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교사용 지침서 9
I. 중중장애학생의 전환교육 9
1. 전환교육의 배경 9
2. 졸업생의 추적조사 11
3. 전환교육의 현실과 과제 13
II. 전환교육의 개념과 모형 18
1. 전환교육 개념과 단계 18
2. 전환교육 계획과 실천 25
III. 전환교육 자료의 체계 42
1. 살아가는 과정 알기 42
2. 나 자신 알기 43
3. 직업의 사례 알기 44
4. 학교 졸업 후 생활 알아보기 51
5. 전환교육 계획과 실천하기 57
6. 다른 사람들이 사는 모습보기 58
IV. 자료 활용법 59
1. 일반적인 고려사항 59
2. 각 장별 고려사항 64
참고문헌 78
제2부 학생용 전환교육 자료 83
I. 살아가는 과정 알기 83
1. 탄생에서 무덤까지 83
2. 성인으로서의 생활 86
3. 행복한 삶 89
4. 일과 보수 92
5. 나의 갈 길 94
II. 나 자신 이해하기 96
1. 나의 소개 96
2.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98
3. 꿈과 희망 101
4. 잘 할 수 있는 것과 잘 할 수 없는 것 106
III. 직업세계 알기 110
1. 식당 110
2. 가게 117
3. 자동차 121
4. 농업 126
5. 사무 134
6. 배달 140
7. 제조업 144
8. 건축 163
9. 대인서비스 167
IV. 학교 졸업 후 생활 알아보기 171
1. 주거생활 171
2. 사회생활 226
3. 여가생활 259
4. 직업생활 288
V. 전환교육 계획과 실천하기 309
1. 전환교육 계획하기 309
2. 전환교육계획 실천하기 324
VI. 다른 사람이 사는 모습 보기 327
[표 1] 정신지체 취업자의 취업분야와 직무내용 45
[표 2] 교과 활동 선정 절차 61
[표 3] 가르칠 활동의 우선 순위 결정 61
[그림 1] 장애학생을 위한 세 단계의 전환교육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