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초록=5,3,4
차례=9,7,2
표차례=11,9,2
그림차례=13,11,2
제1장 서론=15,13,1
1. 연구의 배경=15,13,2
2. 연구목적=16,14,2
3. 연구내용=17,15,2
제2장 외부자원활용의 이해=19,17,1
1. 외부자원활용이란?=19,17,2
2. 외부자원활용의 구성=20,18,4
3. 외부자원활용의 전략=23,21,2
4. 외부자원활용의 도입절차=25,23,4
5. 외부자원활용의 장단점=28,26,5
제3장 건설교통부 정보화 현황과 전망=33,31,1
1. 정보화 현황=33,31,17
2. 건설교통부 정보화 과제와 전망=49,47,4
제4장 외부자원활용 사례연구=53,51,1
1. 국내사례=53,51,7
2. 해외 사례=59,57,8
3. 시사점=66,64,3
제5장 건설교통부 정보화의 외부자원활용 타당성 검토=69,67,1
1. 환경요인 분석=69,67,5
2. 정보시스템 운영관리활동 평가=73,71,17
3. 외부자원활용 타당성 검토=89,87,4
제6장 건설교통부 정보화의 외부자원활용 방안=93,91,1
1. 외부자원활용 전략=93,91,8
2. 외부자원활용 추진방안=101,99,6
3. 외부자원활용의 기대효과와 문제점=106,104,5
참고문헌=111,109,2
ABSTRACT=113,111,3
판권지=116,114,1
(표2-1) 외부자원활용의 의사결정 과정=28,26,1
(표2-2) 외부자원활용의 장점=29,27,1
(표2-3) 외부자원활용의 단점=31,29,1
(표3-1) 토지관리정보체계 H/W 및 S/W=35,33,1
(표3-2) 토지관리정보체계 개발규모=36,34,1
(표3-3) 토지관리정보체계 프로그램 개발 본수=36,34,1
(표3-4) 토지거래관리시스템 H/W 및 S/W=37,35,1
(표3-5) 토지거래관리시스템 개발규모=38,36,1
(표3-6) 토지종합정보시스템 개발규모=38,36,1
(표3-7) 지가자동산정시스템 H/W 및 S/W=39,37,1
(표3-8) 지가자동산정시스템 개발규모=39,37,1
(표3-9) 건축행정관리시스템 H/W 및 S/W=40,38,1
(표3-10) 건축행정관리시스템 개발규모=41,39,1
(표3-11) 산업입지정보시스템 H/W 및 S/W=42,40,1
(표3-12) 산업입지정보시스템 개발규모=42,40,1
(표3-13) 산업입지정보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본수=42,40,1
(표3-14) 자동차관리시스템 H/W 및 S/W=44,42,1
(표3-15) 자동차관리시스템 개발규모=44,42,1
(표3-16) 자동차관련민원행정종합정보망 H/W 및 S/W=45,43,1
(표3-17) 자동차관련민원행정종합정보망 개발규모=45,43,1
(표3-18) 국도유지보수시스템 추진현황=47,45,1
(표3-19) 도로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추진일정=48,46,1
(표3-20) 정보시스템의 현황 및 향후 계획=52,50,1
(표5-1) 정보시스템 운영관리활동 현황=75,73,1
(표5-2) 정보시스템 운영관리활동 분류기준=76,74,1
(표5-3) 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78,76,1
(표5-4) 정보시스템 개발비 분석=81,79,1
(표5-5) 응용프로그램 유지보수 비용효과 분석=81,79,1
(표5-6) 개발비 산정 적용보정계수=82,80,1
(표5-7) 개발비 산정 적용보정계수(자동차)=82,80,1
(표5-8) 정보시스템 개발 추정규모=84,82,1
(표5-9) 개발비 산정 적용보정계수(토지, 건축, 산업입지)=84,82,1
(표5-10) 유지보수 난이도 산정방법=85,83,1
(표5-11) 정보시스템 개발비 및 소요인력=86,84,1
(표5-12) 정보시스템 유비보수 추정비용 및 추정인력=87,85,1
(표5-13)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분석=89,87,1
(표6-1) 외부자원활용 대상=95,93,1
(표6-2) 외부자원 공급자 장단점 분석=99,97,1
(표6-3) 건설교통부 정보화를 위한 외부자원활용 전략=100,98,1
(그림2-1) 외부자원활용의 구성 체계=21,19,1
(그림2-2) 외부자원활용과 정보시스템 기능=22,20,1
(그림2-3) 외부자원활용의 도입절차=27,25,1
(그림6-1) 정보화를 위한 외부자원활용 추진체제=10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