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발 검토·협의진=0,2,1
머리말=ⅰ,3,1
연구요약=ⅱ,4,4
차례=ⅵ,8,2
표차례=ⅷ,10,1
그림차례=ⅸ,11,1
I. 연구의 취지=1,1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2,3
2. 연구의 내용=4,15,2
3. 연구의 방법과 절차=5,16,4
II. 수학과 평가의 방향=9,20,1
1. 수학과 평가의 특징=9,20,5
2. 수학과 평가 원리=13,24,8
3. 수학과 평가의 절차=20,31,4
III.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개발=24,35,4
1. 성취기준=28,39,53
2. 평가기준=81,92,26
3. 등급화 방안=107,118,8
IV. 수학과 평가 예시 문항과 도구=115,126,1
1. 예시 문항과 도구 개발의 방향 및 지침=115,126,10
2. 인지적 영역의 평가 문항 및 도구 예시=125,136,133
3. 프로젝트 및 도구 예시=258,269,33
V. 공통수학 평가 기준 활용 방안=291,302,1
1. 공통수학 평가 기준 활용의 전제 조건=291,302,2
2.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활용=293,304,3
3. 수학 교육 평가에서의 활용=295,306,2
4. 기타=297,308,1
VI. 요약 및 제언=298,309,5
참고문헌=303,314,1
ABSTRACT=304,315,2
판권지=306,317,1
(표I-1) ‘98년도 연구 내용 및 절차=8,19,1
(표III-1) 교육과정 상의 「공통수학」대수 영역의 내용 체계=32,43,1
(표III-2) 교육과정 상의 「공통수학」해석, 기하 영역의 내용 체계=33,44,1
(표III-3) 정의적 영역에서의 평가기준(대수)=88,99,1
(표III-4) 정의적 영역에서의 평가기준(해석)=89,100,1
(표III-5) 정의적 영역에서의 평가기준(기하)=90,101,1
(표III-6) 상·중·하 수준 판별 원칙=109,120,1
(표IV-1) 총체적 점수화 방법의 채점기준의 예=117,128,1
(표IV-2) 분석적 점수화 방법을 이용한 서술형 문항의 채점기준=121,132,1
(표IV-3) 분석적, 총체적 점수화 방법을 이용한 프로젝트의 채점기준=122,133,1
(그림II-1) 평가 활동 모형=11,22,1
(그림II-2) 수학과 평가 절차=21,32,1
(그림III-1) 준거지향평가 기준의 개발 절차=25,36,1
(그림III-2) 성취기준 개발 절차=28,39,1
(그림III-3) 평가기준 개발 절차=81,92,1
(그림III-4)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의 관련성=86,97,1
(그림III-5) 등급화 절차=107,118,1
(그림III-6) 프로화일의 예=114,125,1
(그림IV-1) 분석적 점수화 방법의 채점 기준 설정 절차=118,1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