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2,1,1
간행사/원장 이혜성=3,2,2
목차=5,4,2
제1장 서론=7,6,2
Ⅰ.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8,7,2
Ⅱ. 프로그램 개발 목적=9,8,3
Ⅲ. 프로그램 기대 효과=11,10,3
제2장 이론적 배경=14,13,1
Ⅰ. 청소년의 약물 남용에 영향을 주는 가족 특성=14,13,1
1. 부모의 약물 남용 행동=14,13,3
2. 가족원의 변화=16,15,2
3. 가족 내의 역기능적인 구조와 상호작용 양상=17,16,4
Ⅱ. 청소년의 약물 남용의 적응으로서 변화된 가족 특성=20,19,2
1. 상호의존=21,20,3
2. 조장하기=23,22,3
Ⅲ. 청소년의 약물 남용에 대한 부모의 대처 방안=25,24,2
1.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할 경우의 대처 방안=26,25,3
2. 자녀의 약물남용이 중독의 수준일 경우의 대처 방안=28,27,4
제3장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 지침=32,31,1
Ⅰ. 프로그램의 목표=32,31,1
Ⅱ.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시간=32,31,1
1. 프로그램 구성 내용=32,31,3
2. 프로그램 운영 시간=34,33,3
Ⅲ. 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 사항=36,35,1
1. 인원수=37,36,1
2. 참여자 선정의 고려 점=37,36,2
3. 집단 운영 방식=38,37,1
Ⅳ. 프로그램 운영 지도자의 준비사항=39,38,1
Ⅴ. 프로그램 진행 지침=40,39,128
제4장 프로그램의 실험운영=168,167,1
Ⅰ. 실험운영 실시현황=168,167,2
Ⅱ. 실험운영 진행=169,168,3
Ⅲ. 실험운영 평가 및 종합분석=171,170,1
1. 프로그램 평가방법=171,170,1
2. 프로그램 평가분석=171,170,4
3. 프로그램 실시 전체 평가=174,173,4
제5장 요약 및 제언=178,177,1
Ⅰ. 요약=178,177,1
Ⅱ.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178,177,2
참고문헌=180,179,3
부록: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부모 개입 프로그램/책임연구 김진희=183,182,4
차례=187,186,2
1부 들어가기=189,188,2
1. 프로그램 소개=191,190,1
2. 서로 나누기=192,191,1
3. 모임의 규칙=193,192,2
2부 약물에 대한 이해=195,194,2
1. 약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197,196,2
2. 약물에 대한 교육=199,198,4
3부 청소년과 약물에 대한 이해=203,202,2
1.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205,204,2
2. 청소년기의 특성=207,206,1
3. 청소년 약물 사용의 특성=208,207,1
4. 개인적 특성=209,208,1
5. 사회적 특성=210,209,1
6. 약물 청소년의 사고 유형=211,210,2
4부 약물 사용 정도의 진단=213,212,2
1. 약물 사용 여부 측정=215,214,1
2. 약물 의존 과정=216,215,1
3. 약물 회복 과정=217,216,2
5부 약물과 가족에 대한 이해=219,218,2
1. 가족 내 의사소통과 역동=221,220,1
2. 우리 가족의 감정세계=222,221,3
3. 가족 내 약물 청소년의 위치=225,224,2
4. 약물로 인한 자녀의 변화=227,226,1
5. 약물로 인한 부모의 변화=228,227,1
6. 중독과 함께 생활하기=229,228,4
6부 약물 중단과 재활을 돕기 위한 방법=233,232,2
1. 자녀와 분리하기=235,234,4
2.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239,238,1
3. 직면하기=240,239,7
4. 재통합하기=247,246,6
5. 재발 방지하기=253,252,4
7부 지속적인 지지체계 마련하기=257,256,2
1. 인간망 만들기=259,258,4
8부 정리하기=263,262,2
1. 프로그램 성과=265,264,2
2. 프로그램 평가=267,266,2
3. 약물 상담 및 치료 전문기관=269,268,2
판권지=271,270,1
(표1) 프로그램 구성 내용과 소요 시간=35,34,1
(표2) 각 회기의 운영 절차=36,35,1
(표3) 실험운영 실시 기간 및 대상=169,1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