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이혜성=0,2,1
목차=i,3,3
제1장 서론=1,6,1
Ⅰ. 연구의 목적=1,6,2
제2장 청소년 도덕성에 관한 이론=3,8,1
Ⅰ. 청소년 도덕성 관련 이론적 접근=3,8,1
1.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청소년 도덕성=3,8,2
2. 정신분석 관점에서의 청소년 도덕성=4,9,2
3. 인지발달 관점에서의 청소년 도덕성=5,10,8
4. 행위체계로서의 도덕성=12,17,3
5.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도덕성=15,20,1
6. 맹자의 인의도덕론(仁義道德論)=15,20,1
Ⅱ. 프로그램 구성과 방법=16,21,1
1. 도덕 판단=16,21,1
2. 프로그램 제시=16,21,2
3. 프로그램 구성의 형식=17,22,2
4.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방법=18,23,1
(1) 직접적인 교수(Direct Instruction)=18,23,2
(2) 모델학습(Model Learning)=19,24,1
(3) 집단토론=19,24,2
(4) 역할수행(Role Taking)=20,25,1
(5) 도덕적 사유제시=21,26,1
제3장 도덕성 교육 및 가치 교육=22,27,3
Ⅰ. 논의 또는 토론중심의 도덕교육=25,30,2
Ⅱ. 도덕교육과 가치교육=26,31,2
Ⅲ. 논의중심 도덕교육의 요소=27,32,4
Ⅳ. 도덕적 갈등에 대한 논의와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에 대한 자극=30,35,4
제4장 청소년 도덕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34,39,1
Ⅰ. 프로그램의 목적=34,39,1
Ⅱ. 프로그램의 구성내용=34,39,1
1. 들어가기=34,39,2
2. 갈등상황에서 갖는 생각=35,40,1
3. 함께 생각해 보기=36,41,1
4. 생활에서 실천하기=36,41,2
5. 마무리=37,42,2
제5장 프로그램실시 및 활용에 관한 제언=39,44,2
참고문헌=41,46,6
부록=47,52,2
부록1. 청소년 도덕성 증진 프로그램 "건강한 마음과 행동의 길"=49,54,6
머리말/청소년대화의광장 이사장 이영덕=55,60,2
목차=57,62,1
Ⅰ. 들어가기=58,63,1
삶과 선택=59,64,1
프로그램 소개=60,65,1
나를 소개합니다=61,66,1
이런 친구를 찾아봅시다=62,67,1
이 프로그램 과정동안 나는…=63,68,1
Ⅱ. 갈등상황에서 갖는 생각=64,69,1
갈등 상황에서 갖는 생각=65,70,3
갈등 상황에서 갖는 생각의 유형들=68,73,1
자기 중심의 생각=68,73,1
외부 중심의 생각=68,73,1
양심 중심의 생각=68,73,2
이해가 되었나요?=70,75,2
Ⅲ. 함께 생각해 보기=72,77,1
함께 생각해 봅시다=73,78,1
(1) 민선이의 선택=73,78,3
(2) 희진이의 선택=76,81,3
(3) 형철이의 선택=79,84,3
(4) 정훈이의 선택=82,87,3
토론해 봅시다=85,90,1
Ⅳ. 생활에서 실천하기=86,91,1
돌아보기=87,92,2
나의 갈등=89,94,3
나의 선택의 걸림돌=92,97,2
Ⅴ. 마무리=94,99,1
정리하기=95,100,1
프로그램 평가하기=96,101,3
본 프로그램개발에 참여하신 분=99,104,2
부록2. 제4회 청소년 도덕성 증진 학술 발표 대회=101,106,1
주제강연Ⅰ. 도덕성 회복은 어떻게?/송자(명지대 총장)=102,107,4
주제강연Ⅱ. 국제사회속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한국인의 도덕성 교육 방향/이상주(한림대 총장)=106,111,10
주제강연Ⅲ. 21세기 세계를 이끌어갈 청소년 도덕성교육의 실천과제:가정과 학교/문용린(서울대 교수)=116,121,8
주제강연Ⅳ. 21세기 세계를 이끌어갈 청소년 도덕성교육의 실천과제:직장과 사회/한명희(동국대 교수)=124,129,10
종합토론 내용Ⅰ. 21세기 세계를 주도할 청소년 도덕교육의 실천과제에 대한 토론/도재원(거창고등학교 교장)=134,139,6
종합토론 내용Ⅱ. 청소년의 가능성을 찾아주자/김한태(성지중ㆍ고등학교 교장)=140,145,5
부록3. 청소년 의식조사 결과 발표:IMF위기에 대한 청소년 의식조사/이숙영(본원 상담교수);김광수(본원 선임상담원);이상희(본원 상담원)=145,150,33
판권지=178,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