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발간사/원장 이혜성=5,2,1
목차=6,3,2
표목차=8,5,2
그림목차=10,7,1
Ⅰ. 서론=11,8,1
1. 한국청소년문제의 현주소=11,8,8
2.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의 의의=19,16,3
3. 사업개요=22,19,11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초조사=33,30,1
1. 이론적 배경=33,30,12
2. 외국 사례=45,42,8
3. 청소년ㆍ학부모ㆍ교사ㆍ전문인 의견조사=53,50,51
4. 청소년관련기관 조사=104,101,9
Ⅲ. 청소년상담 자원봉사 운영체제=113,110,1
1. 자원봉사운영 및 관리지침=114,111,6
2. 자원봉사활동지침=120,117,19
Ⅳ. 시범사업=139,136,1
1. 지역선정 및 협의과정=139,136,1
2.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140,137,2
3. 자원봉사활동 경과보고=141,138,9
4. 활동평가=149,146,2
Ⅴ. 결론 및 제언=151,148,3
참고문헌=154,151,3
부록=157,154,2
1. 의견조사 설문지=159,156,17
판권지=176,173,1
(표1) 21세기 청소년 양육틀의 변화=14,11,1
(표2) 21세기 청소년상담 틀의 변화=17,14,1
(표3) 운영체제의 기본방향=24,21,1
(표4) 운영체제의 입력-성과 과정=27,24,1
(표5) 자원봉사체제의 운영과정=29,26,1
(표6) 인구사회학적 분포(청소년)=55,52,1
(표7) 청소년 문제의 심각정도에 대한 청소년들의 견해=56,53,1
(표8) 청소년들의 문제해결 방식=57,54,1
(표9) 청소년들의 문제해결 정도=59,56,1
(표10)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 해결방법=60,57,1
(표11)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에 대한 기대=62,59,1
(표12) 청소년 문제해결에 적합한 전문직=63,60,1
(표13)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의 활동내역=64,61,1
(표14) 청소년 상담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태도=65,62,1
(표15)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이 집이나 학교에 찾아가서 활동하는 것에 대한 견해=65,62,1
(표16)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정착 조건=66,63,1
(표17) 인구사회학적 자료(교사용)=67,64,1
(표18) 청소년 문제의 심각도=68,65,1
(표19)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방식=69,66,1
(표20)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정도=70,67,1
(표21)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 해결방법=71,68,1
(표22)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71,68,1
(표23)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에 적합한 전문직=72,69,1
(표24)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의 활동내용=73,70,1
(표25)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태도=74,71,1
(표26)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이 집이나 학교에 찾아가서 활동하는 것에 대한 견해=74,71,1
(표27)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 정착 조건=75,72,1
(표28) 인구사회학적 자료(학부모용)=76,73,1
(표29) 청소년 문제의 심각도=77,74,1
(표30)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방식=78,75,1
(표31) 청소년들의 문제해결 정도=79,76,1
(표32)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 해결방법=80,77,1
(표33)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에 대한 기대=81,78,1
(표34)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로서의 적합한 전문직=82,79,1
(표35)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의 활동내용=83,80,1
(표36)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태도=83,80,1
(표37)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이 집이나 학교에 찾아가서 활동하는 것에 대한 견해=84,81,1
(표38)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 정착 조건=85,82,1
(표39) 인구사회학적 자료(전문직용)=86,83,1
(표40) 참여한 봉사활동의 종류=89,86,1
(표41) 청소년 문제의 심각도=90,87,1
(표42)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90,87,1
(표43) 청소년 상담 자원봉사 활동 참여 희망도=91,88,1
(표44) 팀을 이루어 활동하기 위한 사전교육의 필요정도=92,89,1
(표45) 자원봉사활동 사전교육 내용=93,90,1
(표46) 청소년 상담 자원봉사활동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94,91,1
(표47) 자원봉사팀활동 소요시간=94,91,1
(표48) 팀활동에 대한 상담전문가 조언과 조정의 필요성=95,92,1
(표49) 적절한 조언 및 자문의 방법=96,93,1
(표50) 활동경비 지원의 필요성=96,93,1
(표51) 경비지원의 항목=97,94,1
(표52) 활동경비의 조달경로=97,94,1
(그림1) 성별에 따른 문제해결방식=57,54,1
(그림2) 학교별에 따른 문제해결방식=58,55,1
(그림3) 학교별 문제해결정도=59,56,1
(그림4) 성별에 따른 효과적 문제해결방법=61,58,1
(그림5) 월평균 수입별 청소년 문제 심각도 인식의 차이=77,74,1
(그림6) 학력에 따른 청소년 문제해결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79,76,1
(그림7) 학력에 따른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 효과성 기대에 대한 차이=81,78,1
(그림8) 성별에 따른 봉사활동 참여경험의 차이=87,84,1
(그림9) 지역에 따른 봉사활동 경험의 차이=88,85,1
(그림10) 직업에 따른 봉사활동 경험의 차이=88,85,1
(그림11) 지역에 따른 사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92,89,1
(그림12) 청소년 문제의 심각도 비교=98,95,1
(그림13) 청소년 문제 해결방식 비교=98,95,1
(그림14) 청소년 문제의 해결 정도 비교=99,96,1
(그림15)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 해결방법 비교=99,96,1
(그림16)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 효과에 대한 기대 비교=100,97,1
(그림17) 청소년상담 자원봉사 활동 내용 비교=100,97,1
(그림18)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태도 비교=101,98,1
(그림19)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견해 비교=101,98,1
(그림20) 청소년상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 정착 조건 응답 비교=102,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