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제목차례=i,5,2
표차례=iii,7,4
그림차례=vii,11,1
I. 서론=1,12,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2,2
2. 연구범위 및 방법=2,13,1
II. 한강상수원 개선을 위한 과제의 도출=3,14,1
1. 한강수계 상수원 지역의 일반 현황=3,14,1
1.1. 자연 환경=3,14,2
1.2. 인문사회 환경=4,15,2
2. 오염물질 발생 및 처리 현황=5,16,1
2.1. 오염물질 발생 현황=5,16,1
2.2. 오염물질 처리 현황=6,17,2
3. 수질오염 현황=7,18,1
3.1. 상하류간 수질 변화=7,18,2
3.2. 수질환경기준 달성현황 및 종합평가=8,19,3
4. 상수원 및 용수 현황=11,22,1
4.1. 용수 실태=11,22,2
4.2. 상수도 현황=12,23,2
5. 팔당 수질관련 문제점 분석 및 과제의 도출=14,25,1
5.1. 문제점 분석=14,25,13
5.2. 상수원 개선을 위한 주요과제의 도출=26,37,5
III. 주요과제별 수질개선 대책=31,42,1
1. 토지이용 관리방안/최지용=31,42,1
1.1. 문제의 제기=31,42,1
1.2. 토지이용 규제정책의 현황과 문제점=32,43,16
1.3. 외국의 상수원 관리 실태=47,58,12
1.4. 상수원 수질관리를 위한 토지이용 규제 방안=58,69,11
2. 비점오염원 저감대책/최지용=69,80,1
2.1. 문제의 제기=69,80,1
2.2. 비점오염 부하량 및 오염기여율 산정=70,81,7
2.3. 팔당상류 소수계에 대한 비점오염 배출량 및 수질영향 실측조사=77,88,14
2.4. 비점오염 관리대책=90,101,17
3. 특정수질유해물질의 통제 방안/김강석=107,118,1
3.1. 문제의 제기=107,118,1
3.2. 수질유해물질의 통제 현황과 문제점=107,118,24
3.3. 관리 방안의 도출=131,142,5
4. 비용분담의 합리화와 재원 조달 방안/문현주=136,147,1
4.1. 문제의 제기=136,147,1
4.2. 현황 및 문제점=136,147,16
4.3. 정책대안=151,162,14
5. 수변완충지역 설치를 위한 토지 매수 방안/문현주=165,176,1
5.1. 문제의 제기=165,176,1
5.2. 현황 및 문제점=165,176,2
5.3. 정책대안=166,177,8
6. 팔당호 퇴적물 관리방안/이창희=174,185,1
6.1. 문제의 제기=174,185,2
6.2. 현황과 문제점=175,186,28
6.3. 관리방안의 도출=202,213,21
IV. 결론 및 정책건의=223,234,1
1. 토지이용의 규제 방안=223,234,2
2. 비점오염원 관리 방안=224,235,2
3. 수질유해물질 통제 방안=225,236,2
4. 재원조달 및 비용분담 방안=227,238,2
5. 토지매수 방안=229,240,1
6. 퇴적물 관리 방안=230,241,1
판권지=231,242,1
(표 II-1-1) 한강유역의 자연환경 여건 비교=3,14,1
(표 II-1-2) 한강 상수원 수질개선대책 수립지역의 범위=4,15,1
(표 II-1-3) 한강유역 인구 현황=4,15,1
(표 II-1-4) 한강유역 토지이용 현황=4,15,1
(표 II-2-1) 잠실수중보 상류 하폐수 발생 현황=5,16,1
(표 II-2-2) 오염부하량 발생 현황=5,16,1
(표 II-2-3) 하수처리율(1997년)=6,17,1
(표 II-2-4) 오염물질 삭감 후 배출량(1997년)=6,17,1
(표 II-3-1) 한강 수계 수질오염도=7,18,1
(표 II-3-2) 팔당호 수질악화 추세=8,19,1
(표 II-3-3) 팔당호 유입지천의 최근 수질변화=8,19,1
(표 II-3-4) 하천수질 등급 현황=9,20,1
(표 II-3-5) 호소수질등급 현황=9,20,1
(표 II-3-6) 상수원 수질등급 현황=10,21,1
(표 II-3-7) 한강의 수질 종합평가=10,21,1
(표 II-4-1) 한강유역과 타수계 유역의 물수요 비교=11,22,1
(표 II-4-2) 주요 국가의 용수 실태 비교=11,22,1
(표 II-4-3) 주요 국가의 생활용수 실태=12,23,1
(표 II-4-4) 5개 시ㆍ도 수돗물 값 비교(1996년)=12,23,1
(표 II-4-5) 한강수계 취수 현황=12,23,1
(표 II-4-6) 수도권 광역상수도 취수 현황=13,24,1
(표 II-5-1) 전국 수질오염원 증가 현황=14,25,1
(표 II-5-2) 팔당특별대책지역 내 오염원 증가 추세=14,25,1
(표 II-5-3) 국토이용관리법 개정 전후 특별대책지역 내 용도지역 현황=15,26,1
(표 II-5-4) 전국 특별대책지역 용도지역 비교=16,27,1
(표 II-5-5) 잠실 상류유역의 개발제한구역 지정 현황=17,28,1
(표 II-5-6) 전국의 상수원 관리지역 현황=20,31,1
(표 II-5-7) 팔당호 상수원 관리지역 현황=21,32,1
(표 II-5-8) 한강수계 잠실수중보 상류 상주인구 증가 전망=26,37,1
(표 II-5-9) 한강수계 잠실수중보 상류 유동인구 증가 전망=27,38,1
(표 II-5-10) 팔당특별대책지역 토지이용 변화 전망=27,38,1
(표 III-1-1) 상수원 보호를 위한 토지이용 규제 관련법=32,43,1
(표 III-1-2)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현황=33,44,1
(표 III-1-3) 상수원보호구역의 금지 행위와 제한 행위=34,45,1
(표 III-1-4) 팔당ㆍ대청 특별대책지역 지정 현황=34,45,1
(표 III-1-5) 상수원보호구역과 특별대책지역의 토지이용 규제 비교=35,46,1
(표 III-1-6) 배출시설 설치허가 제한지역 지정 현황=36,47,1
(표 III-1-7) 상수원 보호를 위한 골프장 입지 규제=36,47,1
(표 III-1-8) 상수원에서의 개별공장 입지 제한=37,48,1
(표 III-1-9) 상수원에서의 농공단지 입지 제한=37,48,1
(표 III-1-10) 상수원에서의 농약 사용 규제=38,49,1
(표 III-1-11) 국토이용관리법에서의 용도지역별 행위 제한=39,50,1
(표 III-1-12) '수도권정비계획법' 권역별 시설별 규제 내용=40,51,1
(표 III-1-13) 용도지역 지정 현황=41,52,1
(표 III-1-14) 특별대책지역 I권역의 숙박ㆍ음식점 현황=43,54,1
(표 III-1-15) 친환경적 (농지 및 산림지) 토지이용 감소추세=46,57,1
(표 III-1-16) 수도수원보호조례의 분류=48,59,1
(표 III-1-17) 규제 대상 사업의 분류=49,60,1
(표 III-1-18) 프랑스 보호구역 관리=53,64,1
(표 III-1-19) 독일의 상수원보호구역=54,65,1
(표 III-1-20) 독일 Wahnbach 저수지의 수원보호구역=54,65,1
(표 III-1-21) 스위스의 상수원보호구역=55,66,1
(표 III-1-22) 주간 광역 수질관리제도 사례=56,67,1
(표 III-1-23) 토지이용 변경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58,69,1
(표 III-1-24) 준농림지의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점오염부하량 증가 배수=59,70,1
(표 III-1-25) 준농림지의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비점오염원 증가 배수=59,70,1
(표 III-1-26) 완충지역의 범위에 따른 오염저감 효과=64,75,1
(표 III-1-27) Maine 주에 있어서의 의무적인 수변지역 지정 범위=64,75,1
(표 III-1-28) 토지이용 규제 사례=65,76,1
(표 III-2-1) 한강유역 토지이용 현황=70,81,1
(표 III-2-2) 토지이용에 따른 비점오염원의 지목별 원단위=71,82,1
(표 III-2-3) 한강 팔당수계의 토지이용에 따른 오염 부하량=72,83,1
(표 III-2-4) 한강수계 팔당지역의 강수량=74,85,1
(표 III-2-5) 잠실상류 한강권역의 월별 비점오염원 배출량=74,85,1
(표 III-2-6) 한강유역의 비점오염원 및 점오염원 배출현황=76,87,1
(표 III-2-7) 조사정점별 배수구역의 현황=77,88,1
(표 III-2-8) 소양강 배수구역의 연도별 배출부하량=80,91,1
(표 III-2-9) 각 유역별 오염물 배출량=81,92,1
(표 III-2-10) 소양강 배수구역의 연도별 유달률=85,96,1
(표 III-2-11) 각 유역별 인의 유달률=85,96,1
(표 III-2-12) 각 유역에서 질소의 유달률=86,97,1
(표 III-2-13) 산림지역 원단위=86,97,1
(표 III-2-14) 축산분뇨와 비료에 기인하는 인의 유달률, 발생량 및 원단위 배출량=88,99,1
(표 III-2-15) 축산분뇨와 비료에 기인하는 질소의 유달률, 발생량 및 원단위 배출량=88,99,1
(표 III-2-16) 축산분뇨와 비료에 기인하는 인의 유달률, 발생량 및 원단위 배출량=90,101,1
(표 III-2-17) 축산분뇨와 비료에 기인하는 질소의 유달률, 발생량 및 원단위 배출량=90,101,1
(표 III-2-18) 화학비료의 성분별 소비량 추이=92,103,1
(표 III-2-19) 화학비료의 시비기준과 농가사용량(1995년)=92,103,1
(표 III-2-20) 용도별 농약사용량 증감 추이=93,104,1
(표 III-2-21) 주요 물리적 시설의 종합평가=100,111,1
(표 III-2-22) 시설별 비점오염원 처리 효율=102,113,1
(표 III-3-1) 특정수질유해물질의 폐수배출허용기준=112,123,1
(표 III-3-2) 특정수질유해물질의 수질환경기준=113,124,1
(표 III-3-3) 자가측정의 대상사업장에 따른 자가측정항목 및 측정횟수=113,124,1
(표 III-3-4) 잠실수중보 상류의 소수 수질유해물질 배출가능업종과 해당수질유해물질=120,131,1
(표 III-3-5) 잠실수중보 상류의 다양한 수질유해물질 배출가능업종과 해당수질유해물질=121,132,4
(표 III-3-6) 잠실수중보 상류로 유입 가능한 수질유해물질 예상=125,136,2
(표 III-3-7) 수질유해물질 배출가능 업종의 폐수방류랑=128,139,1
(표 III-3-8) 수계별 수질유해물질 함유 폐수 방류량=129,140,1
(표 III-4-1) 한강수계에 대한 환경기초시설 투자 실적(1993∼1997년)=137,148,1
(표 III-4-2) 환경기초시설 확충 현황=137,148,1
(표 III-4-3) 한강수계 지자체별 하수도보급률 현황=138,149,1
(표 III-4-4) 경기도 시ㆍ군별 환경기초시설 투자비율 현황(1995∼1997년)=139,150,1
(표 III-4-5) 하수도 생산ㆍ처리원가 대비 요금징수 및 재정적자 실태(1996년)=139,150,1
(표 III-4-6) 환경기초시설사업 지원 체계=141,152,1
(표 III-4-7) 시설사업비 지원율(분뇨 및 축산폐수처리시설)=141,152,1
(표 III-4-8) 하수처리관련 사업주체와 비용분담=144,155,1
(표 III-4-9) 하수도 생산ㆍ처리원가 대비 요금징수 및 재정적자 실태(1996년)=144,155,1
(표 III-4-10) 수도법 및 상수원수질개선특별조치법 상의 수혜자부담금 제도=145,156,1
(표 III-4-11) 상수도 생산ㆍ처리원가 대비 요금징수 및 재정적자 실태(1996년)=149,160,1
(표 III-4-12) 하수도 요금인상 요인(1996년)=152,163,1
(표 III-4-13) 상수 요금현실화(1996년 기준)=159,170,1
(표 III-5-1) 특별대책지역 내 시ㆍ군별 준농림지역 개발 현황=165,176,1
(표 III-5-2) 특별대책지역 내 음식점ㆍ숙박시설 증가 현황(개소)=166,177,1
(표 III-5-3) 수변인접지역 오염배출업소 입지사례(양평군)=166,177,1
(표 III-5-4) 토지수용에 대한 기타보상(토지수용법)=171,182,1
(표 III-6-1) 팔당호의 퇴적현상에 미치는 영향 요소=176,187,1
(표 III-6-2) 팔당호의 퇴적 특성=178,189,1
(표 III-6-3) 팔당호 표층퇴적물의 입도 조성, 유기물 함량, 부식화도=182,193,1
(표 III-6-4) 팔당호 표층퇴적물의 인 및 질소 함량=184,195,1
(표 III-6-5) 팔당호 표층퇴적물의 중금속 농도=187,198,1
(표 III-6-6) 표층퇴적물에 함유된 중금속의 평균 존재형태별 농도=188,199,1
(표 III-6-7) 팔당호 주상 퇴적물의 조성 및 유기물 함량(정점 B3)=188,199,1
(표 III-6-8) 팔당호 주상 퇴적물의 인과 질소(정점 B3)=188,199,1
(표 III-6-9) 팔당호 주상퇴적물의 중금속 함량(정점 B3)=189,200,1
(표 III-6-10) 팔당호 주상 퇴적물의 존재형태별 평균 중금속 함량(정점B3)=189,200,1
(표 III-6-11) 팔당호 표층퇴적물의 오염추이=195,206,1
(표 III-6-12) 수역별 팔당호 표층퇴적물 내 총인의 오염추이=195,206,1
(표 III-6-13) 팔당호 표층퇴적물의 중금속 오염추이=197,208,1
(표 III-6-14) 수역별 팔당호 표층퇴적물 내 평균 중금속 농도=197,208,1
(표 III-6-15) 퇴적물 처리의 필요성과 문제점=203,214,1
(표 III-6-16) 퇴적물 처리방법에 대한 비교=207,218,1
(표 III-6-17) 팔당호 퇴적물의 준설 타당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209,220,1
(표 III-6-18) 팔당호 관리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퇴적물 관련 연구 분야=211,222,1
(그림 III-2-1) 잠실상류 한강권역의 월별 비점오염랑(BOD) 배출량=75,86,1
(그림 III-2-2) 점오염부하량과 비점오염부하량의 비교=76,87,1
(그림 III-2-3) 정족-1 배수구역의 시간별 수질변화(1998.6.25.∼6.26.)=79,90,1
(그림 III-2-4) 9개 농경배수구역의 유출수량과 오염유출량의 상관관계=82,93,1
(그림 III-2-5) 정족-1에서 단위면적당 배출량과 단위면적당 부하량과의 관계=83,94,1
(그림 III-2-6) 정족-1에서 배수구역에서 단위 면적당 배출유량과 오염물질과의 관계=84,95,1
(그림 III-2-7) 토지면적에 따라 적용 가능한 BMPs=98,109,1
(그림 III-6-1) 팔당호 표층퇴적물 및 주상시료 채취 위치도=179,190,1
(그림 III-6-2) 팔당호 퇴적물의 총인 용출농도(DTP)=191,202,1
(그림 III-6-3) 팔당호 퇴적물의 용존무기인 용출농도(DIP)=192,203,1
(그림 III-6-4) 팔당호 퇴적물의 용존유기인 용출농도(DOP)=193,204,1
(그림 III-6-5) 총인의 수직분포=199,210,1
(그림 III-6-6) 이동가능성 인의 수직분포=200,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