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2
목차=0,5,3
표목차=0,8,2
그림목차=0,9,1
제1장 서론=1,10,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10,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11,2
제2장 외항해운산업과 국민경제=4,13,1
1. 외항해운산업 현황=4,13,1
1) 외항선대 현황=4,13,2
2) 외항선사 수송현황=5,14,2
3) 외항선사 재무 및 경영실적 현황=7,16,1
4) 외항선사 현황=7,16,2
2. 외항해운산업의 국민경제적 의의=8,17,2
1) 직접적 소득창출=9,18,2
2) 국제수지의 개선=10,19,2
3) 무역발전과 경제성장의 촉진=11,20,2
4) 조선 및 관련사업의 발달=12,21,2
5) 고용창출 기능=13,22,1
6) 국위선양=13,22,2
제3장 부가가치에 관한 일반이론 고찰=15,24,1
1. 부가가치의 개념과 의의=15,24,1
1) 부가가치의 개념과 구성요소=15,24,6
2) 부가가치의 의의=20,29,3
2. 부가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22,31,1
1) 우리나라에서 부가가치에 대한 인식과 연구성과=22,31,2
2) 해운산업 부가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23,32,4
3. 부가가치 측정방법=26,35,1
1) 부가가치 측정의 기준=26,35,2
2) 부가가치의 측정방법=27,36,3
3) 부가가치의 측정모형=29,38,3
4. 부가가치 분석방법=31,40,1
1) 부가가치 생산성 분석=31,40,6
2) 부가가치 배분분석=36,45,4
제4장 외항해운산업의 부가가치 측정과 분석=40,49,1
1. 외항산업의 부가가치 측정기준과 방법=40,49,3
2. 우리나라 외항해운산업의 부가가치 측정=42,51,1
1) 외항해운업 부가가치액=42,51,3
2) 외항해운업의 부가가치 구성요소별 추이=44,53,3
3) 부가가치 구성요소의 업종별 비교=47,56,6
3. 일본 해운산업의 부가가치 측정 및 분석=53,62,1
1) 일본 해운산업의 부가가치액 측정=53,62,1
2) 일본 해운산업의 부가가치 구성요소별 추이=54,63,3
4. 부가가치 생산성 및 노동소득분배율 비교 분석=56,65,1
1) 노동생산성 비교 분석=56,65,2
2) 노동장비율 및 기계장비율 비교 분석=57,66,3
3) 자본집약도 비교분석=59,68,2
4) 총자본투자효율 비교 분석=60,69,2
5) 설비투자비율 비교 분석=61,70,2
6) 기계투자효율 비교 분석=62,71,2
7) 노동소득분배율 비교 분석=63,72,2
제5장 외항해운산업의 당면과제와 부가가치 제고방안=65,74,1
1. 외항해운산업의 당면과제=65,74,1
1) 선박투자재원의 조달=65,74,3
2) 외항해운산업의 구조조정=67,76,2
3) 외항해운산업의 대내외 개방 대비=69,78,1
2. 외항해운산업 부가가치의 제고방안=69,78,2
1) 외항해운산업 부가가치의 창출 및 성장요인 분석=70,79,5
2) 국적선대 확충방안=74,83,3
3) 운임수입 극대화 방안=76,85,2
4) 자기자본 확대방안=77,86,3
5) 기타 부가가치 제고방안=79,88,2
제6장 결론=81,90,2
참고문헌=83,92,5
[판권지 등]=88,97,2
(표II-1) 우리나라와 세계 외항선대 현황 비교=5,14,1
(표II-2) 외항선사 수송현황=6,15,1
(표II-3) 외항선사 재무 및 경영실적 현황=7,16,1
(표II-4) 우리나라 외항선사 현황(1997년말 기준)=8,17,1
(표II-5) 우리나라 외항해운의 소득창출 효과=10,19,1
(표II-6) 우리나라 경상수지 및 외항해운 운임수입 비교=11,20,1
(표III-1) 해운산업의 부가가치 유발액(1988)=24,33,1
(표III-2) 부가가치 지표에 의한 산업간 서열 비교=25,34,1
(표III-3) 해양산업 부가가치 분석결과=26,35,1
(표III-4) 각국별 부가가치 측정모형 비교=30,39,2
(표IV-1) 우리나라 외항해운업의 부가가치액=43,52,1
(표IV-2) 외항해운업의 부가가치 구성요소별 금액=46,55,1
(표IV-3) 부가가치액 중 경상이익의 구성비 비교=47,56,1
(표IV-4) 부가가치액 중 인건비의 구성비 비교=48,57,1
(표IV-5) 부가가치액 중 조세공과금의 구성비 비교=49,58,1
(표IV-6) 부가가치액 중 감가상각비의 구성비 비교=50,59,1
(표IV-7) 부가가치액 중 금융비용의 구성비 비교=51,60,1
(표IV-8) 부가가치액 중 임차료의 구성비 비교=52,61,1
(표IV-9) 일본 해운산업의 매출액 및 부가가치액=53,62,1
(표IV-10) 일본 해운산업의 부가가치 구성요소=54,63,1
(표IV-11) 업종별 노동생산성 추이=56,65,1
(표IV-12) 업종별 노동장비율 추이=58,67,1
(표IV-13) 업종별 기계장비율 추이=59,68,1
(표IV-14) 업종별 자본집약도 비교=60,69,1
(표IV-15) 업종별 총자본투자효율 비교=61,70,1
(표IV-16) 업종별 설비투자효율 비교=62,71,1
(표IV-17) 업종별 기계투자효율 비교=63,72,1
(표IV-18) 업종별 노동소득분배율 비교=64,73,1
(표V-1) 외항선사 1998∼2000년 선박투자 소요자금 전망=66,75,1
(표V-2) 외항해운산업 부가가치 창출 및 성장요인 추출 및 변수 선정=70,79,1
(표V-3) 외항해운산업 부가가치 및 관련 변수 자료=71,80,1
(표V-4) 외항해운산업 부가가치와 관련 변수간의 상관계수=72,81,1
(표V-5) GDP와 다른 독립변수간의 상관계수=73,82,1
(그림V-1) 선박신용기금의 부족담보 보증제도의 개요=76,85,1
(그림V-2) 우리나라 외항선사 기업공개대책=78,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