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청소년대화의광장 이혜성=0,2,1
목차=i,3,3
표목차=iii,5,3
그림목차=vi,8,1
제1장 서론=1,9,1
Ⅰ. 연구의 필요성=1,9,2
Ⅱ. 연구의 목적 및 내용=2,10,2
Ⅲ. 연구 방법=3,11,2
제2장 학교 중도탈락의 현황=5,13,1
Ⅰ. 학교 중도탈락청소년의 현황=5,13,1
1. 중도탈락청소년의 수와 비율=5,13,1
2. 중도탈락청소년의 추이=6,14,7
Ⅱ. 중도탈락청소년 지원체제 현황=12,20,1
1. 학교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지원체제=13,21,4
2. 학교중도탈락 이후의 지원체제=17,25,7
3. 중도탈락청소년에 대한 지원체제의 문제점=24,32,2
제3장 중도탈락 관련 요인과 예방적 접근=26,34,1
Ⅰ. 중도탈락의 관련 요인 및 과정=26,34,1
1. 중도탈락 관련 요인=26,34,18
2. 중도탈락의 과정=43,51,6
Ⅱ.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기존의 접근방식=48,56,1
1. 임상적 접근방식(Clinical Approach):개인과 가족에 대한 접근=48,56,12
2. 체계에 대한 접근(Systemic Approach):학교와 지역사회에 대한 접근=59,67,7
제4장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을 위한 실태조사=66,74,1
Ⅰ. 조사목적 및 내용=66,74,2
Ⅱ. 조사연구방법=68,76,1
1. 조사대상자 선정=68,76,2
2. 조사내용=69,77,5
3. 분석방법=74,82,1
Ⅲ. 연구결과=75,83,1
1. 중도탈락청소년집단과 재학생집단간의 비교 결과=75,83,29
2. 중도탈락 시기별 중도탈락 관련 요인의 비교=104,112,10
3. 중도탈락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분석=114,122,6
4. 중도탈락의 주관적 이유=119,127,3
Ⅳ. 요약 및 논의=122,130,1
1. 집단간 비교를 중심으로=122,130,5
2. 중도탈락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중심으로=126,134,2
3. 중도탈락의 주관적 이유=127,135,1
제5장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128,136,2
Ⅰ.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조기 발견 단계=130,138,1
1. 학생에 대한 정보수집=130,138,12
2. 중도탈락의 전조행동 발견=142,150,3
Ⅱ.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평가단계=144,152,2
1. 중도탈락예방팀의 구성 및 기능=145,153,10
2. 중도탈락예방팀에의 의뢰과정=154,162,2
3.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평가=156,164,3
Ⅲ.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단계=159,167,1
1. 실행팀의 구성=159,167,1
2. 개입목표 설정 및 전략 작성=159,167,3
3. 개입전략 실행=161,169,2
4. 실행에 대한 평가=162,170,2
Ⅳ.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관리단계=164,172,1
Ⅴ. 요약 및 결론=164,172,2
참고문헌=166,174,5
부록 1. 설문지(중도탈락청소년용)=171,179,12
부록 2. 설문지(재학생용)=183,191,12
부록 3. 학생정보 수집 양식=195,203,9
부록 4. 시ㆍ도 청소년 종합상담실 현황=204,212,1
부록 5. 시ㆍ군ㆍ구 청소년 상담실 현황=205,213,4
부록 6. 교육연구원 현황=209,217,1
부록 7. 서울특별시 교육청 청소년상담센터 현황=210,218,1
부록 8. 가출청소년 보호기관 현황=211,219,1
부록 9. 특성화 학교 현황=212,220,1
부록 10. 직업전문학교 현황=213,221,1
부록 11. 학력인정사회교육시설 현황=214,222,2
부록 12. 시ㆍ군ㆍ구청소년상담실 운영체제=216,224,1
부록 13. 시ㆍ군ㆍ구청소년상담실 자원봉사체제=217,225,1
부록 14. 콜로키움 자료집=218,226,94
판권지=312,320,1
(표1) 전체 중도탈락청소년의 비율=6,14,1
(표2) 중학교, 일반고, 실업고의 중도탈락률 비교=7,15,1
(표3) 학년별 중도탈락=8,16,1
(표4) 학교 중도탈락의 충동을 느낀 정도=9,17,1
(표5) 사유별 중도탈락청소년 비율=10,18,1
(표6) 복교생 부적응 실태(1996-1997.5.31)=11,19,1
(표7) 소년범죄자 중 중도탈락청소년의 비율=12,20,1
(표8) 중도탈락청소년 지원체제 현황=20,28,1
(표9) 개인적 측면에서의 중도탈락 관련 요인=37,45,1
(표10) 학교 및 지역사회체계 측면에서의 중도탈락 관련 요인=43,51,1
(표11) 분석대상자 분포=69,77,1
(표12) 개인적 차원(Individual Perspective)의 중도탈락 관련 변인=71,79,1
(표13) 체계 차원(Systemic Perspective)의 중도탈락 관련 변인=72,80,1
(표14) 중도탈락의 주관적 이유=73,81,1
(표15) 아버지의 직업 종류 비교=75,83,1
(표16) 어머니의 직업 유무 비교=76,84,1
(표17) 아버지의 교육수준 비교=76,84,1
(표18) 어머니의 교육수준 비교=77,85,1
(표19) 양친부모와의 동거 여부 비교=77,85,1
(표20) 친부모의 결혼상태 비교=78,86,1
(표21) 가정의 경제사정에 대한 인식 비교=79,87,1
(표22) 중도탈락을 경험한 가족의 존재여부 비교=79,87,1
(표23) 부모의 교육적 지원 비교=80,88,1
(표24) 부모의 관심 비교=80,88,1
(표25) 아버지의 진학기대 비교=81,89,1
(표26) 어머니의 진학기대 비교=81,89,1
(표27) 초등학교 5년 이후의 이사 횟수 비교=82,90,1
(표28) 지난 2년간 전학 횟수 비교=83,91,1
(표29) 학교성적비교=84,92,1
(표30) 징계경험 유무 비교=84,92,1
(표31) 결석 정도 비교=85,93,1
(표32) 지각 정도 비교=85,93,1
(표33) 수업 빼먹는 정도의 비교=86,94,1
(표34) 학교행사 참여도 비교=87,95,1
(표35) 수업시간에 졸거나 딴짓을 한 정도 비교=87,95,1
(표36) 진학기대 비교=88,96,1
(표37) 친구관계에서의 인기 정도에 대한 지각 비교=89,97,1
(표38)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지각 비교=89,97,1
(표39) 음주정도 비교=90,98,1
(표40) 약물 사용 정도 비교=91,99,1
(표41) 가출 정도 비교=91,99,1
(표42) 경찰에의 검거 경험 유무 비교=92,100,1
(표43)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비교=93,101,1
(표44) 성관계 경험 여부 비교=93,101,1
(표45) 임신경험의 여부 비교=94,102,1
(표46) 동거경험 및 계획 여부 비교=94,102,1
(표47) 개인 심리 및 가치 관련 요인 비교=97,105,1
(표48) 한 학년 당 학급수 비교=98,106,1
(표49) 한 학급당 학생수 비교=99,107,1
(표50) 교칙의 엄격성에 대한 지각 비교=99,107,1
(표51) 교칙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 비교=100,108,1
(표52) 입시위주의 교육에 대한 지각 비교=101,109,1
(표53) 수업외의 학교 활동 비교=101,109,1
(표54) 학교의 융통성에 대한 지각 비교=102,110,1
(표55)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집단 존재 여부 비교=103,111,1
(표56) 거주 지역 내 원조기관 존재 여부 비교=103,111,1
(표57) 아버지의 교육수준 비교=104,112,1
(표58) 어머니의 교육수준 비교=105,113,1
(표59) 양친부모와의 동거 여부 비교=105,113,1
(표60) 친부모의 결혼상태 비교=106,114,1
(표61) 아버지의 진학기대 비교=106,114,1
(표62) 어머니의 진학기대 비교=107,115,1
(표63) 전학 횟수 비교=108,116,1
(표64) 학교성적 비교=108,116,1
(표65) 학교행사 참여 비교=109,117,1
(표66) 수업시간에 졸거나 딴짓을 한 정도 비교=110,118,1
(표67) 진학기대 비교=110,118,1
(표68) 성관계 경험 여부 비교=111,119,1
(표69) 동거경험 및 계획 여부 비교=112,120,1
(표70) 개인심리 및 가치 관련 요인 비교=113,121,1
(표71)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 요인=115,123,1
(표72)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행동 및 태도관련 요인=116,124,1
(표73)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밖에서의 행동 관련 요인=117,125,1
(표74)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심리 및 가치관련 요인=117,125,1
(표75)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및 지역사회체계 관련 요인=118,126,1
(표76)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19,127,1
(표77) 중도탈락의 주관적 이유=121,129,1
(표78) 평가팀 구성원의 역할 및 기능=149,157,1
(표79) 실행팀에 포함 가능한 구성원의 기대 역할=152,160,3
(그림1) 중도탈락 관련 요인=27,35,1
(그림2) 중도탈락의 경로 모델=44,52,1
(그림3) 중도탈락의 과정=46,54,1
(그림4)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단계별 개입체제 모형=129,137,1
(그림5) 학생에 대한 정보수집 내용=131,139,1
(그림6) 출석상황 평가=133,141,1
(그림7) 중도탈락예방팀의 구성=146,154,1
(그림8) 중도탈락예방팀에의 의뢰 과정=155,163,1
(그림9) 학생의 생태학적 환경=156,164,1
(그림10)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평가 내용=158,166,1
(그림11) 중도탈락예방팀의 개입과정=163,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