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간행사/원장 이혜성=5,2,1
목차=6,3,1
제1장 서론=7,4,1
Ⅰ. 문제제기=7,4,2
Ⅱ. 연구문제=9,6,2
Ⅲ. 연구절차=10,7,1
제2장 국내외의 청소년비행 개입전략 및 프로그램=11,8,1
Ⅰ. 개입 차원에 따른 분류=12,9,12
Ⅱ. 기법에 따른 분류=24,21,5
Ⅲ. 개입전략 및 프로그램의 변화 추세=29,26,4
Ⅳ. 결론:성공적인 개입 전략들의 핵심 요소=32,29,7
제3장 탈비행화 과정에 대한 현장연구=39,36,2
Ⅰ. 참여관찰=40,37,9
Ⅱ. 심층면접=48,45,11
Ⅲ. 논의=59,56,14
제4장 탈비행화의 가설적 과정과 개입 전략=73,70,3
Ⅰ. 탈비행화의 가설적 과정=75,72,7
Ⅱ. 탈비행화 촉진을 위한 일반적 태도=82,79,3
Ⅲ. 탈비행화 촉진을 위한 과정별 개입전략=84,81,7
Ⅳ. 논의=90,87,3
제5장 요약 및 제언=93,90,3
참고문헌=96,93,3
부록:비행청소년상담개입전략/오익수;박한샘=99,96,4
목차=103,100,2
제1부 들어가기=105,102,2
프로그램 소개=107,104,1
비행에 대한 생각 점검하기=108,105,5
제2부 탈비행화 과정의 이해와 개입방법=113,110,2
탈비행화 과정의 이해=115,112,1
탈비행화 과정을 촉진시키는 부모/교사의 태도=116,113,1
1. 있는 그대로 받아주기=116,113,1
2. 진심으로 믿어주기=117,114,1
3. 기다려 주기=118,115,1
4. 함께하기=119,116,1
5. 모범보이기=120,117,1
6. 한계 설정하기=121,118,1
탈비행화 과정에 따른 부모/교사의 개입전략=122,119,1
회피하는 과정=122,119,7
애먹이는 과정=129,126,15
전환기=144,141,7
마음트기=151,148,5
방향잡기=156,153,2
유혹 이겨내기=158,155,2
새로운 삶 다지기=160,157,3
제3부 정리하기=163,160,7
판권지=170,1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