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5,1,1
간행사/원장 박성수=6,2,1
목차=7,3,1
Ⅰ. 이론적 고찰=8,4,1
목차=9,5,1
부록목차=10,6,1
표목차=10,6,1
그림목차=10,6,1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7,3
제2장 이론적 배경=14,10,1
Ⅰ. 청소년의 친구관계=14,10,1
1. 친구관계의 정의=14,10,3
2. 친구관계형성의 동기와 기회들=16,12,2
3. 친구관계의 발전=17,13,3
4. 친구관계의 유지와 전개=19,15,2
5. 친구관계의 붕괴과정=20,16,3
6. 청소년 친구관계의 특징과 그 기능=22,18,3
Ⅱ.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방법=25,21,1
1. 초기관계 형성=25,21,1
2. 긍정적 자기개념형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25,21,3
3. 문제조력기술=27,23,3
제3장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방안=30,26,1
Ⅰ.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30,26,9
Ⅱ. 또래상담전문지도자 프로그램=38,34,4
Ⅲ. 또래상담 전국조직=41,37,3
참고문헌=43,39,4
부록=47,43,2
(부록1) 또래상담자교실 회원가입 신청서=49,45,1
(부록2) 담임 추천서=50,46,1
(부록3) 도래상담자 평가서=51,47,1
(부록4) 면접평가 양식=52,48,1
(부록5) 또래상담전문지도자 전국대표자 조직=53,49,2
Ⅱ. 지도자 지침서=55,51,2
목차=57,53,1
표목차=57,53,2
제1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과 절차=59,55,1
Ⅰ. 프로그램의 목표=59,55,3
Ⅱ.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시간=61,57,3
Ⅲ. 훈련자의 자질과 특성=63,59,4
Ⅳ. 또래 상담 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사항=66,62,2
제2장 프로그램 진행 지침=68,64,1
1회기:또래상담이란?=68,64,5
2회기:친구사이의 걸림돌들=72,68,4
3회기:내모습을 비추어 봐요=75,71,7
4회기:친구에게 먼저 한걸음을=81,77,13
5회기: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에게로=93,89,4
6회기:프로그램 평가=96,92,3
Ⅲ. 훈련프로그램=99,95,58
Ⅳ. 보급 평가보고서=157,153,2
목차=159,155,1
표목차=160,156,1
Ⅰ. 보급현황=161,157,1
1.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현황=161,157,2
2. 또래상담 전문지도자 대표자 연수회 개최=162,158,1
3. 또래상담 전국조직 구축=162,158,1
4. 또래상담 사례지도=162,158,2
5. 일선 학교 또래상담 운영실태 파악=163,159,3
Ⅱ. 또래상담 프로그램(1997년)에 대한 평가=166,162,1
1.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평가=166,162,3
2. 또래상담전문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168,164,3
3. 또래상담전문지도자 전국대표자 연수회에 대한 평가=170,166,3
4. 종합논의=172,168,2
판권지=174,170,1
(표1) 청소년대화의광장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구성=32,28,1
(표1) 프로그램의 구성내용과 운영시간=63,59,1
(표1) 1997년 또래상담 보급현황=161,157,1
(표2) 또래상담전문지도자 전국대표자 조직=163,159,1
(표3) 서울지역 또래상담 운영상황=164,160,2
(표4) 기타지역 또래상담 운영상황=165,161,1
(그림1) 기술형성을 위한 훈련절차(Tindall et al., 1985:김광은, 1992)=33,29,1
(그림2) 또래상담 전국조직 안=4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