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프로그램의 목차=2,2,3
제1부 프로그램 개요=5,5,2
1. 프로그램의 목표=7,7,1
2. 프로그램의 내용=8,8,1
3. 대인관계문제의 정의=9,9,1
4. 대인관계문제의 요소=10,10,3
5. 대인관계문제상황=13,13,2
제2부 프로그램 실제=15,15,2
Ⅰ. 또래관계 다루기=17,17,1
1. 또래와 관계 트기=17,17,1
1.1. 낯선 또래와 적극적으로 관계 트기=18,18,8
1.2. 같은 또래의 상대친구에게 먼저 말걸기/반응하기=26,26,4
1.3. 진행중인 놀이나 대화에 끼어들기=30,30,3
1.4. 우리반에서 내 대인관계 지도그리기=33,33,4
2. 긍정적, 생산적인 또래 관계의 유지 및 향상하기:진정한 친구 만들기=37,37,1
2.1. 친구에게 힘 되어주기=38,38,9
2.2. 친구로부터 힘얻기=47,47,9
2.3. 친구 칭찬하고 축하하기=56,56,7
2.4. 친구 위로하기=63,63,8
2.5. 친구관계에서 믿음지키기=71,71,8
2.6. 친구에게 충고주기=79,79,9
2.7. 친구로부터 충고듣기=88,88,6
2.8. 자신의 장점 말하기=94,94,5
2.9. 친구에게 단점이나 고민말하기=99,99,6
2.10. 친구의 단점이나 고민 수용하기=105,105,5
2.11. 친구관계에서 부정적 감정 처리=110,110,7
2.12. 친구들의 허물없음에 대처하기=117,117,5
2.13. 친구와의 갈등 상황에서 타협하기=122,122,7
2.14. 친구관계에 대한 비합리적 생각 vs 합리적 생각=129,129,1
3. 부정적, 파괴적 또래관계 다루기=130,130,1
3.1. 불합리한 요구 거절하기=131,131,7
3.2. 또래들의 압력에 대처하기=138,138,7
3.3. 또래의 장난스러운 괴롭힘에 대처하기=145,145,6
3.4. 또래들의 따돌림에 대처하기=151,151,6
3.5. 또래들의 폭력에 대처하기=157,157,5
Ⅱ. 부모님과의 관계 다루기=162,162,1
1. 긍정적, 생산적 자녀-부모님과 관계 유지하기 및 향상시키기=162,162,1
1.1. 인사잘하기=163,163,5
1.2. 하루생활 나누기=168,168,4
1.3. 감사 표현하기=172,172,4
1.4. 힘되어 드리기=176,176,4
1.5. 꾸중이나 훈계를 받아들이기=180,180,5
1.6. 가사 돕기=185,185,4
1.7. 허락받고 행동하기=189,189,4
1.8. 부정적인 감정 조절하기=193,193,4
1.9. 갈등상황에서 타협하기=197,197,7
1.10.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 vs 비합리적인 생각=204,204,1
2. 부정적, 파괴적 자녀-부모 관계 다루기=205,205,1
2.1. 사생활 침해에 대처하기=206,206,4
2.2. 수용할 수 없는 벌이나 명령에 대처하기=210,210,5
2.3. 불합리한 압력에 대처하기=215,215,4
2.4. 비교 발언에 대처하기=219,219,4
Ⅲ. 선생님과의 관계 다루기=223,223,1
1. 긍정적, 생산적 학생-선생님 관계 유지하기 및 향상하기=223,223,1
1.1. 선생님께 감사표현하기=224,224,4
1.2. 선생님께 도움 요청하기=228,228,4
1.3. 선생님의 꾸중, 훈계 수용하기=232,232,4
1.4. 갈등상황에서 감정조절하기=236,236,4
1.5. 갈등상황에서 타협하기=240,240,5
1.6.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합리적인 생각 vs 비합리적인 생각=245,245,1
2. 부정적, 파괴적 학생-선생님 관계 다루기=246,246,1
2.1. 불합리한 압력에 대처하기=247,247,4
2.2. 불공정한 대우에 대처하기=251,251,5
판권지=256,2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