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전체목차=0,5,1
목차=i,6,4
표목차=v,10,1
그림목차=vi,11,1
제I편 국가 ITS아키텍쳐 구상=1,12,1
요약=2,13,27
제1장 서론=29,40,3
1.1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31,42,2
1.2 과업의 목적=32,43,1
1.3 과업의 범위=32,43,3
제2장 ITS 아키텍쳐의 개념=35,46,3
2.1 ITS아키텍쳐의 정의=37,48,1
2.1.1 도로교통인프라와 정보=37,48,2
2.1.2 ITS아키텍쳐의 정의=38,49,4
2.2 아키텍쳐의 필요성=41,52,3
2.3 기대효과=44,55,2
2.4 선진국 동향=45,56,8
제3장 국가 ITS 아키텍쳐 구상을 위한 접근방법=53,64,3
3.1 한국형 ITS 아키텍쳐 구상방향=55,66,1
3.1.1 기본방향=55,66,2
3.1.2 ITS 아키텍쳐 구상원칙=56,67,2
3.2 한국형 ITS 아키텍쳐 모형개요=57,68,1
3.2.1 국가 ITS 아키텍쳐의 위계와 수준별 아키텍쳐 모형개요=57,68,3
3.2.2 수준별 아키텍쳐 모형개요=60,71,2
3.3 한국형 ITS 아키텍쳐 구상 개념=62,73,2
3.4 제3수준 아키텍쳐 구상=64,75,1
3.4.1 제3수준 「서브시스템」 분해=64,75,2
3.4.2 제3수준 아키텍쳐 연계체계 정립=65,76,4
3.5 제 4수준 물리아키텍쳐 구상=68,79,1
3.5.1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 개념 및 구상원칙=68,79,2
3.5.2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의 구성요소 및 구축단위 정의=70,81,2
3.5.3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 정의=71,82,8
3.6 구성요소간 통신체계(AID)=79,90,1
3.6.1 구성요소간 통신체계의 개념=79,90,1
3.6.2 구성요소간 통신방식=80,91,3
제4장 제 3수준 ITS 아키텍쳐=83,94,3
4.1 서브시스템 분해=85,96,1
4.1.1 서브시스템 분해 특성=85,96,6
4.1.2 분야별/시스템별 서브시스템 정의=91,102,74
4.2 제3수준 아키텍쳐 연계체계 정립=165,176,1
4.2.1 서브시스템간 정보흐름연계 정의=165,176,14
4.2.2 서브시스템간 상호결합관계=179,190,2
4.3 서브시스템별 관련주체의 역할설정=181,192,1
4.3.1 역할설정 방식=181,192,2
4.3.2 협조기관의 공통역할=182,193,2
4.3.3 서브시스템별 관련 주체별 역할설정=183,194,25
4.4 서비스 구현단위(서브시스템) 특성분석=208,219,1
4.4.1 서비스구현단위 서브시스템과 ITS 추진목표와의 관계=208,219,2
4.4.2 서브시스템과 사용자서비스의 관계=210,221,4
4.4.3 법ㆍ제도적 파급효과(Institutional Impact)=214,225,4
4.4.4 서브시스템별 기술요구사항=218,229,3
4.5 서브시스템 구현 우선순위 선정=221,232,1
4.5.1 평가항목 및 우선순위 등급 선정방법=221,232,6
4.5.2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및 우선순위 선정 결과=227,238,2
제5장 제4수준 아키텍쳐=229,240,3
5.1 제4수준 물리 아키텍쳐 구성요소 정의=231,242,2
5.1.1 센터형 구성요소=232,243,2
5.1.2 도로장치형 구성요소=234,245,2
5.1.3 차량장치형 구성요소=235,246,1
5.1.4 여행자장치형 구성요소=235,246,2
5.2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 정의=236,247,1
5.2.1 서브시스템별 물리아키텍쳐=236,247,3
5.2.2 서브시스템별 물리아키텍쳐 설명=238,249,17
5.2.3 물리아키텍쳐상의 서브시스템간 연계체계=255,266,7
5.2.4 물리아키텍쳐 구성요소의 서브시스템간 「공유」=262,273,2
5.3 도로유형별(교통시설별) ITS의 물리적 구성체계=263,274,1
5.3.1 도로유형별 ITS 인프라 시설 구성=263,274,2
5.3.2 국가 ITS 아키텍쳐 물리적 시설 구성도=264,275,5
5.4 구성요소간 통신 연계체계 정의=269,280,2
제6장 국가 ITS 아키텍쳐의 구현=271,282,3
6.1 통합적 ITS 구축을 위한 아키텍쳐 구현 방안=273,284,1
6.1.1 국가 ITS아키텍쳐의 위상 정립=273,284,1
6.1.2 사업지원 예산의 확보=273,284,2
6.1.3 지속적인 홍보 및 의견수렴=274,285,1
6.1.4 사업추진시 지원=275,286,1
6.1.5 국가 ITS 아키텍쳐 운영관리 주체의 설정=275,286,1
6.2 ITS 아키텍쳐 활용절차=276,287,1
6.2.1 계획단계=277,288,2
6.2.2 사업단계=279,290,1
6.3 활용사례=279,290,2
6.3.1 계획단계=280,291,4
6.3.2 사업단계=284,295,3
6.4 아키텍쳐에 따른 주체/기관별 ITS 사업 추진=287,298,1
6.4.1 「추진」기관별 관련 서브시스템 분류=287,298,2
6.4.2 기관별 사업추진 방향=289,300,2
제7장 국가 ITS아키텍쳐 확립을 위한 협의조정=291,302,3
7.1 실무조정위원회 구성ㆍ운영=293,304,1
7.1.1 구성의 목적=293,304,1
7.1.2 구성 및 운영방식=293,304,2
7.1.3 협의ㆍ조정 내용=294,305,1
7.2 실무조정회의 결과=295,306,13
7.3 협의조정 결과 종합=308,319,1
7.3.1 주요 토의결과 종합=308,319,2
7.3.2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토의=310,321,13
7.4 연구협의회(자문회의) 운영=323,334,1
7.4.1 제 1차 연구협의회 결과=323,334,3
7.4.2 제 2차 연구협의회 결과=325,336,6
제8장 향후 추진과제=331,342,3
8.1 국가 ITS 아키텍쳐의 확정 및 위상 정립=333,344,1
8.2 홍보 및 교육=333,344,2
8.3 아키텍쳐 부합여부 검증=334,345,1
8.4 아키텍쳐의 지속적 운영관리=334,345,1
8.5 CVO, AVHS 분야 및 APTS 분야의 IBIS 부분 추가 구상=334,345,2
8.6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국가기본계획의 수정보완=335,346,2
부록=337,348,3
1. 국가 ITS아키텍쳐 소개 자료=339,350,30
2. 아키텍쳐 관련 질문 및 답변=369,380,4
3. 「국가 ITS 아키텍쳐 및 기술표준화」에 관한 세미나=373,384,3
제II편 한국형 ITS 아키텍쳐=0,387,1
목차=i,388,3
제2수준 아키텍쳐=1,391,2
제2수준 아키텍쳐 통합 정보흐름연계도(AFD)=3,393,2
제3수준 아키텍쳐=5,395,2
I. 제3수준 서브시스템 분해정의=7,397,1
1. 서브시스템 분해결과=7,397,2
2. 제3수준 통합정보흐름연계도(AFD)=9,399,2
II. 시스템별 제3수준 아키텍쳐=11,401,1
1. 첨단교통관리(ATMS)분야=11,401,1
1.1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MS)=11,401,3
1.2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14,404,2
1.3 국도교통관리시스템(RTMS)=16,406,2
1.4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18,408,1
1.5 자동교통단속시스템(ATES)=19,409,2
1.6 중차량관리시스템(HVMS)=21,411,1
2. 첨단교통정보(ATIS)분야=22,412,1
2.1 권역별 교통정보시스템(TRIS)=22,412,2
2.2 부가교통정보시스템(VTIS)=24,414,2
3. 첨단대중교통(APTS)분야=26,416,1
3.1 시내버스정보시스템(CBIS)=26,416,2
3.2 고속버스정보시스템(EBIS)=28,418,3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31,421,2
I. 4수준 물리아키텍쳐 통합정보흐름연계도(AFD)=33,423,2
II. 시스템별 제4수준 정의표 및 정보흐름연계도(AFD)=35,425,1
1. 첨단교통관리분야(ATMS)=35,425,1
1.1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MS)=35,425,18
1.2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53,443,6
1.3 국도교통관리시스템(RTMS)=59,449,10
1.4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69,459,2
1.5 자동교통단속시스템(ATES)=71,461,6
1.6 중차량관리시스템(HVMS)=77,467,2
2. 첨단교통정보분야(ATIS)=79,469,1
2.1 권역별 교통정보시스템(TRIS)=79,469,4
2.2 부가교통정보시스템(VTIS)=83,473,6
3. 첨단대중교통분야(APTS)=89,479,1
3.1 시내버스정보시스템(CBIS)=89,479,8
3.2 고속버스정보시스템(EBIS)=97,487,6
III. 기능적 요구사항(Functional Specification)=103,493,1
1.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MS)=103,493,10
2.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113,503,4
3. 국도교통관리시스템(RTMS)=117,507,4
4.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121,511,2
5. 자동교통단속시스템(ATES)=123,513,2
6. 중차량관리시스템(HVMS)=125,515,1
7. 권역별교통정보시스템(TRIS)=126,516,2
8. 부가교통정보시스템(VTIS)=128,518,3
9. 시내버스정보시스템(CBIS)=131,521,3
10. 고속버스정보시스템(EBIS)=134,524,3
IV. 정보흐름 정의표=137,527,1
1. 첨단교통관리분야 (ATMS)=138,528,1
1.1 도시교통관리시스템 (UTMS)=138,528,36
1.2 고속도로관리시스템 (FTMS)=174,564,19
1.3 국도교통관리시스템(RTMS)=193,583,20
1.4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213,603,8
1.5 자동교통단속시스템(ATES)=221,611,8
1.6 중차량관리시스템(HMVS)=229,619,8
2. 첨단교통정보분야 (ATIS)=237,627,1
2.1 권역별교통정보시스템 (TRIS)=237,627,18
2.2 부가교통정보시스템(VTIS)=255,645,25
3. 첨단대중교통분야 (APTS)=280,670,1
3.1 시내버스정보시스템 (CBIS)=280,670,20
3.2 고속버스정보시스템 (EBIS)=300,690,19
V. 아키텍쳐 통신 연계도(AID)=319,709,1
(표3-1) 아키텍쳐 모형개요=61,72,1
(표3-2) 1, 2 수준 아키텍쳐 분해결과=62,73,1
(표3-3) 제4수준 아키텍쳐 정의 양식=72,83,1
(표3-4) 4수준 아키텍쳐 기능적요구사항 정의 양식=77,88,1
(표4-1) 교통관리분야 도로유형별 서브시스템 구분=87,98,1
(표4-2)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MS)의 서브시스템=91,102,2
(표4-3)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의 서브시스템=107,118,1
(표4-4) 국도교통관리시스템(RTMS)의 서브시스템=113,124,1
(표4-5)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의 서브시스템=121,132,1
(표4-6) 자동교통단속시스템(ATES)의 서브시스템=123,134,1
(표4-7) 중차량관리시스템(HVMS)의 서브시스템=127,138,1
(표4-8) 권역별 교통정보시스템(TRIS)의 서브시스템=130,141,1
(표4-9) 부가정보시스템(VTIS)의 서브시스템=136,147,1
(표4-10) 부가정보시스템(VTIS)의 제공서비스=136,147,1
(표4-11) 시내버스정보시스템(CBIS)의 서브시스템=144,155,1
(표4-12) 시내버스정보시스템(CBIS)의 제공서비스=145,156,1
(표4-13) 고속버스정보시스템(EBIS)의 제공서비스=158,169,1
(표4-14) 고속버스정보시스템(EBIS)의 제공서비스=158,169,1
(표4-15) ITS 추진목표와 서브시스템 관계표=209,220,1
(표4-16) 제공서비스와 서브시스템과의 관계=213,224,1
(표4-17) 서브시스템과 법ㆍ제도ㆍ간의 관계=217,228,1
(표4-18) 서브시스템 구현기술=218,229,1
(표4-19) 서브시스템과 구현기술의 관계=220,231,1
(표4-20) 서브시스템별 기존 유사시스템 추진현황=222,233,1
(표4-21) 우선순위 등급선정 방법=226,237,1
(표4-22) 서브시스템 우선순위 등급선정 결과=227,238,1
(표4-23) 우선순위 등급별 서브시스템=228,239,1
(표5-1) 물리적 아키텍쳐 구성요소 정의=231,242,2
(표6-1)「추진」기관별 서브시스템 분류=288,299,1
(표7-1)「평가원칙」항목에 따른 대안별 비교평가=317,328,1
(표7-2) TRIS사업 참여가능 기관=319,330,1
(표7-3) VTIS서브시스템 제공정보=321,332,1
(표7-4) CLIS, AHS, IBIS와의 교환정부 내용=322,333,1
(그림2-1) ITS아키텍쳐의 개념=39,50,1
(그림2-2) 아키텍쳐의 구성=40,51,1
(그림2-3) 국가 ITS구축사업에서의 아키텍쳐 역할=43,54,1
(그림2-4) 일본 ITS아키텍쳐의 사용자 서비스=52,63,1
(그림3-1) ITS아키텍쳐 위계모형=59,70,1
(그림3-2) ITS아키텍쳐 분해의 개념=63,74,1
(그림3-3) 3수준의 서브시스템간 정보 흐름도(AFD)=66,77,1
(그림3-4) 서브시스템간 결합관계=68,79,1
(그림3-5) 물리아키텍쳐의 개념=69,80,1
(그림3-6) 유형별 물리아키텍쳐 구성요소=71,82,1
(그림3-7) 제4수준 아키텍쳐 구성요소간 정보흐름도(AFD)=73,84,1
(그림3-8) 서브시스템 연계체계 표현방식=74,85,1
(그림3-9) 제4수준 물리아키텍쳐 구성요소간 연계도=79,90,1
(그림3-10) 승용차량장치 구성요소의 통신방식사용 예=81,92,1
(그림4-1) 서브시스템 분해결과=90,101,1
(그림4-2) 3수준 아키텍쳐 정보흐름연계도=168,179,1
(그림4-3) 서브시스템간 결합관계=180,191,1
(그림5-1) 서브시스템별 센터형 구성요소=233,244,1
(그림5-2) 도로유형별 ITS 인프라 시설 구성=265,276,1
(그림5-3) 국가 ITS 아키텍쳐 물리적 시설 구성도=267,278,1
(그림6-1) 국가 ITS 아키텍쳐 활용절차=276,287,1
(그림5-2) 도로유형별 ITS 인프라 시설 구성도=265,276,1
제3수준 통합정보흐름연계도(AFD)=9,399,1
4수준 물리아키텍쳐 통합정보흐름연계도(AFD)=33,423,1
아키텍쳐 통신 연계도(AID)=319,7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