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2
연구요약=i,5,5
차례=vi,10,3
표차례=ix,13,3
그림차례=xii,16,1
I. 서론=1,1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7,1
가. 연구의 필요성=1,17,4
나. 연구 목적=4,20,1
다. 연구 문제=4,20,2
2. 연구 방법=5,21,1
가. 문헌 조사=5,21,1
나. 설문 조사=5,21,2
다. 면담 조사=6,22,1
라. 전문가 회의=7,23,1
3. 용어정의=7,23,3
4. 연구의 틀=9,25,3
II.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인정ㆍ지정 실태=12,28,1
1. 직업능력개발훈련 체계=12,28,2
가. 고용보험법내 직업능력개발사업=13,29,3
나.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에 명시된 직업능력개발훈련=15,31,3
2.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인정ㆍ지정=18,34,2
가. 훈련사업별 인정ㆍ지정 내용=19,35,7
나.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인정ㆍ지정의 승인 요건=26,42,1
3. 외국의 사례=27,43,1
가. 일본=27,43,13
나. 미국=39,55,5
다. 독일=43,59,4
라. 영국=46,62,3
마. 국가별 비교 및 시사점=49,65,2
III. 훈련기관 지정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에 대한 조사 분석=51,67,1
1. 설문조사 개요=51,67,5
2. 조사분석의 내용=55,71,1
가. 훈련시설 지정과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의 관계=55,71,5
나. 훈련시설 지정에 관한 사항=59,75,10
다. 훈련과정 인정에 관한 사항=68,84,4
라. 훈련과정 지정에 관한 사항=71,87,10
마. 훈련과정 인정ㆍ지정 신청 절차에 관한 사항=80,96,5
바. 직업능력개발사업에 관한 사항=84,100,6
3.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의 문제점=89,105,2
가. 훈련기준의 경직성=90,106,3
나. 직업능력개발사업간의 불일치 문제=92,108,2
다.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지정에 관한 문제=93,109,1
라.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에 관한 문제=93,109,3
마. 승인 절차상의 문제=95,111,2
바. 훈련비용에 관한 문제=96,112,1
IV. 훈련시설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 개선 방안=97,113,1
1. 기본 방향=97,113,2
2. 훈련시설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 개선 방안=98,114,1
가. 용어 구분의 명료화=98,114,3
나. 인정ㆍ지정 요건 및 기준의 현실화=100,116,6
다. 승인절차의 간소화=105,121,2
라. 인정 및 지정의 유효기간 신설=106,122,2
마. 전문기관에 의한 훈련과정 지정=107,123,2
V. 결어=109,125,1
1. 논의=109,125,3
2.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111,127,2
참고문헌=113,129,3
(부록 1)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116,132,2
(부록 2)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인정ㆍ지정 및 평가에 대한 규정=118,134,5
(부록 3) 일본의 직업능력개발촉진법상의 직업훈련인정=123,139,7
(부록 4) 독일의 직업훈련법과 직업훈련촉진법상에 나타난 직업훈련인정=130,146,3
(부록 5)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지=133,149,15
(부록 6) 기타 건의 사항 : 각 기관별 의견=148,164,4
(부록 7) 설문지 자유 응답 의견 내용 요약=152,168,8
ABSTRACT=160,176,7
판권지=167,183,1
(표 I-1) 집단별 인정ㆍ지정 필요성=3,19,1
(표 I-2) 설문조사 표집대상기관 및 표집비율=6,22,1
(표 I-3) 인정과 지정의 사용=9,25,1
(표 I-4)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단계별 평가=10,26,1
(표 II-1) 훈련구분과 내용=19,35,1
(표 II-2) 훈련시설 및 훈련과정에 대한 인정ㆍ지정관련 조항=20,36,1
(표 II-3) 법과 규정에 제시된 훈련시설 및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사항 비교=22,38,1
(표 II-4) 각 규정별 훈련시설 및 훈련과정에 대한 신청서 내역 비교=25,41,1
(표 II-5) 직업능력개발훈련의 구분=26,42,1
(표 II-6) 각 훈련과정의 개괄적인 기준=29,45,1
(표 II-7) 일본의 훈련시설 인정과 훈련강좌 지정 비교=39,55,1
(표 II-8) 미국 COE의 인정 기준=43,59,1
(표 II-9) 독일의 직업훈련 구분 및 특성=46,62,1
(표 II-10) 훈련기준위원회(TSC)의 평가기준=48,64,1
(표 II-11) 미국, 일본, 독일, 영국의 직업훈련 인정제도의 비교=49,65,1
(표 III-1) 훈련기관별 응답 현황=52,68,1
(표 III-2) 기관별 훈련대상 및 내용의 구성=52,68,1
(표 III-3) 기관별 훈련사업 유형의 구성=53,69,1
(표 III-4) 기관별 기준/기준외 훈련의 구성=53,69,1
(표 III-5) 기관별 훈련의 구성(기타)=54,70,1
(표 III-6) 기관별 개설 훈련과정의 수=54,70,1
(표 III-7) 설문조사 참여자의 담당 업무=55,71,1
(표 III-8) 훈련시설의 지정과 훈련과정 인정ㆍ지정에 관한 개선=56,72,1
(표 III-9) 용어사용=57,73,1
(표 III-10) 훈련내용의 변경신청 절차=58,74,1
(표 III-11) 지정전년도 기준훈련 비율=60,76,1
(표 III-12) 기준훈련 시설 지정=61,77,1
(표 III-13) 시설 지정 시 주된 시설의 면적=62,78,1
(표 III-14) 훈련시설 지정 시 훈련장비의 요건=63,79,1
(표 III-15)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훈련기간=64,80,1
(표 III-16)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훈련시간=65,81,1
(표 III-17)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교과내용=66,82,1
(표 III-18)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훈련교사=67,83,1
(표 III-19)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지정 취소 시 재심사과정의 필요성=67,83,1
(표 III-20) 재심사 수행 기관=68,84,1
(표 III-21) 인정대상 훈련과정과 지정대상 훈련과정의 구분=69,85,1
(표 III-22) 인정대상 훈련과정=70,86,1
(표 III-23) 훈련기준=70,86,1
(표 III-24) 지정대상 훈련과정 구분=72,88,1
(표 III-25) 훈련과정을 지정 받기 위한 승인 요건=72,88,1
(표 III-26) 집체훈련과정을 지정 받고자 할 때의 교재 확보요건=73,89,1
(표 III-27) 학급정원의 적정 규모=74,90,1
(표 III-28) 집체훈련과정을 지정 받고자 할 때 훈련교사의 자격요건=75,91,1
(표 III-29) 집체훈련과정의 주된 시설요건=76,92,1
(표 III-30) 현장훈련 중 이론편성 비율=77,93,1
(표 III-31) 통신훈련과정별 훈련기간 및 과정별 최소 학습시간=77,93,1
(표 III-32) 통신훈련과정을 지정 받고자 할 때 교재확보=78,94,1
(표 III-33) 훈련과정 지정을 받기 위한 승인요건 중 가장 필요한 것=79,95,1
(표 III-34) 중요도에 따른 주요 승인요건=80,96,1
(표 III-35) 훈련실시기관에서 훈련계획서 작성 시 가장 큰 애로 사항=81,97,1
(표 III-36) 훈련계획서 승인 시 애로사항=82,98,1
(표 III-37) 훈련과정의 인정 또는 지정의 유효 기간=83,99,1
(표 III-38) 훈련과정의 인정 또는 지정의 재심사 기회의 필요성=83,99,1
(표 III-39) 훈련기관 및 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요한 부분=84,100,1
(표 III-40) 훈련사업별 개별 규정의 문제점=85,101,1
(표 III-41) 실업자직업훈련실시규정 중 훈련과정 승인=86,102,1
(표 III-42) 위탁훈련 실시자 지정 및 훈련과정 인정=87,103,1
(표 III-43) 고용촉진훈련시행규정 중 훈련실시 승인=89,105,1
(표 III-44) 훈련직종별 분포=90,106,1
(표 III-45) 훈련기준이 정해진 직종 분류=91,107,1
(표 IV-1) 용어구분의 명료화 방안=100,116,1
(표 IV-2) 인정ㆍ지정 요건 현실화 방안=102,118,1
(표 IV-3) 승인절차의 간소화 방안=106,122,1
(표 IV-4) 인정 또는 지정의 유효기간 신설 방안=107,123,1
(표 IV-5) 인정 또는 지정 주체=108,124,1
(그림 I-1) 훈련기획과 평가=2,18,1
(그림 II-1)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한 체계도=13,29,1
(그림 II-2) 고용보험 사업내용=14,30,1
(그림 II-3)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의 구성=17,33,1
(그림 II-4) 일본의 교육훈련강좌 지정 절차=38,54,1
(그림 II-5) 미국의 직업교육훈련 평가 인정 조직도=41,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