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이혜성=6,2,2
목차=8,4,1
Ⅰ. 이론적 고찰=9,5,1
목차=10,6,1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7,2
제2장 이론적 배경=13,9,1
Ⅰ. 또래상담자와 친구의 역할=13,9,1
1. 친구관계의 의미=13,9,3
2. 친구관계의 형성과정 및 조건=15,11,4
3. 친구관계의 유지와 발달과정=18,14,4
4.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기능=21,17,2
Ⅱ. 또래상담자와 의사소통훈련=22,18,1
1. 의사소통의 기본자세=22,18,2
2. 의사소통의 기술=23,19,3
Ⅲ. 또래상담자와 조력적 상담자의 역할=25,21,1
1. 조력행동의 기본자세=25,21,1
2. 문제해결 조력기술=25,21,3
제3장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방안=28,24,1
Ⅰ.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28,24,8
Ⅱ. 또래상담전문지도자 프로그램=35,31,4
Ⅲ. 또래상담 전국조직=38,34,2
참고문헌=40,36,7
부록=47,43,1
(부록1) 또래상담자교실 회원가입 신청서=48,44,1
(부록2) 담임추천서=49,45,1
(부록3) 또래상담자 평가서=50,46,1
(부록4) 면접평가 양식=51,47,2
Ⅱ. 지도자 지침서=53,49,2
목차=55,51,1
표목차=55,51,2
제1장 또래상담자 훈련프로그램의 구성과 절차=57,53,1
Ⅰ. 또래상담자 훈련프로그램의 목표=57,53,2
Ⅱ.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시간=59,55,3
Ⅲ.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사항=62,58,2
Ⅳ. 지도자의 자질과 특성=64,60,2
제2장 프로그램 진행내용 및 지침=66,62,1
(제1부) 들어가기=66,62,6
(제2부) 친한 친구되기=72,68,6
(제3부) 대화하는 친구되기=77,73,16
(제4부) 도움주는 친구되기=93,89,9
(제5부) 마무리=101,97,2
Ⅲ. 훈련 프로그램=103,99,2
목차=105,101,2
1부 들어가기=107,103,1
나를 소개합니다=108,104,2
친구의 의미=110,106,1
또래상담의 의미=111,107,2
2부 친한 친구되기=113,109,1
나의 친구관계는?=114,110,3
좋은 친구란=117,113,1
좋은 친구가 되려면=118,114,5
3부 대화하는 친구되기=123,119,1
대화의 기본자세=124,120,7
대화하는 방법배우기=131,127,2
친구와 함께 연습하기=133,129,7
4부 도움주는 친구되기=140,136,1
우리들의 고민 이해하기=141,137,1
친구고민 풀어가기=142,138,9
5부 마무리 및 평가=151,147,1
정리하기=152,148,1
프로그램 평가하기=153,149,2
Ⅳ. 부록:또래상담운영 효과검증 예비연구=155,151,18
별첨1. 질문지 A(또래상담자용)=173,169,3
별첨2. 질문지 B(학급용)=176,172,3
별첨3. 또래상담자 활동과정 분석을 위한 면접 질문지=179,175,1
별첨4. 또래상담운영 효과검증 예비연구 참여학교=180,176,1
판권지=181,177,1
(표1) 프로그램의 구성내용과 운영시간=60,56,1
(표2) 각 회기의 운영 절차=61,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