.5-2] TASC 시스템공학 과정=199,235,1
[그림I-7.5-3] 위험도관리 과정=199,235,1
[그림I-7.6-1] RockwelI의 공정개선 추진조직=206,242,1
[그림I-8.1] 시스템공학 과정도=217,253,1
[그림I-8.2] 과정도기호=217,253,1
[그림I-8.3-1] 시스템공학 관리 하부과정=220,256,1
[그림I-8.3-2] 시스템공학 계획 역무=222,258,1
[그림I-8.3-3] 시스템공학 통제 및 통합 역무=223,259,1
[그림I-8.4-1] 요건과 아키텍쳐 정의 하부과정=225,261,1
[그림I-8.4-2] 요건 분석 업무=228,264,1
[그림I-8.4-3] 기능분석/배분 업무=229,265,1
[그림I-8.4-4] 합성 업무=232,268,1
[그림I-8.4-5] 시스템 분석 및 최적화 업무=233,269,1
[그림I-8.4-6] 요건 및 아키텍쳐 문서화 업무=236,272,1
[그림I-8.5-1] 시스템 통합 및 검증 하부과정=237,273,1
[그림I-8.5-2] 시스템 통합 및 검증계획 업무=239,275,1
[그림I-8.5-3] 시스템 통합 및 검증 준비 업무=240,276,1
[그림I-8.5-4] 시스템 통합 및 검증 실행 업무=242,278,1
[그림II-10.2-1] 신차개발 평균 일정=259,295,1
[그림II-10.2-2] 미국과 일본의 신차 설계 변경 건수 비교=263,299,1
[그림II-10.2-3] 신차개발 관여 부서=266,302,1
[그림II-10.4-1] GM의 새로운 기업 문화=275,311,1
[그림II-10.4-3] 설계 업무의 중첩 진행=286,322,1
[그림II-11.1-1] 신차개발 과정에서의 정보 흐름=293,329,1
[그림II-11.2-1] 개념과 설계의 일관성 유지 실패 사례=300,336,1
[그림II-11.3-1] 신차개발 과정 개요=314,350,1
[그림II-11.3-2] 상품기획안 작성=315,351,1
[그림II-11.3-3] 스타일링 및 엔지니어링 타당성 조사=316,352,1
[그림II-11.3-4] 설계=320,356,1
[그림II-11.3-5] 시작 및 시험=321,357,1
[그림II-11.3-6] 시험생산 및 양산 승인=323,359,1
[그림II-12.3-1] 시스템 공학 과정=334,370,1
[그림II-12.3-2] 시스템 공학 과정에서의 반복 순환=334,370,1
[그림II-13.3-1] 시스템공학 전산보조도구 분류 체계=352,3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