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간행사/원장 이혜성=5,2,1
목차=6,3,2
표목차=8,5,1
그림목차=8,5,1
제1장 서론 및 이론적 배경=9,6,1
Ⅰ. 서론=9,6,1
1. 한국 상황에 적절한 가족상담의 필요성=9,6,1
2. 한국 가족문제의 개념화와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9,6,2
Ⅱ. 이론적 배경=11,8,1
1. 가족과 문제에 대한 이해=11,8,1
1.1. 가족의 관점과 실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11,8,2
1.2. 가족과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들=12,9,6
2. 가족과 문제의 변화를 위한 상담자의 개입=17,14,1
2.1. 가족상담에의 초대=17,14,3
2.2. 구조화=19,16,1
2.3. 문제의 개념화=20,17,3
2.4. 가족평가=23,20,1
2.5. 호소문제 이해하기(Tracking)=24,21,1
2.6. 관계적 주제 찾기=24,21,2
2.7. 호소문제를 통한 증상의 이해=25,22,2
2.8. 목표설정=26,23,3
2.9. 재구조화=28,25,4
2.10. 질문하기=31,28,2
2.11. 재정의(Reframing)=32,29,2
2.12. 행동적 과제들=33,30,4
2.13. 의사소통 훈련=36,33,5
2.14. 문제해결 훈련=40,37,6
2.15. 상담자 개입에 대한 평가와 재조명=45,42,1
제2장 논의 및 제언=46,43,1
1. 한국가족의 역기능 유형 검증=46,43,1
2.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46,43,1
3.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화=46,43,1
4. 가족상담에 대한 인식 확대=47,44,1
5. 부모교육과 가족상담의 접목=47,44,1
참고문헌=48,45,5
부록=53,50,2
'98 가족상담 기법 II 프로그램/문화관광부 청소년상담전문기관 청소년대화의광장=55,52,2
목차=57,54,2
제1부 가족상담의 이해=59,56,2
Ⅰ. 개인상담과 가족상담=61,58,1
Ⅱ. 가족상담의 관계중심 관점=62,59,1
제2부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개입=63,60,6
Ⅰ. 가족과 문제에 대한 이해=69,66,1
1. 가족의 관점과 실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69,66,3
2. 가족과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틀=72,69,12
Ⅱ. 가족과 문제의 변화를 위한 상담자의 개입=84,81,1
1. 가족상담에의 초대=84,81,1
2. 구조화=85,82,1
3. 문제의 개념화=86,83,3
4. 가족평가=89,86,4
5. 호소문제 이해하기(Tracking)=93,90,1
6. 관계적 주제찾기=94,91,1
7. 호소문제를 통한 증상의 이해=95,92,1
8. 목표설정=96,93,1
9. 재구조화=97,94,2
10. 질문하기=99,96,1
11. 재정의(Reframing)=100,97,1
12. 행동적 과제들=101,98,2
13. 의사소통 훈련=103,100,3
14. 문제해결 훈련=106,103,1
15. 상담자 개입에 대한 평가와 재조명=107,104,1
판권지=108,105,1
(표1) 가족평가 계획=23,20,1
(표2) 가족상담 이론에 따른 증상의 이해=26,23,1
(표3)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38,35,1
(표4) Satir의 성장모델=39,36,1
(표5) 가족게임=40,37,1
(그림1) 부모-청소년 자녀 갈등에 대한 행동-체제적 모델=14,11,1
(그림2) 치료자와 부부의 동맹=43,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