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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7
제2절 연구내용과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내용과 범위 20
2. 연구방법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눈높이 홍보의 개념 24
1. 포지셔닝으로서의 눈높이 개념 24
2. 홍보의 개념과 전략 28
3. 설득으로서 홍보와 여론의 관계 42
제2절 눈높이 홍보의 대상 46
1. 차세대에 관한 고찰 : 신세대 개념을 중심으로 48
2. 포스트모던사회와 신세대 50
3. 신세대의 매체 이용 행태 54
제3절 눈높이 홍보의 매체 55
1. 인터넷의 특성 57
2. 인터넷 홍보의 특성 62
3. 인터넷 홍보의 종류 65
제3장 원자력홍보 추진활동 분석 71
제1절 국내 원자력홍보의 체계 71
제2절 원자력홍보 주요 추진활동 분석 74
1. 국민이해사업 74
2. 문화진흥사업 75
3. 차세대교육사업 76
4. 교과연구사업 78
5. 지역협력사업 78
6. 국제협력사업 79
7. 전시홍보사업 79
8. 기타사업 80
제4장 원자력관련 보도경향 분석 84
제1절 보도경향 분석의 필요성 84
1. 신문의 사회적 기능 84
2. 내용분석 85
3. 원자력관련 기사 수집방법과 분석범위 86
4. 분석결과 87
제2절 원자력발전의 보도와 실제 95
1. 에너지자원과 지구환경 96
2. 원자력발전의 역할과 특징 98
3. 원자력발전동향 100
제5장 차세대집단의 원자력홍보 인식조사 106
제1절 차세대집단 인식조사 절차 106
1. 조사의 배경 106
2. 조사 대상과 방법 107
3. 자료처리와 분석 108
제2절 인식조사 분석결과 109
1. 원자력의 이미지 109
2. 원자력 홍보물의 유용성 110
3. 원자력 홍보물과 인식 변화 113
4. 원자력홍보 노출 매체 117
5. 인터넷 이용 장소 121
6. 원자력에 대한 인식 125
7. 원자력의 국가발전 기여도 인식 136
8. 원자력홍보 방안 148
제6장 원자력홍보 관련 홈페이지 분석 150
제1절 원자력홍보 관련 홈페이지 현황 150
1. 분석방법 150
2. 분석결과 152
3. 원자력홍보 관련 홈페이지 진단 161
제7장 결론과 홍보전략 제언 163
제1절 결론 163
1. 원자력홍보 추진 활동 분석 165
2. 원자력 관련 언론보도경향 분석 167
3. 차세대집단에 대한 원자력과 원자력홍보 인식조사 168
4. 원자력 홈페이지 내용분석 171
제2절 홍보전략 제언 172
1. 목표설정 : 원자력홍보 컨셉트를 새천년에 맞춤-"원자력과 함께 새천년을" 172
2. 홍보대상 선정 : 사회계층에 따라 차별화하여 소구하는 홍보전문 홈페이지 구축 173
3. 전략개발 : 홈페이지를 통한 원자력홍보 전술 구체화 174
4. 전술 : 사이버원자력홍보센터 구축 183
제8장 참고문헌 188
부록 192
부록-1. 설문지 192
부록-2. 홈페이지 평가서 196
〈표-1〉 홍보수단으로서 대중매체의 장점과 단점 39
〈표-2〉 홍보대상의 계층별 분류 47
〈표-3〉 특수계층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 47
〈표-4〉 문자세대와 영상세대의 비교 53
〈표-5〉 인터넷과 주요 광고매체의 특성 비교 64
〈표-6〉 연도별 차세대 원자력 교육실적(1998년 9월 현재) 77
〈표-7〉 연도별, 대상별 원자력 시설견학 실적(1998년 9월 현재) 77
〈표-8〉 1998년 원자력 홍보활동 내용 81
〈표-9〉 기사내용별 보도건수 88
〈표-10〉 기사내용별 보도건수 90
〈표-11〉 기사내용별 보도건수 93
〈표-12〉 5-7월 기사내용별 보도건수 94
〈표-13〉 우리나라 주요 에너지 지표 96
〈표-14〉 주요국 원자력 발전 현황 (1997년말 기준) 102
〈표-15〉 국내 원자력발전소 104
〈표-16〉 원자력에 대한 이미지 (빈도 10회 이상만 표시) 109
〈표-17〉 연령에 따른 원자력 홍보물 유용성 인식 110
〈표-18〉 성별에 따른 원자력 홍보물 유용성 인식 111
〈표-19〉 학력에 따른 원자력 홍보물 유용성 112
〈표-20〉 연령별 원자력 홍보물 인식 변화 114
〈표-21〉 성별 원자력 홍보물 인식 변화 115
〈표-22〉 학력별 원자력 홍보물 인식 변화 116
〈표-23〉 연령별 원자력홍보 노출 매체(복수응답) 119
〈표-24〉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매체(복수응답) 120
〈표-25〉 TV 프로그램 시청장르(복수응답) 120
〈표-26〉 연령별 인터넷 이용 장소 122
〈표-27〉 성별 인터넷 이용 장소 123
〈표-28〉 학력별 인터넷 이용 장소 124
〈표-29〉 연령에 따른 원자력 인식 차이 126
〈표-30〉 성별에 따른 원자력 인식 차이 127
〈표-31〉 학력에 따른 원자력 인식 차이 128
〈표-32〉 연령에 따른 원자력발전 필요성 인식 129
〈표-33〉 성별에 따른 원자력발전 필요성 인식 130
〈표-34〉 학력에 따른 원자력발전 필요성 인식 131
〈표-35〉 연령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안전성 인식 133
〈표-36〉 성별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안전성 인식 134
〈표-37〉 학력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안전성 인식 135
〈표-38〉 연령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경제발전 기여도 인식 137
〈표-39〉 성별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경제발전 기여도 인식 138
〈표-40〉 학력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경제발전 기여도 인식 139
〈표-41〉 연령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지역발전 기여도 인식 141
〈표-42〉 성별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지역발전 기여도 인식 142
〈표-43〉 학력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지역발전 기여도 인식 143
〈표-44〉 연령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과학발전 기여도 인식 145
〈표-45〉 성별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과학발전 기여도 인식 146
〈표-46〉 학력에 따른 원자력발전의 과학발전 기여도 인식 147
〈표-47〉 일반인들이 제안하는 원자력홍보 내용 149
〈그림-1〉 기존 원자력홍보 커뮤니케이션 구조 19
〈그림-2〉 온라인 원자력홍보 커뮤니케이션 구조 20
〈그림-3〉 본 연구의 분석적 모델(analytical model) 22
〈그림-4〉 눈높이홍보의 개념 25
〈그림-5〉 원자력 이미지의 사회적 포지셔닝 27
〈그림-6〉 신세대 개념을 처음 소개한 「Advertising Age」 홈페이지 49
〈그림-7〉 한국원자력연구소 홈페이지 초기화면 153
〈그림-8〉 한국원자력문화재단 홈페이지 초기화면 154
〈그림-9〉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홈페이지 156
〈그림-10〉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홈페이지 초기화면 157
〈그림-11〉 한국핵연료주기그룹의 홈페이지 초기화면 159
〈그림-12〉 한국전력공사의 홈페이지 초기화면 160
〈그림-13〉 차세대의 원자력 인식격차와 포지셔닝 164
〈그림-14〉 앨컨사의 홈페이지 175
〈그림-15〉 아큐라의 사이버기자실 180