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연구진=2,2,1
서문=3,3,2
초록=5,5,4
목차=9,9,2
표목차=11,11,1
그림목차=12,12,1
제1장 서론=13,13,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3,13,2
2. 연구의 목적과 주요내용=14,14,3
제2장 동북아 신질서와 한반도=17,17,1
1. 동북아 정치경제의 현황과 전망=17,17,9
2. 동북아의 다층적 지역협력의 전망과 개념적 틀=26,26,5
3. 동북아에서 한반도의 역할=30,30,5
제3장 동아시아 지역구조와 한반도의 장래=35,35,1
1. 동아시아 지역구조 변동추세와 전망=35,35,9
2. 동아시아 도시위계와 주요 성장견인지역=43,43,1
1) 도시위계=43,43,10
2) 주요 성장견인지역=53,53,5
3. 동아시아 성장견인지역의 연계화 전망=57,57,6
4. 동아시아 지역구조와 한반도의 장래=62,62,7
제4장 한반도 구조개편의 기본구상=69,69,1
1. 한반도 국토통합의 기본구상과 전략=69,69,7
2. 한반도 공간구조 개편의 방향=75,75,1
1) 기본방향=75,75,4
2) 공간구조의 현황과 개편방향=78,78,10
3) 성장축의 재구성=88,88,5
제5장 경쟁과 협력시대의 국토개편을 위한 중점 추진전략=93,93,1
1. 동북아 교류거점 구축을 위한 전략=93,93,5
2. 주요 성장견인지역의 재정비 전략=98,98,3
3. 세계적 비지네스 거점을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100,100,3
제6장 결론=103,103,8
참고문헌=111,111,8
부록=119,119,2
부록1. 「21세기를 향한 한반도 구조개편 전략」프로그램=121,121,1
부록2. 도시 네트워크에 관한 정리=122,122,4
부록3. 관련자료=126,126,3
ABSTRACT=129,129,5
판권지=134,134,1
(표2-1) 동아시아 국가의 역내 무역의존도 추이(수출국 통계기준)=19,19,1
(표2-2) 동북아 국가간 교역강도 변화(1980-1995)=20,20,1
(표2-3) 동북아 지역의 역내 무역현황=21,21,1
(표2-4) 동북아 국가의 수출상품 구성(1996)=23,23,1
(표2-5) 동북아 국가의 역내 직접투자현황(1995)=24,24,1
(표2-6) 동아시아 국가의 주요 경제지표=31,31,1
(표3-1) 동아시아 도시위계=45,45,1
(표3-2)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한 동아시아 도시위계=46,46,1
(표3-3) 인천공항과 동아시아 경쟁공항의 처리능력 비교=50,50,1
(표3-4) 동아시아 성장견인지역=54,54,1
(표4-1) 한반도 국토통합의 단계별 전략=75,75,1
(표4-2) 한국의 계층별 도시군=81,81,1
(표4-2) 남북한 도시규모 분포=83,83,1
(표5-1) 동북아 국가간 항공여객 현황 및 수요예측=94,94,1
(그림2-1) 한반도를 중심으로 본 다층적 협력구도=28,28,1
(그림3-1) 일본 태평양 연안벨트 및 기타 국토축=40,40,1
(그림3-2) 중국 국토개발축, 3대 경제지구 및 9대 도시권=41,41,1
(그림3-3) 동아시아 주요 공항의 위계(여객기준)=49,49,1
(그림3-4) 동아시아 항만의 위계=51,51,1
(그림3-5) 동아시아 항만의 허브/피더 네트워크(1996)=52,52,1
(그림3-6) 동아시아 지역의 성장견인지역과 지역간 연계=61,61,1
(그림3-7) 동북아 협력권=64,64,1
(그림3-8) 한반도의 1차 협력권=68,68,1
(그림4-1) 동북아 교통축=72,72,1
(그림4-2) 경제축과 생태축의 조화=77,77,1
(그림4-3) 인구 25만 이상 도시와 한반도 종합철도 및 도로망도=80,80,1
(그림4-4) 통근통학 및 버스운행횟수에 근거한 남한의 도시권=86,86,1
(그림4-5) 9대 도시권 및 하위 도시권의 권역별 개발방향=87,87,1
(그림4-6) 동북아 인구분포와 한반도 주요축=89,89,1
(그림4-7) 환황해권의 주요 교통축과 한중 운송연계=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