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3,1,1
간행사/원장 이혜성=4,2,1
목차=5,3,1
표목차=6,4,1
제1장 서론=7,5,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7,5,2
Ⅱ. 연구내용 및 방법=8,6,3
제2장 이론적 배경=11,9,1
Ⅰ. 위기의 개념=11,9,2
Ⅱ. 위기의 유형 및 특성=12,10,3
Ⅲ. 청소년 위기의 이해=14,12,7
제3장 국내의 청소년 위기상담 현황=21,19,1
Ⅰ.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위기경험 실태=21,19,47
Ⅱ. 주요한 위기상담 기관=67,65,4
제4장 외국의 청소년 위기상담 현황=71,69,1
Ⅰ. 위기상담 관리체제=71,69,6
Ⅱ. 위기상담 관리 프로그램=77,75,4
Ⅲ. 주요한 위기상담 기관=81,79,6
제5장 청소년 위기상담체제 개발방향=87,85,1
Ⅰ. 기본방향=87,85,2
Ⅱ. 청소년 위기상담 관리 체제=88,86,3
Ⅲ. 청소년 위기상담 관리 프로그램=90,88,3
참고문헌=93,91,2
부록:'98청소년 위기상담 학술세미나 자료집=95,93,4
진행일정=99,97,2
목차=101,99,2
기조강연:21세기 청소년의 위기와 과제/송복(연세대 사회학과 교수)=103,101,16
주제발표Ⅰ:위기상담 관리체제 소개 및 제언/김용태(횃불트리니티 신학대학원 교수)=119,117,16
주제발표Ⅱ:청소년 위기와 상담개입 전략/김계현(서울대 교육학과 교수)=135,133,30
설문조사결과발표: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위기경험 실태/김택호(본원 선임상담원)=165,163,50
토론발표Ⅰ:청소년기의 특징과 위기/조긍호(서강대 교양학부 교수)=215,213,6
토론발표Ⅱ:청소년 위기와 상담개입 전략/이소우(서울대 간호학과 교수)=221,219,10
토론발표Ⅲ:청소년 위기상담 체제와 정립과 과제/이동원(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231,229,2
부록Ⅰ:청소년 위기상담 실태조사 결과분석표=233,231,54
부록Ⅱ:청소년 위기상담 설문지=287,285,25
판권지=312,310,1
(표1) 영역별 조사내용=22,20,1
(표2) 성별, 지역별, 학교별, 분석대상자 분포=24,22,1
(표3-1) 청소년이 위기감을 느끼는 이유=28,26,1
(표3-2) 학부모가 위기감을 느끼는 이유=29,27,1
(표3-3) 교사가 위기감을 느끼는 이유=29,27,1
(표5-1) 청소년의 주요 요인별 위기상황=40,38,1
(표5-2) 학부모의 주요 위기상황 영역=41,39,1
(표5-3) 교사의 주요 위기상황 영역=42,40,1
(표6-1) 청소년이 자주 경험하는 위기상황 20개=43,41,1
(표6-2) 학부모가 자주 경험하는 위기상황 20개=45,43,1
(표6-3) 교사가 자주 경험하는 위기상황 20개=46,44,1
(표7-1) 청소년이 위기감을 강하게 느끼는 위기상황 20개=48,46,1
(표7-2) 학부모가 위기감을 강하게 느끼는 위기상황 20개=50,48,1
(표7-3) 교사가 위기감을 강하게 느끼는 위기상황 20개=52,50,1
(표8-1) 청소년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위기상황 20개=54,52,1
(표8-2) 학부모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위기상황 20개=56,54,1
(표8-3) 교사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위기상황 20개=58,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