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서문=5,3,2
초록=7,5,4
목차=11,9,4
표목차=15,13,2
부록목차=17,15,2
제1장 서론=19,17,1
1. 문제의 제기=19,17,3
2. 연구의 목적=22,20,1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22,20,3
제2장 대도시권의 형성과 확대=25,23,1
1. 대도시권의 개념=25,23,2
2. 대도시권 확대의 배경=26,24,2
3. 광역화의 추세=28,26,3
제3장 대도시권 확대에 따르는 문제점=31,29,1
1. 도시문제의 광역화=31,29,1
1) 광역교통문제=31,29,3
2) 생활환경 오염문제=33,31,5
2. 광역도시서비스 최적 공급의 어려움=37,35,1
1) 규모경제의 문제=37,35,2
2) 외부효과의 문제=38,36,2
3) 수혜의 형평성 문제=39,37,3
3. 대도시권내 갈등의 첨예화=42,40,3
제4장 대도시권 관리의 현황과 특징=45,43,1
1. 대도시권 관리의 현황=45,43,1
1) 광역행정=45,43,8
2) 중앙정부에 의한 계획과 조정=53,51,7
3) 관주도의 광역도시서비스 공급체계=59,57,2
4) 광역도시서비스 생산비용의 분담구조=60,58,2
2. 현행 대도시권 관리의 문제점=62,60,1
1) 행정적 수단에 의한 중앙통제식 관리=62,60,1
2) 시장원칙의 미흡한 도입=63,61,1
3) 제한된 시민참여=63,61,2
제5장 대도시권의 효율적 관리방안=65,63,1
1. 대도시권 관리와 관치(Governance)=65,63,1
1) 새로운 대도시권 관리모델의 필요성=65,63,2
2) 관치의 개념=66,64,3
3) 관치의 원칙=68,66,2
4) 대도시권 관리에 있어서 관치의 시사점=69,67,2
2. 대도시권 관리의 기본방향=70,68,1
1) 분권화:정부간 조정과 협력관계의 강화=70,68,2
2) 시장화:경제적 수단의 광범위한 도입=71,69,2
3) 민주화:시민참여의 활성화=72,70,1
3. 대도시권의 효율적 관리방안=73,71,1
1) 중앙정부의 수직적 관리 및 조정기능의 강화=73,71,7
2) 지방자치단체간 수평적 협력관계의 구축=79,77,6
3) 기존 특별자치단체 제도의 활성화=84,82,5
4) 새로운 광역행정 제도의 도입=88,86,7
5) 시장원칙에 의한 대도시권 관리=95,93,4
6) 민간부문의 역할 증대=98,96,9
7) 시민참여 활성화=106,104,7
제6장 사례연구:서울대도시권 광역도시서비스 공급=113,111,1
1. 광역도시서비스 분석의 틀=113,111,1
1) 광역도시서비스의 개념=113,111,2
2) 광역도시서비스의 유형구분 및 사례선정=114,112,7
3) 광역도시서비스의 최적 공급에 관한 평가기준=120,118,5
2. 상수공급=124,122,1
1) 공급체계=124,122,4
2) 현황 및 문제점=127,125,3
3) 맑은 물 공급을 위한 토지이용 규제=129,127,3
4) 능률성=131,129,4
5) 형평성=134,132,5
6) 종합고찰=138,136,2
3. 하수처리=139,137,1
1) 처리체계=139,137,2
2) 현황 및 문제점=141,139,1
3) 능률성=141,139,4
4) 형평성=145,143,2
5) 종합고찰=146,144,2
4. 종합운동장=147,145,1
1) 건설 및 관리체계=147,145,2
2) 안양시 종합운동장 사례=148,146,2
3) 종합고찰=149,147,2
5. 서울 대도시권 광역도시서비스의 최적 공급을 위한 제안=151,149,1
1) 상수공급=151,149,2
2) 하수처리=152,150,2
3) 종합운동장=153,151,2
제7장 결론=155,153,4
참고문헌=159,157,8
부록=167,165,1
(부록1) 대도시권 설정기준의 비교=168,166,1
(부록2) 서울대도시권의 확장(1980-1995)=169,167,1
(부록3) 서울대도시권의 토지이용변화(1980-1995)=170,168,1
(부록4) 광역공공서비스의 생산 및 공급관련 의사결정과정=171,169,1
(부록5) 서울대도시권내 광역도시시설의 분포(1997)=172,170,2
(부록6) 서울대도시권 시ㆍ군별 하수처리 현황(1996년)=174,172,1
(부록7) 운동장 설치기준=175,173,1
(부록8) 안양 종합운동장 현황=175,173,1
(부록9) 안양 종합운동장내 기타 시설물 사용료=175,173,1
(부록10) 안양 수영장 및 정구장 사용료 및 이용현황=176,174,1
(부록11) 외국 대도시권의 관리 사례=177,175,8
ABSTRACT=185,183,3
판권지=188,186,1
(표2-1) 서울시 전출입인구의 지역별 비중(1995)=28,26,1
(표3-1) 서울의 차적별 교통량(1996년)=32,30,1
(표3-2) 서울대도시권의 자동차 등록현황 변화(1990-1996)=33,31,1
(표3-3) 서울대도시권의 대기오염 추이(1990-1996)=34,32,1
(표3-4) 한강수계 오염(BOD기준) 추이(1991-1997)=35,33,1
(표3-5) 서울대도시권의 생활계 폐기물 발생추이 및 처리 현황(1996)=36,34,1
(표3-6) 광역도시서비스 수혜의 지역간 격차=41,39,1
(표4-1) 수도권 행정협의회의 개최결과=50,48,1
(표4-2)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가의 지원규모=56,54,1
(표4-3)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의 운영성과=58,56,1
(표4-4) 상하수도 요금 현실화율 및 폐기물관리 재정자립도=60,58,1
(표5-1) 기초지자체 참여를 위한 중앙차원 위원회의 구성에 대한 규정과 개선방향=75,73,1
(표5-2) 분쟁조정에 관한 규정과 개선방향=77,75,1
(표5-3) 광역도시서비스의 통합공급을 위한 지방재정조정제도의 개선방향=78,76,1
(표5-4) 행정협의회 및 수도권행정협의회 제도의 개선방향=82,80,1
(표5-5) 지방자치단체조합 및 수도권매립지 운영관리조합 제도의 개선방향=88,86,1
(표5-6) 광역행정 제도의 상호비교=94,92,1
(표5-7) 대도시권 관리에서 시장원칙 도입의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96,94,1
(표5-8) 민간부문의 대도시권 관리에서의 역할 증대를 위한 법제도의 개선방향=106,104,1
(표5-9)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의 개선방향=112,110,1
(표6-1) 입지개소에 따른 도시시설의 광역도=115,113,1
(표6-2) 선행연구에서의 광역도시서비스 유형구분=117,115,1
(표6-3) 광역도시서비스의 유형구분=118,116,1
(표6-4) 분석대상 광역도시서비스 및 시설=120,118,1
(표6-5) 광역도시서비스 공급의 최적성 분석을 위한 지표=124,122,1
(표6-6) 상수공급의 과정 및 관련 시설=125,123,1
(표6-7) 일반수도 공급체계 및 재정조달=126,124,1
(표6-8) 서울대도시권 상수공급현황(1996년)=128,126,1
(표6-9) 팔당특별대책지역내 오염원 증가현황=131,129,1
(표6-10) 서울대도시권 지자체별 상수공급체계=132,130,1
(표6-11) 공급체계별 서울대도시권 상수공급 현황(1996년)=133,131,1
(표6-12) 상수공급 체계별 생산단가와 요금수준(1994년)=133,131,1
(표6-13) 팔당상수원 보호를 위한 비용의 분담구조(1997년)=137,135,1
(표6-14) 하수처리체계=140,138,1
(표6-15) 하수도사업 재원조달방법=140,138,1
(표6-16) 서울대도시권 하수처리 현황(1996년)=141,139,1
(표6-17) 1일 처리규모별 하수종말처리장 운영비 현황(1996년)=142,140,1
(표6-18) 1일 처리규모별 하수종말처리장 운영 현황(1996년)=144,142,1
(표6-19) 대규모 및 소규모 하수처리장의 장단점 비교=144,142,1
(표6-20) 안양 종합운동장 사용료(1998년)=149,147,1
(표6-21) 안양 종합운동장 이용실적(1997년)=149,147,1
(표6-22) 서울대도시권 광역도시서비스 공급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151,1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